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기록

산야 2021. 3. 19. 11:56

계룡,논산 향적단맥(향적산,국사봉,수척골산,주산,함지봉,깃대봉)

향적산575m, 국사봉449m, 수척골산366m, 주산308m, 함지봉386m, 깃대봉300m

2021.03.18. 목요일 맑음

참석인원 : 나홀로

청주 집 06:50 -버스정류장 06:55 ~07:00 -버스비 1400-조치원역 07:40~08:06 -열차비 2600-계룡역 08:53 ~08:55 -도보 -양정고개(엄사지구대) -엄사과선교 -엄사중학교 -무상사 입구 사거리(우측으로) -무상사 주차장(6.37km, 150m) 09:55 ~10:00 -임도 삼거리(6.73km, 155m) 10:03 -이정표(임도 따라 직진, 좌 정골 1.8m, 향적산 1.2km, 6.84km) 10:10 -연화사 입구(7.25km, 310m)10:15 -능선(좌측으로, 7.34km, 315m) 10:17 -향적산방(7.59km, 360m) 10:23 -장군암 삼거리(좌직진, 7.78km, 420m) 10:31 -오르막 테크계단 -헬기장(좌측으로, 8.01km, 495m) 10:38 -대피소(8.20km, 535m) 10:42 -테크계단 -향적봉 정상(8.30km, 574m) 10:46 ~10:54 -상여바위(8.82km, 535m) 11:03 -장제고개(좌 향국사300m, 황산성 6.0km, 9.13km, 475m) 11:08 -오르막길 -(9.23km, 500m) 11:11 -굴날고개(우 극락사 0.4km, 9.59km, 435m) 11:16 -국사봉(9.74km, 455m) 11:19 -국사봉 표지판(다음지도에 백연봉, 10.10km, 445m) 11:26 - 내리막 묵묘(좌 산소) -산명고개(10.34km, 390m) 11:30 -내리막 산소 11:33 -우측길 합류(10.55km, 370m) 11:34 -윗산명고개(안부사거리 이정표, 좌 도곡리, 우 백련사, 10.77km, 315m) 11:38 -오르막 올라 -360(11.09km) 11:44 -우꺽임봉(11.32km, 340m)11:47 -내리막 평탄선 -잠시오르고 -오르막 평탄선 -국가지점번호(좌꺽임, 11.68km, 305m) 11:53 -서서히 내려서고~서서히 올라서고 -서서히 내려서고 -조금 가파르게 올라서면 좌측에 산소 보임 -쉼터(12.13km, 300m) 11:58 -내리막길(통나무계단, 우측으로 송전탑) -아랫산명고개(좌 도곡리, 우 어은리 1.1km, 12.29km, 265m) 12:01 -가파른 오름길 -통나무계단 -로프 -쉼터봉(좌꺽임, 12.61km, 340m) 12:10 -살짝내려섰다 -오르막길 -수척골산(삼각점, 12.85km, 366m) 12:16~12:35(중식) -내려갔다 올라서서 봉(13.05, 355m) 12:38 -내리막길 -바위지대 좌측으로 -서서히 오름길 -(13.79km, 340m) 12:48 -주산갈림봉(14.16km, 365m) 12:55 -우측 잡목속으로 -주산(14.45km, 308m) 13:02 -다시 주산 갈림봉으로 복귀(14.73km, 365m) 13:11 -평탄한 길 - 잠시 올라 묵묘 있는 봉(좌꺽임, 15.11km, 350m) 13:57 -평탄한길 -조금씩 오르고 내리고 -오르막 로프 -함지봉(15.55km, 386m) 13:26 -내리막 긴 로프지대 -안부고개(의자, 우 표정리 0.6km, 15.87km, 290m) 13:31 -300-평탄한 능선(군데군데 바위지대) -깃대봉(특징없음, 16.64km, 300m) 13:43 -황산성(좌측 성터길 따라, 17.19km, 255m) 13:51 -정자(17.28km, 200m) 13:55 -황산성 주차장(좌측임도 관동리 방향, 우측임도 표정리 방향, 좌측계곡길 향교방향, 직진 능선임도 고양리 방향, 17.84km, 150m) 13:58 -정면임도길따라 -186(좌측으로, 18.31km) 14:06 -산소옆 지나고 -오솔길 따라 - 하천둑(연산중학교와 마주보는 지점, 우측으로 진행, 19.70km, 60m) 14:22 -고양교 전 징검다리(20.34km) 14:28 -연산역(20.89km) 14:35 ~14:55 -열차비 3300-조치원역 15:51 ~16:03 -관암절고개 16:53 -부모산 17:19 -청주 집 18:20

