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영윤은...

사랑하는 것들과... 고전음악, 풍란들..., 그리고 사진...

음악용어 a, b, c~ 순서 중 g, h, i, j, k, l, m

댓글 0

우리나라 음악가들...

2009. 8. 30.

 

 

그간 짬짬이 음악 용어들을 이곳 저곳 버벅거리며 발췌해 온 것들을 재 편집한 내용들인데 순차적으로 올리고 있습니다.

음악용어들을 잘 정리했던 그 사이트들를 기억 못하여 발췌처를 밝히지 못하여 아쉽습니다. 

그리고 그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G.

Gesang(Ger.)

게장. 노래(song), 찬가(hymn).

giocoso(It.)

지오코조. 즐겁게, 명랑하게, 익살스럽게

God save the King(Queen)

국왕(여왕)폐하 만세. 영국의 국가. 작곡 작사자 미상. 18세기 중반에 국가로 채택되었다.

grand opera

그랜드 오페라. 불분명한 용어인데, 때때로 일상적인 대화를 전혀 포함하지 않은 완전히 노래되는 오페라를 뜻한다.

때로는 로시니의 '윌리엄 텔'이나 마이어베어의 '유그노'처럼 역사적인 플롯을 사용하는 4막 또는 5막으로 구성된

프랑스 오페라를 뜻한다. 발레를 포함하는 경우가 많다.


grave(It.)

그라베. 느린 템포로.

grazioso(It.)

그라치오조. 우아하게

Great Organ Mass

큰 오르간 미사. 하이든이 작곡한 미사곡 Mass in Eb, 1774의 별명이다. 오르간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참고, Little Organ Mass)

Gregorian chant

그레고리언 성가. 단선율 성가의 한 형태인데, 교황 그레고리오 1세와 관련이 있다. 로만 카톨릭 교회 성가의 표준이 되었다.



H.

habanera

하바네라. 스페인에 도입된, 노래를 동반한 쿠바의 춤. 이 용어의 어원은 쿠바의 수도 하바나이다.

Hallelujah Chorus

할렐루야 코러스. 헨델의 '메시아' 제2부 마지막 부분에 나오는 합창곡으로, Hallelujah 한 단어가 계속 반복된다.

Harmoniemesse

하르모니메세. 하이든이 작곡한 취주악기 미사(WIND-BAND MASS)의 독일어 이름.

harmony

하모니. 화음. 하모니가 하나 하나의 개별적인 음에 관심을 두는 것에 비해, 대위법(counterpoint)은 멜로디에 관심을 둔다.

head voice

두성. 성악가에게 머리에서 울림이 있는 것으로 느껴지는 음역, 즉 높은 음역을 말한다. (참고: 흉성, 가슴소리 chest voice)

heroic tenor

헤로익 테너. 바그너 오페라에서 볼 수 있는, 무겁고 드라마틱한 역할에 적합한 테너. 독일어 Heldentenor를 영어로 번역한 것이다.

Hob.

하이든의 작품번호 앞에 붙는 Hoboken의 줄임말. Anthony Van Hoboken(1887~1983)은 네덜란드의 음악학자인데,

하이든의 작품에 번호를 붙였다.

hymn

찬가. 찬송가. 신이나 성자를 찬양하는 노래.




I.

Imperial Mass

하이든이 작곡한 넬슨 미사 NELSON MASS의 별명.

impressionism

인상파주의. 페인팅에서 빌려온 용어. 드뷔시나 라벨의 작품을 묘사할 때 사용된다. 인상파주의자들은 이야기체나

드라마틱하게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관찰자의 입장에서 일정한 때에 자신에게 느껴지는 인상(impression)을 기록하는 방법을 채택함.

intermezzo(It.)

인터메쪼. (1)오페라의 막간에 연주되는 기악곡. 예를 들어, 마스카니의 CAVALLERIA RUSTICANA에서 볼 수 있다.

(2)콘서트를 위한 짧은 작품. 예를 들면, 브람스는 자신의 피아노 중 몇몇곡을 intermezzo라고 불렀다.

(3)18세기에, 진지한 오페라의 막간에 상연하던 짧은 코믹 오페라.

interval

인터벌. 음표와 음표간의 간격.

