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컴퓨터/노키아

    바람아들 2010. 8. 11. 09:44

    노키아 유저가 N8을 적극 추천하는 이유

     

    10월이면  노키아 N8 스마트폰이  소비자 선택을  기다리고 있는데요,  아직 해외유저들만큼  한국에서는  큰 관심을 보이고 있지는 않고 있습니다.  사실, 노키아는 국내에서 이렇다 할 활동을 보이지 않았던 터라 듣보잡 생소하게 들리는게 당연합니다.

    KT에 미지근한 지원 역시 노키아 유저들을 좀 씁슬하게 한 점이 없지 않았구요.  이런저런 말못할 사연들이 있던중이라 이번 N8출시가 무척이나 기대가 되는 것 같습니다.  노키아 심비안을 써본 사람들은 압니다. 얼마나 유용한 물건인지를..

    What will you do with it? 


    잠깐 손가락한번 누르시고 ^^




    당신이 알고 있는 스마트폰 전부가 아니다!


    다른건 몰라도, 최강 폰카성능과 최상에 음질!  이 두가지 스펙만으로도 지름신을 느끼시는 분,

    720P 고화질 동영상을 촬영하여 쇼파에 앉아 누워서 TV로 감상하시고 싶은 분, 

    합리적인 소비지출과 뛰어난 성능을 맘껏 누리고 싶은 그런 스마트폰을 찾고 계시는 분들!

    오는 10월에 출시 예정인 노키아 N8를 한번 같이 살펴보실까요?



    아래 출처들은 노키아 스프트웨어 개발자 블로그, 해외 N8 Review들을 참조하였습니다.





    N8 하드웨어 스펙은 평범하면서 비범하다.


    우선 CPU, 요즘 스마트폰들 보면 1Ghz 스냅드래곤 정도는 기본으로 박혀있는거 같던데요, 

    정확하게 ARM11 680Mhz + Broadcom IVE3 DSP(GPU) 조합이라고 합니다.

    어라 이정도 가지도 될까?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이미 수많은 해외의 경험을 통해서 Symbian은 클럭대비 최대성능을 신뢰를 쌓아온 노키아임다.

    스펙을 대충 살펴보니, 제품원가를 좀 낮추고 성능을 최대한  끌어올리려고 노력을 하는것 같습니다.

    덕분에 유럽시장에서 이미 환율상 50만원대 아주 착한 가격으로 나왔다더군요 

    물론, KT에서 얼마나 지원을 해주실란가 모르겠지만, 악마적으로 비싸지는 않을겁니다. ㅎ

     



    아몰레드, 인터넷 브라우징 속도?


    노키아에서는 스마트폰에 아몰레드면 충분하다고 생각하는것일까요? (개인적으로는 비추라서..)

    인터넷 속도  궁금해서 동영상으로 확인했습니다. 막 뛰어나지는 않고 그져 무난히 뭍혀 가는정도네.

    참고로 N8 심비안3 OS에서는 펌없이 바로 플래시(Flash)를 지원합니다. ^.^

    알루미늄 바디(Body)에다가, 5종 색상으로 출시됩니다. 은색, 검정색, 파랑색, 주황색, 그린색.

    자칭 빼어난 디자인 덕분에 범퍼가 따로 필요하진 않을것 같더군요...

    하얀색 N8은 마누라, 검은색은 내꺼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멀티터치 & 터치감?


    직접 터치해보지 않고서는 뭐라고 할수 없겠지만, 직접 써본 분 표현으로는 

    시원하고 너무 자연스럽게 부드럽게 흘러간다고 합니다. 음...

    화면이 3.5인치  비교적 큰화면은 아니라서 오타가 여전히 나올걱정이 있네요 ㅎ

    16:9 화면비율이라 와이드 동영상이라든지, 사진촬영을 좋아하십니까?

    아래 동영상은 N8로 촬영한 720P 동영상 샘플입니다. 

    줌(Zoom)사용도 나름 괞챦아 보여요 (이놈을 이번 바캉스전에  사야 하는건데..ㅠ.ㅠ)





    뛰어난 멀티미디어 능력


    유트브에 검색하시면 노키아 N8에 720P 재생능력을 확인하실 수 있을겁니다.

    거기에 익뮤를 능가하는 외부스피커와 돌비사운드를 지원한다고 하니,

    현존하는 최고에 멀티미디어 능력을 모두다 보유하게 되는 셈이로군요..

