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영윤은...

사랑하는 것들과... 고전음악, 풍란들..., 그리고 사진...

글을 쓰고 싶다.

댓글 6

일상에서...

2017. 2. 27.








오늘, 그냥 그냥 아무렇게나 이런 저런 생각들을 글적거리다가 제대로 된 글를 쓰고 싶었다.

어떻게 쓸까?

어떻게 풀어나가지?

그래,구도를 먼저 잡아야 겠다. 아니 구성이 맞겠다.

구성을 어떻게 하지?

전개, 과정...

그냥 생각나는대로 써가는 것보다 이번에는 글다운 글을 쓰고 싶었기에 생각이 많아지고 ,깊어지고...

그 구성을 입체적으로 먼저 얼개를 엮은 다음, 그래 얼개...

이야기 얼개,

플롯이란 단아가 생각났다.

딱이다.

우리 글이나 말로 표현하기가 애매한 것들이 간혹 있다.

을 글로 표현하기에는 참 애매한, 그런 것들...

플롯(PLOT),

간단하게 뭐라고 설명하기에는 참...

언제나처럼 인터넷을 검색하고 검색하고...



 내 글을 쓰고 싶다.

조각난 내 생각들을 붙여보고 이어보고...

내 이야기를 하고 싶다.




 


플롯 plot


플롯(Plot)은 사건의 논리적인 패턴과 배치를 일컫는다.

플롯은 소설에서 인물, 주제, 배경, 문체 등과 함께 허구의 이야기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이다.

영어 'plot'은 한국어 '줄거리'와 같은 뜻으로 볼 수도 있으나 한국어 '줄거리'는 대개 이야기의 시간적인 배열을 가리키기에,

전문용어로는 영어에서 차용한 '플롯'을 쓰는 경우가 많다.


외래어를 순화시켜서 "이야기 얼개", "이야기 구성", "이야기 구조" 등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플롯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 나와 있는 미토스(mythos)라는 말의 번역에서 유래된 것이다.

희랍어 '미토스'는 어떤 집단ㆍ문화의 특유한 신앙 양식ㆍ가치관으로 예술 작품의 구상이나 모티프이며,

본래의 뜻은 '이야기'로서 신화를 뜻하는 영어 'myth'도 'mythos'에서 유래한다.

구스타프 프라이타크(Gustav Freytag)의 플롯 피라미드

허구의 이야기는 대략 다음과 같은 플롯의 4단계 구조를 지닌다.

  • 발단: 이야기가 시작되는 부분으로 인물, 배경 등을 소개한다.
  • 갈등: 사건이 전개되면서 인물 사이에 갈등이 고조된다.
  • 절정: 이야기 내의 갈등이 극에 달하고, 이야기가 해결되는 전환점이 놓인다.
  • 대단원: 이야기 내의 갈등이 해소되고 결말을 맞는다.


플롯 장치는 이야기가 단순해지지 않도록 이야기의 중간에 영향을 미치는 인물이나 사물을 등장시키는 등,
플롯 안에서 변화를 주는 문학 기법이다. 복선, 전조와 같은 기법이 있다.


몇 가지 기준에 따라 플롯의 유형을 나눌 수 있다.

  • 단순 플롯복합 플롯: 하나의 사건, 하나의 이야기로 구성된 플롯을 단순 플롯이라 한다. 단순 플롯이라 하더라도 시간의 순서대로 이야기를 구성하는 순행 플롯, 시간의 순서를 거꾸로 배열하는 역행 플롯이 있을 수 있다. 복합 플롯은 여러 이야기, 여러 사건이 동시에 진행되는 경우를 말한다. 복합 플롯의 경우 이야기의 주요 방향을 정하는 주요 플롯과 주변의 이야기인 보조 플롯으로 구분할 수 있다.
  • 유기적 플롯산만한 플롯: 유기적 플롯은 하나의 중심적인 사건을 두고 인물, 사건, 배경이 꽉 짜여 있는 플롯을 말한다. 산만한 플롯은 중심되는 사건이 없이 산발적인 진행을 보이는 플롯을 말하다.
  • 운명, 성격, 사상의 플롯: 노먼 프리드먼은 플롯의 구성이 인물의 어떤 점을 부각하고자 하는 가에 따라 인물이 만나는 사건과 이에 따른 행동을 강조하는 운명의 플롯, 인물의 성격이 발전, 변화하는 성격의 플롯, 교훈이나 계시, 또는 정서적 카타르시스 등을 제시하는 사상의 플롯으로 구분하였다.



플롯의 개요.