Italian Song-book

이탈리아 가곡집(Italienisches Liederbuch). 볼프(Wolf)가 독일어로 번역된 46개의 이탈리아 시를 텍스트로 하여 작곡한

가곡집으로, 1890~1896년간에 작곡한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J.

jazz

재즈. 대략 1914년부터 사용된 용어로, 뉴 오를리안즈의 흑인에게 기원을 두는 미국 대중음악의 일종.

재즈 리듬은미국의 작곡가들 뿐만 아니라 스트라빈스키, 왈튼, 미요 등에게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jongleur

종글뢰르. 중세의 방랑하는 음유시인. 이들은 가수이자 악기 연주자, 그리고 곡예사였다.


K.

Kammer(Ger.)

카머. 영어는 chamber(체임버).

Kapelle(Ger.)

카펠레. (1)교회. (2)왕이 사적으로 소유한 교회에 있는 음악기관. (3)음악 기관을 뜻함.

Kapellmeister(Ger.)

카펠마이스터. 왕이 사적으로 소유한 교회의 음악 감독. 오케스트라의 상임 지휘자.

keen(Ir.)

킨. 아일랜드의 장송곡.

Kochel(Ger.)

쾨헬. Ludwig von Kochel(1800~1877)은 오스트리아의 음악학자이다. 그는 모차르트의 작품에 번호를 붙였다.

모차르트의 작품을 식별하는 번호를 쾨헬 넘버라고 한다.

Konzertmeister(Ger.)

콘체르트마이스터. 오케스트라의 리더. 영어로는 concert master라 한다.

Kyrie eleison(Gk.)

키리에 엘레이손. '주여 불쌍히 여기소서'라는 뜻의 그리이스어. 이 문구를 붙인 음악을 키리에(미사곡의 일부분)라고 한다.


L.

lament

라멘트. 애도가. 슬픔(특히, 죽은이에 대한)을 나타내기 위한 노래.

largamente(It.)

라르가멘테. 넓게. 이 용어는 LARGO에서 파생된 것이다.

largo(It.)

아주 느리게.

lauda, laude(It.)

라우다, 라우데. 찬미가. 14세기~18세기의 이탈리아에서 유행하던 성가곡으로 다성부를 위한 것이었다.

이것은 오라토리오의 선구적 역할을 하였다.

Lauda Sion(Lat.)

라우다 시온. 찬양하라 시온을. 성체축일을 위한 로만 카톨릭 교회의 찬미가이다.

lai(Fr.)

레. 음악으로 작곡된 13세기 프랑스의 대화체 시. 또는 일반적으로 노래를 의미함.

legato(It.)

레가토. 끊지 않고 부드럽고 매끄럽게. 스타카토의 상대어.

leger(Fr.)

레제. 가벼운. 예:musique legere 가벼운 음악

leggero(It.)

레제로. 가벼운.

leggeramente(It.)

레제라멘테. 가볍게.

lent, lento(It.)

렌트, 렌토. 느리게.

libretto(It.)

리브레토. 오페라 혹은 오라토리오 텍스트. 복수형은 libretti이다.




Lied(Ger.)

리트. 노래. 특히 비 독일어 문화권에서는 슈베르트, 슈만, 볼프가 작곡한, 노래와 피아노로 되어 있는 형식의 노래를 말한다.

한마디로 독일의 예술가곡을 뜻함. 나아가 독일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의 예술가곡도 리트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복수형은 Lieder(리더)이다.

Liederkranz, Liederkreis(Ger.)

리더크란츠, 리더크라이스. 연가곡(song cycle).

litany

리타니. 하느님께 도움을 바라는 기독교의 기도인데, 보통 음악으로 작곡되어 있다. 연도(連禱).

이 용어가 기악곡에도 사용되는경우가 있다.

Little Organ Mass

작은 오르간 미사. 하이든의 미사 Mass in Bb,1778(Hob. XXII:7)의 별명이다. 오르간 솔로가 포함되어 있는 짧은 곡이다.

Lobgesang(Ger.)

로프게장. 찬미가.

lungo, lunga(It.)

룬고, 룬가. 긴(long).

lyric

리릭. (1)엄밀한 의미로, '수금(lyre)을 반주로 하는 성악 연주와 관련이 있는' 예: lyric drama는 오페라와 동의어이다.