    게다가 집에서 HDMI로 TV와 연결하시면 홈시어터까지 구현하실수 있습니다.

    또한, N8은 MKV, AVI, MPG-4, DIVX 등에 포맷들이 지원한다고 하는데 

    구입하기전에  노키아 공식 홈페이지 가셔서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확실하게 말이죠..

    http://europe.nokia.com/find-products/devices/nokia-n8/specifications





    사진 및 동영상 품질, 편집(Editing)기능


    1200만화 사진 퀄리티에 대해서는 지난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폰카기능은 그누구에도 질수 없다는 노키아에 자부심이 느껴집니다. 

    추가로 얼굴인식기능이라든지 Focosing time임 매우 빠르다고 알려지고 있네요

    아웃포커싱 기능 아시죠? 뒷배경 흐릿하게 하는 느낌 접사기능과

    촛점을 이용하면 그런 효과를 낼수 있다고 합니다. 사진편집 기능도 더 향상되었구요.


    Nokia N8 edit video trim.jpg

    출처 : http://thenokiablog.com/2010/06/09/nokia-n8-video-editor/


    제맘에 끌리는 부분은 동영상 편집기능이 대폭 향상되었다는 점인데요

    얼마전에 아이폰4로 찍은 영화가 유트브에 소개가 되었었죠,,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동영상 편집프로그램이 노키아 심비안3에도

    추가 되었습니다. 이부분은 날잡아서 집중적으로 포스팅해야 할것 같네요


    nokia n8 photo and video editing



    배터리 특별한 편의성 추가


    내장배터리 부분을 설명해야 할것 같은데요..

    노키아 N8이 업그레이드 하면서 특별히 배터리를 분리할 일이 없다고 합니다만,

    혹시 만일에 경우 나사를 풀면 아이폰4처럼 분리는 가능하게 했답니다.(?)

    디자인팀에 의견을 수렴하여 내장배터리 방식으로 선택하였다고 하는데요, 

    사용하다보면 그래도 한두번 배터리를 완전 뺴야 하는일이 발생하쟎아요! 그래서

    이경우 특별하게 Power button을 10초 정도 꾹 누르고 있으면 배터리 분리모드로 

    전환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고 합니다. 일명 깊숙한 똥침 10초!!!! 아 ~~~~~




    N8이  명품 외부스피커 명성을 이어가다


    노키아 N97이라든가 이미 N라인업이 유럽등지에서 음질로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국내에 출시된 뮤직폰들을 보면 알듯이 이들  외장스피커 성능이 정말 장난아닙니다.

    지금까지 보아왔던 그 어떤 스마트폰에서 느낄수 없는 월등한  사운드라고 저도 늘 자랑질 합니다.

    노키아  N8역시 잡음없이 꺠끗하고 빵빵하게 출력된다고 한다고 보장해드립니다.

    특히,국내 출시된 잘나가는 스마트폰에서 조차도 느낄수 없는 단단한  베이스 출력 궁금하셔야 할겁니다.






    홈시어터와 돌비서라운드

    N8이 음질이 이렇게 된다고 하니 저역시 다른폰으로 갈려다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N8은 또한 전에 말씀드렸듯이 돌비사운드를 지원합니다. 이제 스마트폰으로 동영상 보지말라고

    삼성에서 광고를 하던데요 속지 마십시요 노키아 N8이 아니라면 동영상 감상할 생각하지 마세요.^.^

    스크린 반응속도는 HTC desire라든가 Iphone보다는 월등하다고 할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다만, Sony Ericsson에 XPRERIA X10 보다는 낳은정도..이건 저도 무슨말인지 잘모르겠네요 ㅠ.ㅠ




    언제나 빠른 GPS 성능

    근데 GPS는 왜 그렇게 빠르다고 합니까? 원래 익뮤에서도 빠르긴 했었지만, 

    암튼 이부분도 중요하게 스펙중 하나일거라 생각이 드는군요 최근에 삼성도 GPS에

    대해서 문제가 있다는 걸 인정하였었는데 구글맵을 활용하는 모바일에서는 절대 간과할수 없는

    기능이 바로 GPS라고 생각됩니다. 





    USB로 영화를 보다'


    블루투스는 3.0을 탑재했으며 microSD 외장메모리 최고 48GB 사용할 수  있답니다.