플롯은 이야기나 우화에서 볼 수 있는 서술구조보다 매우 수준 높은 서술구조를 띠게 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플롯에 최고의 중요성을 부여했으며 플롯이야말로 비극의 '혼'이라고 보았다. 그후 비평가들은 플롯을 기계적인 기능을 지니는 것으로 보고 그 중요성을 축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낭만주의 시기에는 플롯이라는 말이 소설의 내용을 꿰고 있는 윤곽을 뜻하는 말로 격하되었다.

20세기에는 플롯을 줄거리의 전개로 다시 정의하려는 시도가 많았으며, 일부 비평가들은 아리스토텔레스처럼 픽션에서 플롯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았다. 신아리스토텔레스 학파에 따르면, 플롯은 독자의 정서적인 반응을 작가가 통제하는 것, 즉 작가가 독자에게 흥미와 불안을 일으키고 또 그 불안을 일정한 시간에 걸쳐 꼼꼼하게 조절하는 것이다.


플롯은 이야기나 우화에서 보통 볼 수 있는 서술구조보다 상당히 수준 높은 서술구조를 띠게 된다. E. M. 포스터가 그의 책 〈소설의 양상 Aspects of the Novel〉(1927)에서 말한 바에 따르면, 줄거리(story)는 사건들을 시간 순서대로 배열해서 서술한 것인 반면, 플롯은 사건들을 인과관계의 의미에 따라 구성한다.


문학비평에서 플롯에 대한 해석은 다양한 변천과정을 겪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 Poetics〉에서 플롯(미토스)에 최고의 중요성을 부여했으며 플롯이야말로 비극의 '혼'이라고 보았다. 그후 비평가들은 플롯을 더 기계적인 기능을 지니는 것으로 보고 그 중요성을 축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낭만주의 시기에 이르면 플롯이라는 말은 소설의 내용을 꿰고 있는 윤곽을 뜻하는 말로 이론상 격하되었다.


이런 여러 개의 윤곽은 특정 작품과는 별개로 존재하며 따라서 다시 사용하거나 서로 바꿀 수 있는 것이라고 널리 생각되었다. 이 윤곽은 특정 작가가 전개하는 성격과 대사나 그밖의 여러 요소를 통해 생명을 얻게 된다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기본적 플롯들'에 대한 책들까지 나오고 플롯은 그 어느 때보다 천대받기에 이르렀다.


20세기에 들어서는 플롯을 줄거리의 전개로 재정의하려는 시도가 많이 있었으며, 일부 비평가들은 픽션에서 플롯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았던 아리스토텔레스의 입장으로 되돌아가기까지 했다. 비평가 로널드 S. 크레인의 입장을 따랐던 일명 신(新)아리스토텔레스 학파(시카고 비평학파라고도 함)의 설명에 따르면, 플롯은 독자의 정서적인 반응을 작가가 통제하는 것, 즉 작가가 독자에게 흥미와 불안을 일으키고 또 그 불안을 일정한 시간에 걸쳐 꼼꼼하게 조절하는 것이다(→ 시카고 비평가). 플롯에 대한 이런 접근은 예전에 픽션에서 차지했던 플롯의 중요한 위치를 되찾으려는 여러 시도 중 하나이다



플롯(Plot)은 허구의 소설에서 연결되는 일련의 사건의 논리적인 패턴과 효과를 위한 배치를 일컫는 말로, 인물, 주제, 배경, 문체 등과 함께 허구의 이야기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이다. '구성'이라고도 한다.

플롯의 핵심은 인과관계이다. '과거에 일어난 사건'이 '지금 일어난 사건의' 원인이며, '미래에 일어날 사건'은 '지금 일어난 사건'의 결과이다. 즉 사건들을 논리적으로 떼어놓고 늘어놓으면 줄거리(스토리)지만, 사건들을 원인과 결과라는 사슬로 엮으면 플롯이다. 이 사슬이 뚝뚝 끊겨 있는 작품은 '개연성이 떨어진다' '감정 이입이 안 된다' 소리를 듣기 십상이다.

왜 사건들을 굳이 원인과 결과로 엮는가. 답은 간단하다. 독자를 납득시킬 수 있다. 그리고 사건을 극적으로 만들어주며 의미를 부여해준다. 어쩌다가, 별 이유 없이, 도중에 우연히 일어난 사건은 '현실적'일 수 있어도 '드라마틱'하진 않다. '현실적'인 작품을 보는 독자는 언젠간 헛웃음을 친다. 뜬금없이 뭐지? 왜 저렇게 되지? 하고 말이다. 강력한 주인공이 적대자에게 맞고만 있다면 독자는 황당해 한다. 그러나 주인공이 맞을 수밖에 없는 원인을 사건 이전에 보여줬다면 독자는 맞는 주인공을 보며 납득한다. 심지어 주인공에게 감정을 이입하기까지 한다. 이것이 스토리와 플롯의 차이다.