금남향적단맥

금남정맥이 논산시 두마면 양정마을에서 계룡산으로 오르면서 논산시 상월면 남선면, 엄사면의 삼면 경계봉(450m)에서 정맥은 북쪽으로 계룡산으로 오르고, 한줄기가 남쪽으로 분기해서 향적산(574m), 국사봉(442.3m), 함지봉(386.5m), 깃대봉(304.9m), 황산성을 지나 논산시 연산면 고양리 697번 지방도로 고양교에서 연산천물을 만나 끝이 나는 약12.8km의 산줄기다.

향적산

향적산은 향나무가 많이 있었던 곳에서 유래하였고, 국사봉은 신도안이 도읍이 되면 나라의 왕을 가르칠 스승이 이곳에서 나온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천지창운비와 오행비"

천지창운비는 향적산에서 비롯되는 천지의 운세를 나타내는 비로서 북쪽의 묘향산과 구월산에 흩어져 있는 단군성조의 얼을 이곳으로 옮겨온 것이라 주장하는 것이라 하며...

3m 쯤 되는 정사각형의 머리에 판석을 얹은 높이 2m의 사각 돌비이며, 사방으로 동쪽에는天鷄黃地서쪽에는남쪽에는南斗六星북쪽에는北斗七星이 음각으로 새겨져 있었다.

그 옆에 오행비(五行碑)는 높이 약 1.6m의 사각 돌기둥으로 西면에 화() 면에 취(-모이다, 무리의 뜻) 면에 일() 면에 오()자가 새겨져 있으며...

유래에 따르면 평양에서 살다가 향적산으로 옮겨온 조미양 할머니가 묘향산 구월산에 있는 단군성조의 얼을 이 곳으로 옮겨 모시고 신봉하는 활동을 펼치다. 1948년 작고하자 며느리 손씨 부인이 시어머니의 공덕을 기리고 그 정신을 이어 받들기 위해 여기에 비를 세웠다고 하는 전국의 산 정상에서도 찾아 볼 수 없는 특이한 비석이었다.

청주 집 06:50

이번에는 오래도록 가려다 못 가본 향적단맥을 가기로 한다. 내가 현직에 근무 할때나 호남선 방향으로 열차를 타고 가며 항시 그리던 곳인대 계룡시 좌측으로 바위봉 하나가 보이는 대 이봉이 향적산이다. 계룡 남쪽으로 금남정맥이 지나서 향적산 삼거리에서 북쪽으로 가면 계룡산 천황봉이고 남쪽으로 가면 향적산을 거쳐 연산까지 이어지는 능선이다. 연산역에서 개태사역을 지나 계룡으로 갈 때 우측은 금남정맥길의 천호산 능선이고, 좌측은 향적산에서 이어져 내려온 향적단맥이라 하면 되겠다. 오늘 산행거리는 대략 15km가량 나온다. 빨리 끝내고 1455분차를 타고 돌아올 예정으로 오늘 집에서 0650분 나선다.

집에서 버스정류장으로 나가 잠시 기다리니 조치원역 까지 운행하는 502번 버스가 도착을 한다. 7시 출발하여 조치원역에 07 40분 도착하여 역사로 올라가 열차표를 끊고 잠시 기다려 0806분 출발하는 광주역으로 가는 열차를 타고 신탄진, 서대전을 거쳐 계룡역에 내리니 1분여 늦게 도착하여 08:53분 도착을 한다. 역사 밖으로 나가 곧장 걸어서 간다. 935분 무상사로 가는 버스가 있긴한 대 이 버스도 시청부근까지 걸어가서 타야 할 것 같아 내친김에 걸어서 가기로 한다. 거리는 대략 6km. 씩씩거리며 도로를 따라 걷는다. 양정고개 과선교에서 약은 꾀를 부려 다리 밑으로 빠져나가려니 끝에서 갈수가 없다. 다시 돌아 나와 도로를 건너고 엄사지구대 앞을 지나 좀 더 진행하여 횡단도보를 건너 큰 도로에서 우측으로 들어가 그냥가면 철길을 건너는 과선교가 나올긴 대 여기서도 좌측으로 꺽었다가 다시 돌아 나와 과선교를 건너고 에고 모르는 길은 산길이 편한데 시내 길은 복잡하다. 이렇게 하여 철길을 건너고 좌측으로 도로를 따라가면 끝에서 한번 무상사 방향으로 길을 잘 잡으면 이제는 길을 놓칠 염려는 없다. 무상사 입구 사거리에서 우측으로 돌아서 무상사 방향으로 올라가며 버스가 오는지를 확인하며 가기만 무상사 앞 주차장에 도착할 때 까지 버스는 도착하지 않는다.