    아이폰4 경우에는 720P 고해상도 동영상 촬영밖에 할수 없어서 최소한 32G정도 구입을 추천하던데요

    노키아 N8에서는 굳이 8G도 충분한것이 USB 외장메모리를 케이블로 연결해 볼수 있다고 합니다.

    USB를 연결하면 외장메모리 연결모드로 사용할 수 있으니

     친구한테 어제밤 다운로드한 동영상 그냥 USB에 담고 오라고 하세요!  




    마무리

    노키아 N8은 하드웨어면에서  아이폰4, HTC Evo 4G 등과 비교를 해보았을때 

    뛰어난 부분이 있는가 하면 또, 부족한다고 생각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사실 스펙에 치중한

    비교분석 보다는 이를 단순히 참고용으로 바라보고  무엇보다도 각 스마트폰별 특화된 기술과

    기능들이 자신에 모바일생활패턴과 어떻게 잘 궁합이 맞는지 아닌지를 

    꼼꼼히 알아보고 구입하는것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글이 유용하셨다면 아래 추천 한표 부탁드립니다. ^>^


      

    노키아 휴대폰을 써 본 적이 한번도 없어서 모르겠지만..
    N8은 카메라 성능이 유독 눈에 들어오던데요..
    1200만 화소에 칼자이쯔렌즈.. 웬만한 컴팩트 보다 좋으려나요? ^^
    제가 HDMI 지원하는...익서스 디카를 갖고 있습니다. 근데 이놈만큼 사진퀄리티가 나오네요 속상해서 죽겠습니다. 이제 디카는 마누라에게 슬며시 중고가로 팔아야할듯 해요 ㅎㅎ
    저도 현재 익뮤 유저인데.. 진짜 N8 이 이 블로그에 나온 대로만 나와준다면 이건 지르지 않고는 못 배기겠네요. 미드와 영화를 자주 보는 저로서는 갤럭시의 무인코딩 아무 동영상이나 다 틀어주는 기능이 정말 부러웠는데 말이죠 ㅎㅎ. 더구나 저거만 있으면 사진기도 따로 필요 없을 듯 하네요 아이폰 나오고 N8 이 나오면 가격 경쟁도 해야 하니 좀 싸게 나오겠죠?
    그나저나 밧데리 스펙이 살짝 걱정됩니다.이 모든 멀티미디어 기능들을 잘 지원해주면서 집에 들어갈때까지 버텨줄수 있는 밧데리..ㅠ.ㅠ 스펙상 가격원가를 대폭 줄이고 성능을 최대한 올리는 노력들을 하고 있답니다....소비자가 현실적으로 원하는 것을 지원해주겠다는 약속이 지켜지기를 기다려봐야죠 전 노키아 90% 신뢰합니다.
    한때 잉뮤를 써봐서 엔팔이도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정 안되면 디카 + 캠코더로라도 쓸 수 있지요. ㅋ

    하지만 스마트폰으로 봤을 때 노키아에는 큰 단점이 있으니... 바로 오비스토어와 오비맵이 부실하다는 것이죠.

    오비스토어는 어케 다른 방법을 찾는다고 쳐도, 부실한 오비맵과 우리 나라에서는 안되는 오비맵 내비는 노키아폰들의 장점을 가리지요.