특히, 프랑스에서 drame lyrique는 바로 오페라를 뜻한다. (2)리릭은 시에서, '서사시도 아니고 극시(劇詩)도 아니라,

시인의 감정(feeling)을 표현하는' (3)시에서 사용되는 용법을 음악에 적용한다.

예: Lyric Piece(Grieg), Lyric Suite(Berg).

특히, 성악에서 lyric은 '가벼운 light' 과 '드라마틱 dramatic'의 중간에 속한다는 의미.

예: 리릭 소프라노, 리릭 테너. (4)lyric의 복수형 lyrics는 대중가요 혹은 뮤지칼의 가사를 뜻함.



M.

ma(It.)

마. 그러나(but)

madrigal

마드리갈. 16세기~17세기에 유행하던 여러 성부로 이루어진 성악곡을 말한다.

마드리갈은 대위법적으로 작곡되었으며, 이탈리아에 그 기원을 두고 있으나 영국에서도 유행하였다.

나중에 몬테베르디에 이르러 독립적인 기악 반주를 동반하게 된다. 가사는 주로 세속적인 사랑의 이야기가 많은데,

때로는 종교적인 마드리갈도 없었던 것은 아니다. 예: madrigali spirituali(영적인 마드리갈).

본래 마드리갈은 이탈리아에서 14세기에 발생한 형식인데, 사라졌다가 위에서 밝힌대로 16세기에 다시 살아난 것이다.

maestoso(It.)

마에스토조. 위엄있는, 당당한.


major scale

장음계 (長音階 major scale) 

온음계의 하나로 음계의 제 3 도에 장(長)3도를 가지는 7음음계. 교회선법(敎會旋法)의 이오니아선법에서 유래한다.

음계는 제 1 음의 음이름으로 다조(調)장음계․라조(調)장음계 등으로 부른다.

이 가운데 다음(C音)에서 시작되는 음계 이외에는 장음계를 구성하기 위하여 사이음(派生音이라고도 한다)이 필요한데

그 가운데 올림표(샤프, #)를 사용하는 것을 올림장음계(샤프가 적은 순으로 사․라․가․마․나․올림바․올림다),

 내림표(플랫, ♭)를 사용하는 것을 내림장음계(플랫이 적은 순으로 바․내림나․내림가․내림나․내림사․내림다)라고 한다.


maestro(It.)

마에스트로. 이탈리아에서 전통적으로 지휘자와 작곡가에게 부여하던 칭호. 특히 미국에서는 지휘자에 대한 존칭으로 사용한다.

maestro al cembalo(It.)

마에스트로 알 쳄발로. 18세기에 콘서트와 오페라를 지휘하던 음악가인데 동시에 그자신은 하프시코드를 연주하였다.

maestro di cappella(It.)

마에스트로 디 카펠라. 왕이 개인적으로 소유한 교회의 음악 감독.

Magnificat(Lat.)

마그니피카트. 루가복음에 포함되어 있는 '마리아의 노래'. 이 노래의 라틴어 번역본의 첫 단어가 magnificat이다.

이 곡은 로만 카톨릭뿐만 아니라 영국 국교회에서도 예배에 사용한다.

malinconia(It.)

말린코니아. 우울(melancholy)

marche(Fr.)

마르슈. 행진. 예:Marche militaire 군대행진곡

marcia(It.)

마르치아. 행진. 예: alla marcia 행진곡 풍으로

Marseillaise,La(Fr.)

라 마르세이예즈. 루제 드 릴(Rouget de Lisle)가 1792년에 작곡한 프랑스 국가.

마르세이예즈라는 이름은 당시에 마르세이유에서 온 자원병들이 파리에 입성하면서 이 노래를 불렀기 때문에 생긴 것이다.

Mass

매스. 미사(missa)는 라틴어. 이탈리아어는 messa 이다. 로만 카톨릭 교회의 종교의식의 한 형태.

높은 미사(High Mass)는 가창되고, 낮은 미사(Low Mass)는 가창되지 않고 말로 한다.

미사곡은 경우에 따라 다르게 작곡되는데 보통, 전통적인 단선율로 작곡된다(단, 레퀴엠 미사곡은 예외).