무상사 주차장에 도착하여 잠시 무상사를 겉으로만 구경을 하고 등산로 입구로 들어선다. 입구 이정표에 싸리재 1.13km, 향적산 1.6km가 적혀 있다. 잠시 올라서면 임도가 양쪽으로 갈리는 삼거리다. 여기서 좌측 임도를 따라 오른다. 향적산으로 오르는 가장 짧막한 길이다. 임도를 따라 서서히 오르기 시작하면 몇 분안가 임도에서 좌측으로 침목계단이 설치된 곳에 이정표가 있다. 좌측 길은 정골 1.8km, 우측으로 향적산 1.2km가 적혀 있다. 임도는 상당히 가파르게 오른다. 5분여 씩씩대고 오르니 연화사 입구에 닿는다. 허름한 집들이 보인다. 여기서 잠시 더 오르면 능선마루에 올라선다. 이후 좌측으로 꺽여서 능선을 따라 오르는 임도 길을 따라가면 그 끝에 향적산방이라는 허름한 집이 나온다. 뒤편의 샘터에서 물을 한바가지 떠 마시니 시원하니 좋다. 이제 샘터 뒤편으로 나 있는 산길을 따라 서서히 오르기 시작하면 8분여 올라서니 싸리재 방향에서 우회 길을 따라 온길과 합류를 한다. 이지점 좌측으로 커다란 바위가 장군암이라고 한다. 여기서 잠시 더 오르면 테크 계단이 나온다. 계단을 따라 오르면 능선의 헬기장에 닿는다. 여기 이정표에 엄사리 청송약수 4.68km, 국사봉 0.32km가 적혀 있다. 헬기장 우측으로 올라가는 길에는 국사봉 0.2km, 상월면 대명리 1.8km가 적혀 있다. 헬기장에서 좌측으로 편안한 길을 따라 가면 사각형으로 지은 대피소가 나오고 우측으로 방향을 꺽어 잠시 오르면 테크계단 길이 시작되어 TJB송신탑을 지나 향적산 정상의 전망대에 닿는다. 정상에는 "천지창운비와 오행비"가 가운데 있으며 북쪽 끝자락에 향적산 정상석이 놓여 있다. 여기서 보는 조망이 매우 좋다. 계룡산 정상까지 한눈에 들어오며 머리봉에서 천황봉 사이 바위지대 송신탑, 쌀개봉, 관음봉, 연천봉, 우측으로 삼불봉에 이르는 계룡산의 전체적인 모습을 볼 수 있다. 뒤로는 연산까지 이어지는 종주 능선이 보이고 서쪽편으로 논산시 상월면 부근의 널찍한 들녘이 시야에 들어온다. 전망대에서는 미세먼지로 인하여 조망도에 있는 서대산이나 대둔산은 찾기가 어렵다. 여기 이정표에 황산성 8.7km가 적혀 있다.

향적산 정상에 이제 남쪽 산줄기를 따라 연산역으로 향한다. 10여분을 진행하면 앞쪽으로 커다란 암봉이 나온다. 이 바위를 상여바위라 한다. 중턱까지 올라간 후 더 이상은 올라가지 않았다. 이제 바위지대를 따라 내려서면 장제고개라고 하는 고개에 닿는다. 좌측으로 향국사 300m가 적혀 있다. 상여바위에서 보던 파란지붕의 집이다. 황산성은 6km가 남은 거리다. 이제 서서히 오르막길을 따라 올라 해발 약500봉에 닿고 5분여 내려서면 굴날고개라고 하는 곳에 닿는다. 우측으로 극락사 0.4km가 적혀 있으며 황산성은 5.6km가 적혀 있다. 굴날고개에서 올라서면 지도에 표시된 국사봉인대 아무런 흔적이 없다. 그저 밋밋한 봉이다. 여기서 내려서고 다시 오르기 시작하면 지도에 표시된 국사봉에서 7분후 해발 약475봉에 국사봉 표지판을 걸오 놓았다. 다음 지도에서는 이곳을 백연봉이라 표시하였다. 어쨌든 둘 중하나는 국사봉이다.