    안타깝습니다. 오비맵 내비만 기본으로 됐어도 대박날 노키아인데...
    네 맞는말입니다. 네비게이션 하라고 폰은 만들었는데 정작 국내법 어쩌구하면서 무용지물 되는 일이 없어야 할텐데요, 뭐 그래도 필요하면 구글맵을 쓰니 그런데로 쓸만하더군요, 앱은 노공사에서 지원해주고 있으니 얼마나 다행입니까? ㅋㅋ
    오비스토어는 아직까지는 많이 부족하지요. 그러나, 오비맵이 부실하다니요. 오비맵을 사용하는 수많은 나라에서 부실한 오비맵을 그냥 사용하고 있지는 않지요. 오비맵 훌륭합니다. 뭐 전용 네비와는 비교불가이긴 합니다만...다만, 우리나라에서는 오비맵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 문제죠.
    저역시 익뮤사용자입니다..여자친구는 X6.. 제가 익뮤 써보고 합리적인 가격과 놀라운 성능을 보여주는 노키아에 반해서 여자친구한테도 권했고 여자친구도 마찬가지로 아주 잘쓰고 있습니다...(다른분들 보면 불량률은 조금 높은거 같아서 아쉽네요) 노키아의 플래그쉽 모델이라는것 하나로도 이미 검증된 폰이 아닐까 합니다...노키아의 치명적인 매력은 제대로 써보지 않은 사람은 모르죠..ㅋㄷ 결혼하면 하이브리드 카메라만 하나 사고 N8이나 후속기종을 스냅샷용으로 쓸 예정입니다..한국에서도 베스트모델이 되었으면 하네요..^^
    하드웨어 대비 최고성능 보여주는 익뮤 거기에 네이게이션 하우징을 하면 N8이 아니더라도 아이폰4 지름신 반사!
    결혼 축하드립니다. 경험으로 살짝 말씀드리자면, 애인이 부인으로 펌업(?) 되시면 예상치 못한 에러들을 감당하셔야 합니다. 물론 1~2년 이후에 발생하긴 하지만 ^^.
    ㅜㅜ 아직 익뮤 쓰는데....익뮤의 사슬에서 벗어나면 정말 빨리 갈아탈껍니다..
    동영상화질 끝장에 사진 화질 장난 아니고 .....
    얼른 사슬에서 벗어나세요...전 벌써 자유에 몸입니다. ㅋㅋ
    익뮤 1년 되는 시점에서 N8이 나올 것 같은데요.... 그냥 위약금 물고 갈아타려고 생각중입니다.
    저도 이미 위약금 물을 각오상태입니다...
    ( 월평균 요금 2만 *12 ) + ( 위약금 7.5만 ) = 31.5
    32만원 안되는 돈으로 좋은 스마트폰 1년 썻다고 생각하면 위약금 안 아깝죠 ㅎㅎ
    계속 눈여겨 보는 폰입니다.
    혹시 동영상통화가 되는가요? 안되면 좋겠습니다.ㅎㅎ
    주 사용용도는 일상중 워드(메모기능정도)치는 것과 사진인데 워드칠때 오타가 많이 날지 궁금합니다.
    화면크기때문에 여쭤봅니다.
    약간만 컷으면 좋았을텐데..^^
    화상통화는 가능합니다. 오타는 모르겠어요, 화면이 3.5인치는 아이폰4와 같구요...워드와 사진을 자주 사용하실거라면 e7도 한번 고려해볼만 할듯 합니다. 4행 쿼티자판, 4인치크기 카메라는 800만화소 물론 1200만화소에 n8과 좀 갈등 좀 하셔야겠네요 ^^;
    좋은 정보 감사해요.
    그런데 저는 아직 2G를 쓰는 유저거든요. 핸드폰 한 번 쓰면 망가지기 전까지 그냥 쓰는 타입이라.
    조만간 3G 전환신규를 하려 하는데, 제 핸드폰 사용 패턴이 전화, 문자, 음악, 사진 중심이라 노키아 익뮤와 N8에 대한 바람아들님의 포스팅이 정말 좋은 정보가 되네요. 그런데 익뮤와 N8 중에 뭘 선택해야 할지 좀 고민이 된다는...
    주위 제 친구들은 다들 갤럭시S 아니면 아이폰으로 다들 약속이나 한 것처럼 바꾸는데, 전 요금제 부분도 그렇고 어플이나 이런 게 별로 저한테는 메릿이 아니라 제 사용 패턴에 맞는 핸드폰을 사고 싶거든요. 더군다나 이번에 핸드폰을 바꾸게 되면 스마트폰 사용을 처음 하게 되는 거라...그냥 제 사용 패턴에 맞는 기종으로 갈아타고 싶습니다.
    저 같은 경우, 노키아 익뮤와 N8이면 최상의 선택일까요? 그렇다면 둘 중 어느 게 나을지...물론 N8이 업그레이드 버전이니 더 나을 것도 같지만요.