모든 작품은 거짓말이다. 하지만 독자는 작품이 논리적으로 납득할 수 있는 거짓말이길 바란다. 논리적으로 설득이 안 되면 감정은 움직이지 않는다. 어떤 남자가 '난 그녀를 사랑해' 라고 한다면 듣는 사람은 고개를 끄덕일 것이다. 그러나 남자의 마음을 이해하기엔 부족하다. 하지만 '그녀를 보기만 해도 두근거려. 다른 여자를 보면 안 이래. 난 그녀를 사랑해' 라고 한다면 듣는 사람은 그의 감정까지 느낄 수 있다. 사랑하는 '이유'를 설명해줬기 때문이다.

 독자는 납득하는 순간 그제서야 작품에 감정을 이입하기 시작한다. 억지감동, 감성팔이라는 비난은 관객이 작품을 논리적으로 납득하지 못했기 때문에 일어난 결과다. 그러므로 플롯이 중요하며, 작품 세계에서 논리가 없이 '그냥' 일어나는 사건은 없는 것이 좋다.

기본적인 전제가 있다. 사건은 인물의, 인물에 의한, 인물을 위한 것이다. 인물과 무관한 사건들은 아무리 잘 엮어도 플롯이 못 된다. 그 전에 인물과 전혀 관계 없는 사건은 작품에서 보여줄 가치가 없다. 플롯은 인물과 늘 함께한다.

미타카 진은 "어떤 주인공이 어떤 세계와 장소에서 어떤 사람과 사건을 만나 어떤 일을 하고 어떤 것을 느끼고 최종적으로 어떻게 되었는가"가 플롯의 뼈대라고 한다.

반면 스티븐 킹은 플롯이란 허위이며, 거짓이라고 단정한다. 플롯은 너무 거칠기 때문에 작위적으로 보이기 쉽다는 점을 강조한다.


인터넷에서 스토리플롯을 구별 못하는 경우가 많다. 예로 플롯이 단순하면 스토리가 없는 줄 안다. 플롯과 스토리는 애초에 개념부터 다르다. 스토리는 사건의 모방을 말하는 개념이다. 반면 플롯은 행동의 모방이며, 그것을 개연성 있게 하기 위한 논리적 배치 그 자체를 말한다.

예를 들어서, "왕비가 죽었다, 왕도 죽었다"는 스토리지만, "왕비가 죽었다, 왕은 너무 슬펐다, 그래서 왕은 죽었다"는 플롯이다. 두 사건 사이의 핵심적인 차이는 '인물의 반응과 행동' 이다. 전자는 사건을 나열했기에 사람들에게 사건 이외엔 아무 것도 전달해주지 못했지만, 후자는 왕이라는 인물이 '어떤 인물인지' 단편적으로나마 보여주었다. 왕은 왕비의 죽음으로 인해 죽을만큼 슬퍼하는 인물인 것이다. 이 사건을 통해 이야기를 보고 있던 사람들은 자신의 기억과 감정이 자극되어, 인물과 동화된다. 사건이 '가치가 있는' 플롯으로 발전한 것이다.


 좋은 플롯의 필요조건


  • 긴장이 있어야 한다. 긴장이 없다면 좋은 플롯은 아니다

  • 대립하는 세력으로 갈등을 만들어라

  • 대립하는 세력을 키워 긴장을 고조시켜라

  • 등장인물의 성격은 변해야 한다. 선과 악으로 구성된 이분법적 구성은 곤란하다

  • 모든 사건은 중요한 사건이어야 한다. 중요하지 않은 사건은 생략하라

  • 결정적인 것을 사소하게 보이도록 해라. 이는 추리플롯에서 중요하다

  • 무슨 일이든 이유가 있어야 한다. 작가가 신이라고 뜬금없이 스토리를 전개하면 안된다

  • 절정에서는 주인공이 중심적인 역할을 해야한다


 유형

추구

돈키호테는 사랑을 얻을것인가?