이제 조금 가파르게 내려서기 시작한다. 내리막 끝 지점쯤에 묵묘가 있고 좌측 편으로 산소가 보인다. 이후 안부로 내려서서 산길은 우측으로 방향이 꺽여 좌측의 400봉을 지나고 우측의 400봉으로 가기 전 좌측사면으로 내려서기 시작한다. 어디가 정확한 산명고개인지는 확실치 않지만 400봉과 400봉 사이 내려서는 시작지점을 신명고개로 보면 될 것 같기도 하다. 이후 내려서면 우측 400봉 안부방향에서 내려온 길과 합류를 하고 쭈욱 내려서면 안부고개에 닿는다. 좌측으로 도곡리, 우측으로 대우리(백련사) 0.4km가 적혀 있다. 황산성은 4.9km가 남은지점이다. 이고개를 윗산명고개라고 한다.

윗산명고개에서 오르막길을 따라 서서히 오르게 되면 해발 약360봉에 닿는다. 서서히 내려서는 듯한 평탄한길을 따라 3분여 진행하면 산길은 우측으로 방향이 꺽이게 된다. 해발 약340봉이다. 여기서 서서히 내려서는 평탄한길을 따르고 잠시 오르막길을 진행한 후 서서히 오르는 평탄한 산길을 따라 진행하면 국가지점번호판이 있는 곳에 닿는다. 해발 약305봉으로 여기서 좌측으로 방향이 꺽여서 서서히 내려서고 살짝 올라서서 300봉에 닿고 다시 서서히 내려서고 이후 조금 가파르게 올라서면 우측 편으로 벌목지가 널찍하니 이어지고 그 끝 좌측 편으로 산소가 보이며 곧 의자가 있는 쉼터봉에 닿는다. 쉼터봉에서 가파르게 내려서며 우측으로 송전탑이 보이고 간간히 통나무 계단이 놓여 있으나 낙엽이 쌓여 있어 그 역할을 못하고 있다. 이렇게 내려서면 널찍한 안부고개에 닿는다. 좌측으로 널찍한 임도가 나 있는 도곡리 방향과 우측으로 어은리 1.1km가 적혀 있으며 황산성 3.4km가 적혀 있다. 이고개가 아랫산명고개다.

수척골산(삼각점, 12.85km, 366m) 12:35

아랫산명고개에서 첫머리 올라가는 길은 임도수준으로 널찍하니 되어 있다. 가파르게 오르기 시작하면 산길은 좁아지며 통나무계단이 설치되어 있고 더 올라가면 길게 로프가 매여져 있다. 모처럼 이마에 땀방울이 맺힌다. 씩씩거리며 로프를 잡고 올라서서 평탄해진 능선 길을 따라가면 능선이 좌측으로 방향이 꺽이는 해발 약340봉에 의자가 놓여 있다. 여기서 좌측으로 방향이 꺽여 서서히 내려서고 안부를 지나 다시 오르기 시작하면 커다란 바위들이 놓여 있는 암릉지대를 지나 마지막 수척골산으로 오를 때는 또 다시 로프가 쳐져 있다. 로프를 잡고 마지막 올라서면 삼각점이 수척골산이다. 삼각점 안내문에 수척골산이라 매직으로 써놓았다. 수척골산 남쪽면 따스한 곳 낙엽이 수북한 곳에 자리를 잡고 점심식사를 한다. 커피까지 한잔마시고 나니 20여분이 지난다.