    요새 다들 스마트폰 추세라 기종 선택에 있어 고민이 좀 되다 보니 문의하게 되네요.
    시간 되시면 답글 부탁드릴게요.
    아무튼 좋은 정보 얻고 갑니다~
    바람아들이 아닌 살세로서 말씀드릴꼐요 ^^;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들이 님 글안에 들어가 있네요 ^^; 사실 갤럭시나 아이폰 쓰는 사람들도 결국은 쓰는 패턴이 인터넷, 게임, 음악, 사진 거기서 거기거든요, 제가 아는 살세라 심지어 살세로 몇분도 아이폰을 들고 있어 살짝 물어봣더니 주로 통화만 한답니다 --;;; 그런데 왜 그렇게 비싼폰을 샀을까? 혼자 궁금했어요, 지금 제가 사용하는 익뮤도 님 패턴에 충분하긴 합니다만, 인터넷 속도가 n8이 훨씬 빨라, 갈아타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요금제도 아마 3만원대에서 사용하실수 있을거라 지금 루머가 돌고 있음다. 비슷한 성능에 저렴한 요금제 그리고, 본인에게 필요한 사진, 동영상, 음악 기능이 더욱 뛰어난 n8이니, 안사면 섭섭하겠죠 디자인도 아이폰4 뽐뿌 뒤떨어지지 않구요, 오히려 희소성때문에 사람들에 호기심을 자극할수도 있습니다. 이왕이면 흰색, 주황색 n8 이 어울릴듯 하는군요 전 검은색 살려고 합니다. 제주도 오시면 홀딩부탁할꼐요 ㅎㅎ
    위의 질문에 추가 질문을 하려 했는데 패스워드를 임의로 막 눌러서 기억이 안 난다는 --;
    노키아는 추가 배터리를 주긴 하는데 소용이 없다고 하더라구요. 전용 충전기가 없어서.
    그럼 내장되어 있는 배터리는 쓸 만한가요? 핸드폰 사용에 있어 배터리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라서요.
    번거롭게 자꾸 질문드려 죄송해요...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배터리 불편하지 않습니다. 정말 필요하시면 네이버 <노키아공식사용자모임> 에 가시면 공구로 구입하실수 있구요, 전 구입하지 않았어요 별루 필요없는거 같아서요, 저도 음악 많이 듣고, 가끔 동영상 패턴공부도 하고, 인터넷도 종종 들어가도 배터리 전날충전하면 하루종일 쓰게되더군요. .. 익뮤는 그렇구요
    N8 -> 배터리가 스펙상 낮다 뭐다 하지만 사실은 걱정하실 필요없습니다..음악재생시간이 50시간인데다가 대기시간이 390 시간이니깐, 아이폰4보다 더 나은 배터리 성능입니다. (아이폰4 음악재생40시간/ 대기시간 300시간) 제주도 오시면 하바나에 들려주세요 !
    핀란드 노키아, 네이버 지점인 <노키아공식사용자모임> 카페에 입학하시구요 필요한 준비물 미리미리 준비하세요 ㅎㅎㅎ
    상세한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__)~
    기종 선택에 있어 어느 정도 고민을 덜었습니다. 무조건적으로 유행을 따르는 건 좀 바보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자기 패턴에 맞는 기종을 선택하는 게 가장 현명한 소비겠지요~ N8 화이트나 주황색 중에서 맘에 드는 쪽으로 함 생각해봐야겠어요.
    그나저나 살세로라고 하시니 더욱 반갑네요. 초창기 살사 배울 때 홍대 하바나에 많이 가곤 했는데, 제주도에도 하바나가 있는 모양이네요 ^^
    제주도에 갈 일 있으면 바람아들님께 꼭 홀딩해야겠네요. ^^ 살사 고수시라면 더더욱 홀딩을 해야겠군요~
    다시 한 번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다고 하니 다행입니다. 근데 10월 출시때, 5가지 색상 모두 출시가 되길 바래고 있습니다.
    보통 흰색은 뜸들인다음 나오쟎아요 ~ 암튼 현명한 소비임에는 확실합니다.그리고 살사고수는 아니지만, 언제 한번 놀러오세요 ^^
    동영상에서 8초대에 마티즈보이네요 ㅋㅋ