통상적인 미사(Ordinary Mass)는 변경되지 않고 언제나 다섯 부분으로 구성된다.

 즉, 키리에, 글로리아, 크레도, 베네딕투스를 동반한 상투스,

아그누스 데이(Kyrie, Gloria, Credo, Sanctus with Benedictus, Agnus Dei).

이러한 통상적인 미사곡은 베토벤의 경우 단순히 Mass in C라고 했고, 하이든의 Nelson Mass처럼 별명으로 부르기도 한다.

그것은 미사곡을 식별하기 위한 것이다. 미사곡의 텍스트는 언제나 라틴어로 작성된 것을 사용하였다.

그러다가 1970년대에 이르러 제2차 바티칸 종교회의의 칙령이 효력을 발생하게 되어

각 민족의 언어로 된 텍스트를 사용하게 되었다.

Master of Music

음악석사. 음악학사(Bachelor of Music)와 음악박사(Doctor of Music)의 중간 학위.

mattinata(It.)

마티나타. 아침의 노래.

mazurka

마주르카. 3/4 또는 3/8박자로 된 폴란드의 춤곡. 쇼팽에 의해서 콘서트 뮤직으로 소개 되었다.

쇼팽은 약 55곡의 마주르카를 작곡했다.

m.d.

피아노 등에서 오른손으로 연주하라는 뜻. 오른손은 프랑스어로 main droite, 이탈리아어로 mano destra이다.

Meistersinger(Ger.)

마이스터징어. 독일의 14세기~16세기에 활발했던 음악가 길드에서 회원에게 부여하던 칭호.

그들은 상인계급 출신이었다. 반면에 그들보다 훨씬 앞선 시대에 있던 미네징어(Minnesinger)들은 귀족 출신이었다.

melisma(Gk.)

멜리스마. 성악곡에서 한 개의 음절에 부여된 음들을 지칭하는 용어. 카덴차의 성격을 띄는 화려한 성악 구절을 뜻하기도 한다.

멜리스마의 복수형은 멜리스마타(melismata)이다.

melodie(Fr.)

(1)멜로디 (2)프랑스 예술가곡

melodrama

(1)배경음악을 깔고 이야기를 하는 드라마의 기법. 베토벤의 오페라 피델리오에서, 무덤파는 장면에 채택되어 있다.

(2)감상적인 통속극. (3)이탈리아어로 melodramma는 단순히 오페라를 뜻한다.

melody

멜로디. 서로 다른 피치를 가졌고 구별되는 음악적인 형태를 가진 음들의 연속. 음악의 세 가지 차원은

1.멜로디 2.리듬 3.하모니와 대위법이다.

melos

영어 melody의 어원이 되는 고대 그리스 말.

meno(It.)

메노. 보다 적은. 예: meno mosso 좀 더 느리게. 작곡가들은 가끔 mosso를 생략하고 poco meno를 사용하여

 meno mosso와 같은 뜻을 나타낸다.



 

messa(It.)

메사. (1)미사. 예: Messa da Requiem(베르디 작곡). (2)배치(placing or putting)

messa di voce(It.)

메사 디 보체. 성악에서, 길게 유지되는 음에 점진적인 크레센도와 디크레센도를 주는 것.

이것을 이탈리아어로 'crescere e scemare della voce(목소리를 증가시켰다가 감소시키기)'라고 설명하는데,

소위 벨 칸토(bel canto)가창의 기본적인 훈련법이다.

18세기에 작곡된 아리아들은 대개 긴 messa di voce로 시작하는 것이 많다.

19세기에 작곡된 벨리니의 오페라 '노르마'(1831)에서도 볼 수 있다.

Messe(Fr., Ger.)

메스, 메세. 미사.

mesto(It.)

메스토. 슬픈.

meta(It.)

메타. 절반, 중간.

mezzo, mezza(It.)

메쪼, 메짜. 절반.

mezza voce(It.)

메짜 보체. 절반의 목소리로, 즉 절제된 목소리로.

mezzo-forte(It.) 

메쪼 포르테. 약자는 mf. 피아노와 포르테의 중간.

mezzo-soprano(It.)

