완전한 진실은 신묘하게 들어맞는다는 고사성어 지성여신(至誠如神)

댓글 0

고사 성어

2021. 9. 18.

완전한 진실은 신묘하게 들어맞는다는 고사성어 지성여신(至誠如神)

노을풍경이 있는 하단포구 노을나루길



사람은 해보기 전에 결과를 어느 정도 예상할 수는 있지만 실제로 어떤 일이 일어날지 정확하게 알 수는 없다. 이 때문에 긴박한 선택의 순간에 될 대로 되라는 식으로 스스로 포기할 수 있다.
하지만 중용에서는 느슨해지려는 사람을 다시 긴장하게 한다. 세상에 모르는 일은 없다. 일을 할 때 그 결과가 드러나려면 시간이 걸리지만 그전에 결과가 어슴푸레하게 나타난다. 이것이 바로 중요에서 말하는 전지(前知)와 선지(先知)의 논리다. 미리 앞서 결과를 알 수 있다는 뜻이다. 하지만 전지와 선지는 전지(全知)가 아니다.


至誠之道(지성지도) 可以前知(가이전지) 國家將興(국가장흥)  必有禎祥(필유정상) 國家將亡(국가장망) 必有妖孼(필유요얼) 見乎蓍龜(현호시귀)  動乎四體(동호사체) 禍福將至(화복장지) 善必先知之(선필선지지) 不善必先知之(불선필선지지) 故至誠如神(고지성여신)

완전한 진실이 도리는 미리 알 수 있다. 국가가 앞으로 융성해지려면 반드시 여러 가지 좋은 징조가 생겨나고, 반대로 국가가 앞으로 망하려고 하면 반드시 여러 가지 불길한 징조가 생겨난다. 이런 현상은 미래를 알려주는 시초점과 거북점에 나타나고 팔다리를 놀리는 움직임으로 드러난다.
불행과 행운이 앞으로 닥칠 경우 좋은 현상을 반드시 먼저 알게 될 뿐 아니라 좋지 않은 현상도 먼저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완전한 진실은 초자연적 존재처럼 신묘하기 그지없다.


중용(中庸) 24장에서 유래되는 고사성어가 지성여신(至誠如神)이다.

지성여신(至誠如神)이란 완전한 진실은 신묘하게 들어맞는다는 뜻으로 지극한 정성은 신()과 같다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