주산(14.45km, 308m) 13:02

수척골산에서 점심식사를 하고 낙엽이 수북히 쌓인 길을 따라 내려선다. 안부를 지나고 잠시 올라서면 해발 355봉이다. 여기서 내려서면 좌측으로 도곡리로 하산하는 길이 있는 것으로 되어 있는 대 보이지를 않는다. 이후 진행하면 바위지대가 나온다. 바위지대를 좌측으로 돌아서 진행하고 다시 서서히 오르게 되면 해발 약340봉에 닿는다. 다시 평탄한 능선 길을 진행하고 마지막 올라서면 지도에는 향산으로 표시된 주산 갈림봉에 닿는다. 가느다란 소나무가 가득한 봉으로 아무런 표식도 없는 봉이다. 여기서 우측으로 잡목을 피해가며 서서히 내려선다. 평탄해진 능선에 닿고 나면 희미한 능선길이 나온다. 잠시 따라가면 우측으로 조금 높다란 곳에 선답자가 걸어 놓은 작은 주산 표지가 걸려 있다. 정말 볼품없는 봉이다. 지도에 주산표시를 잘못 한 것인지 그냥 지나치기 쉬운 봉이다.

함지봉(15.55km, 386m) 13:26

주산에서 돌아오는 길이 더 어렵다. 평탄한 길은 괜찮지만 갈림봉으로 올라 올 때는 낙엽에 미끄럽고 가파라서 뒤로 밀리기도 하며 힘을 뺀다. 이렇게 하여 주산 갈림봉으로 복귀를 하여 진행을 하면 평탄한 능선길이 이어진다. 이후 잠시 오르게 되면 능선이 좌측으로 꺽이는 부분에 묵묘가 한기 있다. 이후 평탄하게 이어지는 길을 따르고 조금씩 오르내리는 능선 길을 따라 가면 마지막 지점에서 함지봉으로 오를 때는 로프가 매여져 있다. 함지봉에는 삼각점이 있으며 삼각점 안내문에 함지봉이라 매직으로 적어 놓았으며, 부서진 아크릴 표지판은 땅에 다 뒹군다. 여기 이정표에 표정리 1.4km, 향적산 6.5km가 적혀 있다. 함지봉에서 우측편 덕암리, 표정리 방향으로 조망이 트여 있으며 좌측 능선은 개태사 방향으로 이어진다.

함지봉에서 내려서는 길에는 길게 매여진 로프길이다. 로프지대 끝 안부고개에 이정표가 있다. 우측으로 표정리 0.6km, 향적산 6.8km, 황산성 1.7km가 적혀 있으며 의자가 1개 설치되어 있다. 이후 서서히 오르면 해발 약300봉에 닿고 이후 평탄하게 이어지는 능선으로는 군데군데 바위지대가 있다. 이렇게 하여 안부고개에서 12분후 깃대봉 정상에 닿는다. 깃대봉은 특징이 별로 없으며 좌측 커다란 바위에 깃대봉 300m라 써놓은 글씨는 반쯤 지워졌다. 깃대봉에서 서서히 내려서면 앞쪽으로 오똑하게 서있는 성터가 나온다. 로프가 매여져 있다. 잠시 올라서면 황산성에 닿는다. 향적봉 8.2km, 황산성 주차장 0.43km가 적혀 있다. 건너편으로 보이는 능선을 따라 진행하면 고양리로 내려서게 되고 첫 봉에서 좌측으로 내려서도 고양교가 멀리 않다. 황산성에서 내려서는 길은 두 갈래다. 어느 길이나 주차장으로 향한다. 난 좌측편 성터 길을 따라 내려서니 끝 지점에 정자가 있고 정자에서 내려서면 황산성에서 우측으로 내려선 길과 만나는 지점에 이정표가 있으며 여기서 잠시 내려서면 황산성주차장이다. 국사봉 정상 8.85km, 황산성0.15km, 좌측편 관동리 임도 길은 상당히 멀다. 관동리 3.5km, 덕암리 4.5km, 우측임도 길로 표정리 2.0km가 적혀 있다. 좌측 골짜기로 내려서면 연산향교 입구를 지나 관동교로 내려서는 가장 가까운 길이다. 정면으로 나 있는 임도길은 능선 길을 따라 고양리로 가게 된다.