메쪼 소프라노. 소프라노와 콘트랄토의 중간 음역에 속하는 여성의 목소리.

mezzo-contralto(It.)

메쪼 콘트랄토. 메쪼 소프라노보다 조금 낮은 음역의 여성 목소리.

m.g.

왼손으로. 프랑스어 왼손 main gauche의 약자.

min.

minor(단조)의 약자.

Minnesinger(Ger.)

미네징어. 12세기~13세기 독일에서 유행했던 음유시인의 길드에 속했던 사람들. 사회적으로 이들은 귀족 계급 출신이었다.

minor

단음계 (短音階 minor scale) 마이너. 메이저(major)의 상대어. 

온음계의 한 종류로 음계의 제 3 음이 주음(主音)과 단 3 도를 형성하는 음계. 3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자연단음계․화성단음계․가락단음계로 구분된다.

⑴ 자연단음계:제 2 음과 제 3 음 사이, 제 5 음과 제 6 음 사이에 반음을 가지며 그밖에는 온음 7음의 음계를 갖는다.

그리고 음계의 을 으뜸음, 를 버금딸림음, 를 딸림음이라 한다.

 ⑵ 화성단음계:자연단음계의 제 7 음을 임시표로 반음을 높여서 이끔음으로 한 음계이다.

⑶ 가락단음계:자연단음계의 제 6 음과 제 7 음을 올라갈 때에는 반음씩 올리고 내려갈 때에는

자연단음계의 형태를 갖는 음계이다.

minore(It.)

미노레. 마이너(minor)의 이탈리아어.

minstrel

민스트럴. 중세의 음악 공연자들을 일반적으로 지칭하는 말. 이들은 보통 자신이 직접 반주를 하며 노래하였다.

이들은 또한 대개 길드 같은 조직에 몸을 담고 있었다.

이런 사람들은 Joungleur, Meistersinger, Minnesinger, Troubadour, Trouvere 등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

missa(Lat.)

미사. 

moderato(It.)

모데라토. 보통빠르기.

moll(Ger.)

몰. 마이너(minor)

molto(It.)

몰토. 매우, 많이.

mosso(It.)

모소. 활기있는.

motet

모테트. (1)교회 합창곡. 보통 라틴어로 되어있다. 교회 전례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텍스트가 사용된다.

(2)합창이며 '진지한(serious)'한 내용이지만 교회와는 관련이 없는 곡.

예: 패리(Parry)가 작곡한 '이별의 노래들(Songs of Farewell)'.

(3)중세에는, 주어진 테너 파트에 기반을 둔, 다성부 성악곡을 의미. 테너보다 높은 성부는 대개 테너보다 더 빨리 진행된다.

프랑스의 세속 모테트의 경우, 테너 성부는 라틴어로 되어 있는데, 테너보다 높은 성부에서는 프랑스어 텍스트가 사용되었다.

이러한 모테트를 특히 polytextual motet라고 한다.

m.s.

왼손. 이탈리아어로 mano sinistra는 왼손을 의미함.

musical

뮤지칼. musical play(음악연극)의 줄임말.

musical comedy

뮤지칼 코메디.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 영국과 미국에서 유행하던 가벼운 공연. 오페레타(operetta)와 비슷함.

music drama

뮤직 드라마. 음악 극. 바그너가 자신의 오페라 '로엔그린Lohengrin'에 붙인 용어.

musicology

뮤지콜로지. 음악학.

Musikwissenschaft(Ger.)

무직비센샤프트. musicology에 해당하는 독일어 용어.


N.

Nelson Mass

넬슨 매스. 하이든의 미사곡 Mass in D Minor,1798(Hob.XXII:11)의 별명.

이 미사곡은 Nelson의 나일강 전투의 승리를 기념하기 위해 작곡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nenia(Gk.)

네니아. 만가(挽歌). 상여를 메고 가는 사람이 부르는 노래. 브람스는 1881년에 실러(Schiller)의 텍스트로

합창곡을 작곡하였는데 그 제목이 nenia의 독일어 번역인 Nanie(네니)였다.