    후딱나왔으면 ㅜㅜ
    리포님 관찰력이 뛰어나십니다. ㅎㅎㅎ 10월달에 나오는거 아시죠 ^^;;
    이것도 살거지만... N9/E7 이다는 모델도... 정말 갖고 싶네요..
    쿼티 모델 좋아하시면 조금 더 기다려서 사세요 E7 도 쿼티유저들에겐 많이 인기있더라구요 방문감사합니다 ^^;
    오늘 기사보고서야 이런폰이 있나,,, 찾아봤네요 ;;
    이폰도 꽤나 좋아보이는데.. 이제 스마트폰을 살까 고민중이거든요..
    노키아는 A/S 잘되나요? 전 이게 중요해서,,,, ㅎ
    그리고 아이폰처럼 어플 다운받는건 같은건가요? 게임이라던지.. 다른 필요한 것들,,
    여러글을 읽어봐도 참 ... 기계치라서 이해가 힘드네요 ㅠ
    아이폰 살까 고민중이었는데 비교했을때 어떤가요?
    아이폰이나 n8이나 하드웨어나 성능은 비교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옥양님께서 보다 한글 어플을 많이 사용하실것 같으면 아이폰4도 괞챦은 선택이 될것 같습니다.
    n8은 한글어플이 나온게 아직 많치 않거든요,, 대신 카메라와 pmp, mp3 겸용으로 활용하실거면
    n8 강력 추천합니다. ㅎㅎ a/s는 kt에서 맡아서 전국망으로 운영되고 있는걸 알고 있습니다.
    EVER에서 A/S 전담해줍니다.
    잉뮤유저입니다. 이번 여름에 핸폰 발열때문에 짜증좀 났습니다.
    겨울에써야하는 폰인가 할정도로 유튜브 2편보면 무지 뜨거워 지더군요..
    n8에는 발열걱정좀 덜했으면 좋을텐데;
    " 고객님 발열때문에 걱정많이 하셨군요 죄송합니다. ㅎㅎ 대신 이번 n8출시때는 원하시는 분에 한해서 제품을 무료로 교환해드리겠습니다. " 라고 kt고객센타에서 말해줬으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해봤습니다. ^^; 참고로 n8 알루미늄 바디로 만들어져서 발열걱정을 덜할수 있을것 같네요 방문감사합니다 ^^;
    엔팔이에서도 오페라 모바일 가능하던데 브라우저는 오페라 써야것네요 ;; 기본브라우저는 구리고 되게 느리거든요...
    ㅋㅋ 저는 스마트폰으로 하는게 음악 게임 인터넷 동영상 인데 엔팔이 완전 저에게는 딱 맞는폰이죠 ㅎㅎ
    게임성능이 최강이죠... n8 정말정말 저에게 있어서는 Must have 아이템!!! 10월달 중순 기다리겠어요!!
    음악게임 인터넷 동영상 결국 이렇게 좁혀지는게 모바일폰에 본래 모습인듯 합니다. 그러니 역시 n8이 최고겠죠 전 요금제가 파격적으로 될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방문 감사드려요 ^^
    저도 익뮤 사용자인데. 익뮤한번 써보고 노키아에 무한신뢰가 가기 시작해서
    다음 핸드폰도 꼭 노키아 핸드폰을 사려고 마음 먹고 있습니다.
    N8이 저렇게만 나와준다면 꼭 사고싶네요ㅎㅎ
    바람아들님 글때문이라도 더 사고 싶어지네요ㅎㅎ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호잇님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노공사가 뒤에서 단단히 받혀주니깐요 어떤 노키아폰이라도 사용할만 하지 않겠습니까? ㅎㅎ 글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내용 추가요
    센서크기
    1/1.8 인치 에요
    광각렌즈는
    28mm
    별도 포스팅에서 그부분 더 자세히 쓰긴했었는데 ksh님 덧붙여줘서 감사합니다. ^^
    블랙베리 유저입니다. 애플과 삼성 그들만의 리그가 꼴보기 싫어서 블랙베리 쓰고 있는데..대중성은 무시하지 못합니다. 대중적이지 못한 운영체제를 지닌 블랙베리랑 노키아는 그 한계점이 명확하죠...슬프지만....ㅠㅠ 현재로서 국내 스마트폰 시장은 거의 양분 체제로 확고히 자리잡은듯합니다. 애플과 안드로이드...쩝...
    해외야 심비안 점유율이 압도적이라 문제 없지만, 한국 상황을 직시한다면 ELKY님 말씀이 맞는듯 합니다. ..그나마 블랙베리 보다 심비안이 조금 형편이 나은게..<노공사> 카페에 많은 일들을 맡아주고 있다는 점이네요 솔직히 <노공사> 없으면 한국에서 노키아는 정말 비추입니다. 블랙베리 유저님은 오늘 첨 인사드립니다. 화이팅하세요 ^^
    저도 담달 중순쯤 폰을 드디어 사는데! 그때쯤이면 출시가 될까요?ㅠㅠ너무 사고싶네요ㅋㅋ
    담달 중순즈음에 출시가 되거나 사전예약을 받거나 둘중 하나일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