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꽁이의 찬양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해 지었나니 나의 찬송을 부르게 하려 함이니라"(사43:21)

경이로운 벌레 지렁이 (Wonderful worms)

댓글 0

創造의 神秘

2009. 11. 10.

경이로운 벌레 지렁이

 (Wonderful worms)



볼품없는 모습의 지렁이는

물고기를 잡는데 사용되는

미끼 이상의 중요한 존재이다.





지렁이(earthworms)는 매우 특별한 생물체이다. 그들은 확실히 토양에 구멍을 파는(burrowing) 중요한 작업을 하기위해 디자인된 것처럼 보인다. 그들은 전 세계의 거의 모든 지역의 땅 속에서 구멍을 판다. 그래서 토양의 비옥화, 통풍(aeration), 배수(drainage)에 중요한 공헌을 한다.


지렁이는 지표로부터 땅 속으로 유기물질들을 끌고 들어간다. 그들은 또한 많은 양의 흙들을 삼키고, 흙 속에 포함되어있는 영양 물질들을 소화시킨 다음, 땅 표면이나 그들의 구멍속에 나머지들을 던져 놓는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그들은 지속적이고 효과적으로 쟁기질(ploughing)을 하고 있으며, 이것으로 토양은 비옥하게 되고 산소가 공급되게 한다. 평균 1 에이커(0.4 헥타르)당 300만 마리의 지렁이가 살 수 있는데, 이들은 일 년에 토양 18톤을 배설할 수 있다.   


대부분은 토양의 윗부분(지표) 12 cm(5 인치) 안에서 발견된다. 그들의 작업은 매우 철저해서, 그들이 살고 있는 지역의 수 센치 깊이의 거의 모든 토양은 지렁이의 소화관을 통하여 언젠가 지나간 것이다.


토양을 더욱 비옥하게 하기위해서, 토양을 헐겁게 하고, 휘젓고, 공기를 통하게 하는 이러한 지렁이의 활동을 진화론은 설명할 수 있는가?

 

그 귀중한 작업은 돌연변이와 자연선택(추정되는 진화의 방법)을 통하여 일어났는가? 지렁이는 왜 이러한 땅을 파는 작업을 선택했는가? 왜 무수한 흙들을 그들의 몸속으로 통과시키면서, 그 오랜 시간을 식물들을 위해 토양을 경작하는가?


더 나은 설명은 창조주가 태초부터 비록 볼품없는 모습이지만, 식물 세계의 종(servant)으로서 의도적으로 디자인하고 계획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지렁이는 지구상에 모든 다른 생물체들이 균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는 것이다.

 


 

매혹적인 지렁이에 관한 사실들


1․ 지렁이는 귀머거리이다. 그리고 눈도 가지고 있지 않다. 그러나 그들은 빛과 진동을 감지할 수 있다.

 

2․ 다윈은 벌레들에 관한 한 권의 책을 썼다.1 그는 토양의 표면에 있는 물체들은 벌레들이 흙을 파냄(casts)으로 묻히면서 땅 속으로 가라앉는다고 기록했다. 그는 그 율을 추정했는데, 단지 이 메커니즘에 의해서 물체가 1,000 년에 5.5m(18피트)까지 묻혀질 수 있다고 하였다.

 

3․ 반으로 잘려진 벌레는 대게 살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꼬리가 끝 부분에서 절단된다면, 새로운 꼬리 체절(segments)들은 형성될 수 있고, 지렁이는 이전처럼 회복될 수 있다.

 

4․ 과일 나무들로부터 떨어진 나뭇잎의 90%는 지렁이에 의해서 토양 속으로 끌려 들어간다.

 

5․ 세계에서 가장 큰 지렁이는 호주의 빅토리아주에서 발견된 것으로, 이들은 3 m (10 피트) 길이까지 성장할 수 있다.



<참조>

 

Reference


1. C. Darwin, The formation of vegetable mould through the action of worms with observations on their habits, D. Appleton and Company, New York, 1896.

380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