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블의 모순들

레이니썬 2014. 2. 14. 04:30


예수의 유월절 만찬 이후 (요한볶음의 예수는 유월절 만찬을 못 먹고 죽었지만..) 예수가 잡혀갈 때의 상황이 볶음서마다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이후 이어지는 부분에서도 차이를 보입니다.)


예수께 나아와 랍비여 안녕하시옵니까 하고 입을 맞추니
예수께서 이르시되 친구여 네가 무엇을 하려고 왔는지 행하라 하신대 이에 그들이 나아와 예수께 손을 대어 잡는지라
예수와 함께 있던 자 중의 하나가 손을 펴 칼을 빼어 대제사장의 종을 쳐 그 귀를 떨어뜨리니
이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칼을 도로 칼집에 꽂으라 칼을 가지는 자는 다 칼로 망하느니라
너는 내가 내 아버지께 구하여 지금 열두 군단 더 되는 천사를 보내시게 할 수 없는 줄로 아느냐
내가 만일 그렇게 하면 이런 일이 있으리라 한 성경이 어떻게 이루어지겠느냐 하시더라
그 때에 예수께서 무리에게 말씀하시되 너희가 강도를 잡는 것 같이 칼과 몽치를 가지고 나를 잡으러 나왔느냐 내가 날마다 성전에 앉아 가르쳤으되 너희가 나를 잡지 아니하였도다
그러나 이렇게 된 것은 다 선지자들의 글을 이루려 함
이니라 하시더라 이에 제자들이 다 예수를 버리고 도망하니라

예수를 잡은 자들이 그를 끌고 대제사장 가야바에게로 가니 거기 서기관과 장로들이 모여 있더라
베드로가 멀찍이 예수를 따라 대제사장의 집 뜰에까지 가서 그 결말을 보려고 안에 들어가 하인들과 함께 앉아 있더라(마태볶음 26:49~58)




이에 와서 곧 예수께 나아와 랍비여 하고 입을 맞추니
그들이 예수께 손을 대어 잡거늘
곁에 서 있는 자 중의 한 사람이 칼을 빼어 대제사장의 종을 쳐 그 귀를 떨어뜨리니라
예수께서 무리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강도를 잡는 것 같이 검과 몽치를 가지고 나를 잡으러 나왔느냐
내가 날마다 너희와 함께 성전에 있으면서 가르쳤으되 너희가 나를 잡지 아니하였도다 그러나 이는 성경을 이루려 함
이니라 하시더라
제자들이 다 예수를 버리고 도망하니라

한 청년이 벗은 몸에 베 홑이불을 두르고 예수를 따라가다가 무리에게 잡히매
베 홑이불을 버리고 벗은 몸으로 도망하니라
그들이 예수를 끌고 대제사장에게로 가니 대제사장들과 장로들과 서기관들이 다 모이더라
베드로가 예수를 멀찍이 따라 대제사장의 집 뜰 안까지 들어가서 아랫사람들과 함께 앉아 불을 쬐더라 (마가볶음 14:45~50)





예수께 입을 맞추려고 가까이 하는지라 예수께서 이르시되 유다야 네가 입맞춤으로 인자를 파느냐 하시니
그의 주위 사람들이 그 된 일을 보고 여짜오되 주여 우리가 칼로 치리이까 하고
그 중의 한 사람이 대제사장의 종을 쳐 그 오른쪽 귀를 떨어뜨린지라
예수께서 일러 이르시되 이것까지 참으라 하시고 그 귀를 만져 낫게 하시더라
예수께서 그 잡으러 온 대제사장들과 성전의 경비대장들과 장로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강도를 잡는 것 같이 검과 몽치를 가지고 나왔느냐
내가 날마다 너희와 함께 성전에 있을 때에 내게 손을 대지 아니하였도다 그러나 이제는 너희 때요 어둠의 권세로다 하시더라

예수를 잡아 끌고 대제사장의 집으로 들어갈새 베드로가 멀찍이 따라가니라 (누가볶음 22:48~54)



예수께서 그 당할 일을 다 아시고 나아가 이르시되 너희가 누구를 찾느냐
대답하되 나사렛 예수라 하거늘 이르시되 내가 그니라 하시니라 그를 파는 유다도 그들과 함께 섰더라
예수께서 그들에게 내가 그니라 하실 때에 그들이 물러가서 땅에 엎드러지는지라
이에 다시 누구를 찾느냐고 물으신대 그들이 말하되 나사렛 예수라 하거늘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너희에게 내가 그니라 하였으니 나를 찾거든 이 사람들이 가는 것은 용납하라 하시니
이는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자 중에서 하나도 잃지 아니하였사옵나이다 하신 말씀을 응하게 하려 함이러라
이에 시몬 베드로가 칼을 가졌는데 그것을 빼어 대제사장의 종을 쳐서 오른편 귀를 베어버리니 그 종의 이름은 말고라
예수께서 베드로더러 이르시되 칼을 칼집에 꽂으라 아버지께서 주신 잔을 내가 마시지 아니하겠느냐 하시니라
이에 군대와 천부장과 유대인의 아랫사람들이 예수를 잡아 결박하여
먼저 안나스에게로 끌고 가니 안나스는 그 해의 대제사장인 가야바의 장인이라
가야바는 유대인들에게 한 사람이 백성을 위하여 죽는 것이 유익하다고 권고하던 자러라
시몬 베드로와 또 다른 제자 한 사람이 예수를 따르니 이 제자는 대제사장과 아는 사람이라 예수와 함께 대제사장의 집 뜰에 들어가고 (요한볶음 18:4~15)



위의 복음서 간의 차이를 표로 대략 정리 하면,



마태
마가
누가
요한
 먼저 말하는 사람
 유다 유다
 예수  예수
 이별의 입맞춤
입맞춤 함
입맞춤 함
입맞춤 안함
입맞춤 없음
 예수를 잡음
예수가 말한 후 잡음
 예수가 말하지 않고 잡음
예수를 잡는 부분
 없음

오히려 무리가 뒷걸음질 하다 넘어짐
 제자 보호 예언
없음
없음
없음
있음
 칼질 하기 전
아무말 없음
아무말 없음
 예수에게 물어봄
아무말 없음
 칼질 한 사람
 누군지 모름
누군지 모름
누군지 모름
베드로
 어느쪽 귀
모름
모름
오른쪽
오른쪽
 예수의 잔소리
칼로 망한다 / 천사를 보낼 수 있다.
잔소리 없음
참으라
아버지께서 주신 잔
 귀의 치료
없음
없음
 치료함 없음
 잡으러 온
무리에게

강도/검/뭉치/성전/예언성취
강도/검/뭉치/성전/예언성취
강도/검/뭉치/성전/어둠의 권세
 없음
 따라간 제자
 베드로베드로
베드로
베드로와 또 다른
 제자


와 같은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자세히 들여다 보면, 복음서 간에 일치하는 것을 찾는 것이 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