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증례

만두 2010. 6. 4. 18:13

 

<사진> 첫 내원한 꼴이

 

밖에서 키우는 애기 도베르만 핀셔입니다.

주말을 끼고 내원 5일전에 차에 치었는지 누군가에 맞았는지 오른쪽 뒷다리를 쓰지 못한다고 내원하였습니다.

 

신체검사와 Xray 검사 결과 오른쪽 뒷다리 정강이 뼈 중간부분이 골절이 되었고 시간이 경과하여 부러진 골편들이 변형이 일어나기 시작한 채 내원하였습니다.

 

 

 

<사진> 부러진 꼴이의 우측 뒷다리, 발등에 찰과상도 보입니다.

 

  

<사진> 우후지 정강이뼈부위의 골절이 확인되는 Xray

 

 

<사진> 우후지 정강이뼈부위의 골절이 확인되는 Xray

 

 

부러진지 시간이 꽤 경과한데다 초여름이었기 때문에 감염에 대한 걱정도 있었고 게다가 Xray에서도 변형이 확인되고 있었기 때문에 수술의 성공여부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뼈의 변형이 중요한 이유는 수술을 통해 철심을 박든지, 플레이트를 대든지, 외부에서 고정하는 철심을 삽입하든지 어쨋든 간에 골절선 양쪽의 골편들이 튼튼해야 뼈가 붙을 시간동안 보형물들이 뼈를 견고하게 잡아 주는데 이 골편들이 견고하지 않으면 보형물을 박은 자리가 느슨해지기 때문에 뼈를 단단히 잡고 있을 수가 없고 그로인해 뼈가 붙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골절의 경우, 일반적인 연부조직 (피부, 근육, 장 등 수술 후 봉합해두면 7-10이면 상처가 아무는 수술들)의 경우와는 다르게 수술 후 부러진 뼈가 다시 붙는데 최소 4주에서 길게는 5-6개월 이상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연부조직처럼 탄력이 있어 몸을 움직이더라도 봉합면을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고정이 잘 못 되었거나 혹은 잘 되었더라도 격렬히 움직이다 보면 딱딱한 골편끼리 미세한 움직임이 계속 생겨 궁극적으로 서로 붙지 못하고 부러진 뼈들이 따로따로 아물어머리는 유합부전이 생기기도 하기 때문에 다른 수술과는 사뭇 시작부터 관리가 다릅니다.

 

즉, 골절의 경우

첫번째는 부러진 모양 그대로 혹은 최대한 그에 근접하게 어긋난 골편들을 원래 상태로 위치시키고, 두번째는 뼈가 붙을 시간 (6주이상) 동안 제자리에 가져다 놓은 뼈가 움직이지 않도록 견고하게 잡고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 사실 이를 위해서는 환자의 도움이 매우 필요합니다. 사람의 경우, 의사가 "이거 어긋나면 다리 안 붙을 거고 안 붙으면 평생 못 걸으니까 움직이지 마세요~~" 하면 대개 굉장히 조심을 하게 되는데 강아지나 고양이에게는 아무리 얘기해 봤자 "시끄럽고 먹을 거나 줘!!"라고 하겠죠.. 그러다 보니 경우에 따라 사람보다 더 견고한 고정이 필요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그러한 이유로 골절수술 후에는 일정시간 입원치료가 필요하며, 퇴원후에도 보호자분이 환자를 자극하여 많이 움직이게 되거나 방치하시어 감염이나 기타 합병증이 발생하게 되면 결국은 유합부전이 발생하여 뼈가 붙지 못하고 그 다리를 평생 쓸 수 없는 상태가 되기도 합니다.

 

좌우지간 출발부터 좋지 않았던 꼴이의 경우, 수술이야 하면 되지만 유합될 것이라는 확신이 없어 보호자분과 장시간 상담 후, 그래도 최선을 다해보고자 수술을 감행하게 되었습니다.

 

 

<사진> 수술 직후

 

수술은 골편의 질이 좋지 않았고 환자의 성격상 (너무 밝아 쉴새없이 움직이고 뛰어다니려 함) 내부의 핀고정만으로는 유지가 힘들 것이라 판단하여 내부에 핀을 하나 삽입하여 골편들이 다시 꺽이는 것을 방지하고 외골격고정술을 이용하여 외부에서 가로로 핀을 삽입하여 고정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사진> 수술 후 3일 째

 

  

<사진> 수술 후 6일째 

수술은 매우 잘 되었습니다. 6일이 지났는데 골편의 변형이 전혀 관찰되지 않고 염증의 소견도 보이지 않습니다.

 

 

<사진> 수술 후 17일째

골편의 변형이 없고 다행이 가골이 형성되어 양쪽 골편들이 붙어가고 있습니다.

 

 

<동영상> 수술 후 4일째 수술한 다리를 디디며 슬슬 걷기 시작합니다.

  

 

<동영상> 수술 후 6주 외골격고정자를 제거하러 내원하였습니다. 저렇게 뛰어 다녔는데도 붙는 거 보면 참 용하죠?

  

 

<동영상> 외골격고정자를 제거한 직후, 잘 걷는 걸 보니 안심해도 되겠네요.

 

 

 

하나동물병원 http://blog/daum.net/ohm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