연산역(20.89km) 14:35 ~14:55

황산성 주차장에서 좌측편 골짜기로 내려서다 다시 돌아 올라와 정면으로 나 있는 임도 길을 따라 올라선다. 해발 약186봉에서 임도길이 양쪽으로 갈린다. 우측편 길을 따라 215봉 방향으로 가면 연산역에서 1455분 차타기가 쉽지 않을 것 같아 좌측편 임도를 따라 진행한다. 능선으로 임도를 따라 가면 산소가 있는 부분 까지는 길이 널찍하니 좋다. 이후 좁아진 능선 길은 소나무 숲길로 그리 나쁘지는 않다. 도중에 좌측으로 가는 길도 있지만 우측으로 좋은 길을 따라 끝까지 진행하면 연산중학교가 마주보이는 지점의 하천 둑으로 나온다. 이제 하천 둑을 따라 우측으로 가면 고양교에 거의 이르기 전 냇가를 건너는 징검다리가 나온다. 징검다리를 건너 반대편 도로에 닿은 후 좌측으로 도로를 따라 몇 분을 가면 고가도로에 이르기 전 우측으로 들어가는 삼거리에 닿는다. 여기에 연산면사무소, 연산역이 적힌 이정표가 있다. 이 길을 따라 들어가면 연산읍사무소가 나오고 잠시후 우측으로 연산파출소가 보이며 곧장 연산역에 도착을 한다.

이렇게 하여 계룡역에서 시작하여 향적산을 거쳐 연산역에 이르는 향적단맥 길을 걸어 무사히 도착을 했다. 기차시간도 비교적 여유 있게 도착하여 간단히 세면하고 물도 마시고 여유있다.

돌아오는 길

연산역에서 1455분 열차를 타고 서대전역, 신탄진역을 지나 조치원역에 도착하니 3분이 늦어 1551분 도착을 한다. 정류장 앞 버스정류장으로 나나 10여분을 기다려 청주로 들어가는 502번 버스를 타고 오송역을 거쳐 청주로 들어가는 대 미호천교량 공사로 인하여 차선하나를 막아 차량이 정체되어 20여분 이상이 더 걸려 관암절고개(적십자사 앞 정류장)에 내려 잠시 부모산을 거쳐 집에 도착하니 1820분이다.

오늘도 무사히 산행을 마치고 집에 도착했다.

산행시간 : 5시간 40분 소요

산행거리 : 20.89km

교통비 : 청주~조치원 : 왕복 2800

조치원역 ~계룡역 열차비 : 2600

연산역 ~조치원역 열차비 : 3300

~~~~~~~~~~~~~~~~~~~~~~~~~~~~~~~~~~~~~~~~~~~~~~~~~~~~~~~~~~~~~~~~~~~~~~~~~~~~

계룡 금남 향적단맥 무상사 -향적산 -국사봉 -함지봉 -깃대봉 -황산성

조치원역 : 계룡역 : 7:19~08:05, 08:06~08:52(3700)

연산역 ~조치원역 : 14:55~15:49, 16:14~17:08(4700) 연산~서대전 : 2600원 서대전~조치원 : 2600

서대전역~조치원역:16:41-17:08,17:33-18:05,18:08-18:40, 19:19-19:53, 19:36-20:04,21:04:21:28(4800)

계룡역 ~계룡대 입구정류장 : 202, 2002, 48번 타고 무궁화동산앞 계룡대입구 정류장 하차 뒤편으로 사거리건너 등산로입구 구럭재로

계룡역~무상사: 3009:35분차는 금암삼거리에 버스정류장에서 승차

(팥죽다리 건너 계룡시청 입구 삼거리1.22km)

두마면사무소 : 7:30,9:35,12:20,14:30,17:20,19:00,21:45 *** 7:30,9:35분차는 농소리 출발

무상사 출발 : 6:30,8:20,10:25,13:05,15:15,17:55,19:45,22:25

계룡역~계룡대 입구 48: 두마면출발 평일 9:00, 토일 9:25

산행코스 : 무상사 -싸리재 -금남정맥/단맥분기봉 -향적산 -국사봉 -함지봉 -황산성 -연산시장 -연산역

산행거리 : 17km, 산행시간 4시간 50

산행코스: 무상사~장재고개(국사봉삼거리) ~향적산~ [장재고개] ~ 국사봉 ~ 윗산명고개 ~ 아랫산명재 ~ 수척골산 ~ 함지봉 ~ 깃대봉 ~ 황산 ~ 황산성 ~ 황산성주차장 ~ 연산향교 ~ 관동2~ 연산시장

산행거리 / 소요시간: 14.5 km / 5시간 30

논산쪽에 오시면 전화 함 주시고 오시지 아쉽구먼유 담엔 꼭 전화한번 해주세요
아 예 그쪽 구역이 그렇게 되는 군요
담에 쪽 승인 받고 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