 또한 Birtwistle은 1970년에 소프라노와 기악 앙상블을 위해 Nenia on the Death of Orpheus

(오르페우스의 죽음을 슬퍼하는 만가)를 작곡하였다.

neo-classical, neo-classicism

네오 클래시컬, 네오 클래시시즘. 신고전주의. 1920년대에 유행하던 음악스타일의 한 흐름. 특징은 다음과 같다.

 소규모 기악 채용, 대위법적인 요소의 강조, 감성주의(emotionalism)의 회피, 등. 스트라빈스키,

힌데미트 같은이들은 모차르트보다는 바하에게 더 동질감을 느꼈다.

이런 점에서 neo-classic보다는 neo-baroque가 더 적합한 용어라 생각된다.


new music

(1)17세기 초에 유행하던 새로운 표현주의 음악. (2)1850년~1900년간에 리스트와 바그너,

그리고 그들의 추종자들이 보다 전통적인 외관을 가졌던 브람스의 음악에 반대하여 주장하던 음악.

nobile(It.)

노빌레. 고상한.

nobilmente(It.)

노빌멘테. 고상하게.

nocturne

(1)밤에 연주되는 곡. 18세기에 작곡되던 세레나드 타입의 곡으로, 여러 악기로 연주되며, 복수의 악장으로 구성된다.

(2)하나의 악장으로 이루어진 서정적인 피아노 곡으로, 쇼팽이 작곡한 곡들이 많이 있다.

noel(Fr.)

노엘. 성탄절.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캐롤.

Nunc Dimittis(Lat.)

눈크 디미티스. 라틴어 성경의 누가복음 중 Nunc Dimittis로 시작되는 텍스트로만 카톨릭 교회의 저녁 예배때 연주 되는 곡.

작곡가들은 Magnificat와 Nunc Dimittis를 함께 작곡한다. 두 곡은 통합되어 하나의 곡을 이룬다.

 

 

 벌써 지난 일이 되어버렸네요.

지난 무더웠던 8월 초 어느 날에...

 


 

새벽부터였나요?

이렇게 비가 보슬보슬 내리는 것이...

윤보영님의 짧은 시 한 편울 올립니다.



그립다 보면


              詩/윤보영


사랑은
보이지 않는다고 했어
하지만 나는 보여

하늘로 보이고
별로 보이고

때로는
내 곁에 다가와 걷고 있는 
너로 보이고.


Richard Strauss (1864 - 1949) Der Rosenkavalier op. 59 내 가슴은 괴로움으로 가득 차고(act1)Di rigori armato il seno Di rigori armato in seno Contro amor mi ribellai Ma fui vinto in un baleno In mirar due vaghi rai. Ahi! che resiste puoco a stral di fuoco cor di gelo di fuoco a stral. My heart steeled by adversity I rebelled against love But in a flash I was conquered on seeing two lovely eyes Alas! How little a heart of ice Can resist an arrow of fire. 이 작품은 R. 스트라우스가 47세 때 작곡한 것으로, 극음악 창작에 하나의 전환기 를 이루었다. 장미의 기사 라는 제목의 뜻은 18세기 오스트리아 궁정의 관습으로서, 약혼 피로연 때에 은으로 장미꽃을 여자에게 바치는데 그 역할을 하는 사람을 가 리킨 것이다. 전반적으로 이 작품은 예전의 살로메와는 양식이 다른데, 즉 관능적으로 강렬한 것이 아닌 명랑하고 알기 쉬운 희극의 오페라이다. 또한 많은 모티브를 사용하여 배역 의 성격과 여러 가지의 측면을 여실히 표현했으며, 아름다운 멜로디는 옛 정취마저 느끼게 한다. 화성과 오케스트라에 있어서는 바그너의 영향에서 떠나 개성적인 면을 보였으며 모차르트의 색채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18세기 빈을 무대로 젊은 귀족 옥타비안은 원수 부인의 애인이었지만, 오크스 남작의 장미의 기사로 부호인 파니날 가에 사자의 자격으로 가서 아름다운 그 집의 딸 소피에게 장미꽃을 건네주면서 서로 사랑하게 된다. 옥타비안은 변장하여 방탕한 남작을 골려주고, 마지막에는 소피와 결혼하게 된다는 희극적인 오페라이다. Marcelo Alvarez, Tenor Dresden Staatskapelle Marcello Viotti, cond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