돈키호테, 오즈의 마법사

모험

초점을 여행에 맞춰라

해저 2만리, 로빈슨 크루소, 걸리버 여행기

추적

도망자의 길은 좁은게 좋다

죠스, 터미네이터, 에일리언

구출

흑백논리도 설득력이 있다

스타워즈

탈출

실패한 이후에 성공하게 하라

빠삐용

복수

범죄를 목격하게 만들어라

햄릿, 스팅

수수께끼

가장 중요한 단서는 감추지마라

도둑맞은 편지

라이벌

경쟁자는 상대방을 이용한다

벤허

희생자

주인공의 정서적 수준을 낮춰라

신데렐라

유혹

복잡한 인물이 유혹에 빠진다

파우스트

변신

변하는 인물에는 미스터리가 있다

늑대인간, 드라큘라

변모

변화의 책임을 누가 질 것인가

피그말리온, 입맞춤

성숙

서리를 맞아야 맛이 깊어진다

허클베리 핀의 모험

사랑

시련이 클수록 꽃은 화려하다

오만과 편견

금지된 사랑

빗나간 사랑은 죽음으로 끝이난다

로미오와 줄리엣, 안나 카레니나

희생

운명의 열쇠가 도덕적 난관을 만든다

카사블랑카

발견

사소한 일에도 인생의 의미가 담겨있다

여인의 초상

지독한 행위

작은 성격결함이 몰락을 초래한다

지옥의 묵시록, 오델로

상승&몰락

늦게 시작해서 일찍 끝마친다

대부, 이반일리치의 죽음


이상 유형의 출처는 풀빛 출판사에서 출간한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 가지 플롯'이다. 이외에도 플롯 구분 방법은 많다. 프라이는 사계절에 창안해 희극,로망스,비극,아이러니로 구분한다.

위의 플롯들은 플롯의 '정의'가 아니다. 다만 사람들에게 '잘 먹히는' 플롯들을 정리해놓은 것이다. 플롯을 저 위의 것들로 한정하는 실수는 하지 말자.




소설의요소중플롯에대하여


1 플롯이란 무엇인가?

 소설은 사건들을 작가가 취사선택하여 의도에 따라 해석하고 그 의미를 찾아 새로운 허구적 사건으로 재구성해 만든 것이다.

실제 사건의 허구화

켐벨 : 분리, 통합, 복귀

진정한 삶을 찾아가는 모험

질서정연한 자연 현상과 인간의 삶의 과정

(2) 플롯과 사건

이야기 :자연적으로 발생한 사건

플롯은 시간적 연속성 이상의 욕구에 의하여 사건이 전개되기 때문에 시간뿐만 아니라,

인과 관계가 중요한 요소

바흐친 : 대립되는 다양한 의식이나 목소리 사이에 존재하는 대화적 관계를 통해서 달성된다는 것

카니발화된 다성적 문학작품

사건의 주제가 시간이냐, 아니면 인물이냐

(3) 사건의 주체

사건으로서의 이야기는 자연발생적인 것, 주체는 시간.

이야기하는 사람은 원래 사건에 어떤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여 새로 만들어 이야기하게 된다.

겉으로 우연하게 발생한 단독적인 사건이라 하더라도 작가는 그 사건이 다른 사건들과 어떤 관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플롯은 작가를 중심으로 사건을 해석한 결과이다.

(4) 인류의 역사와 소설의 플롯

소설은 잠재적 가능성의 세계를 모사한다.

플롯의 형식미가 문학성을 드러낸다.

2 플롯의 요소

(1) 인물

플롯을 만드는 요소로서 사람과 원인을 낳는 갈등이 필요하게 된다.

플롯이 전개됨에 따라 인물의 진실이 작가의 의도대로 독자에게 완전하게 내보여진다.

인물과 플롯은 서로 침투하여 플롯을 전개시켜 나간다.

무엇이 행해졌는가? 또는 누가 행하여 만들어졌는가?

(2) 갈등의 구조와 배경

오정희 <동경>

플롯이 전개됨에 따라 갈등양상이 변모되거나 심화되어 문제의 진상이 구체화된다.

3 플롯의 원리

(1) 플롯의 진실성

<운수 좋은 날> 돈을 벌었다는 사건이 아내의 죽음과는 아무런 관계성을 만들어내지 못함.

 가난에 대한 결정론적 인식

많은 에피소드들이 모여 있는데, 이들 사이에서 관계성을 찾아 서로 연쇄적인 사건으로 만들어낼 때 독자는 그 이야기에 대해 신뢰성을 갖게 된다.

(2) 모티브들의 결합 양상

이청준 <날개의 집> 별스럽지 않은 질문이 '나'의 일생에 어떻게 작용하게 되는가를 시사해준다.

(3)모티브들의 결합 방법

 인과 관계

시간적 연속성 김동인 <감자> 김승옥< 서울 1964년 겨울> 여로형 플롯, 각성형 성장 소설

딜타이 : 성장 소설은 현실과의 투쟁에서 다양한 체험을 하며 세계 속에서 자신의 사명을 의식하고

자아를 발견하면서 성숙해가는 과정을 그린 소설

모티브의 결합 양식 :

연쇄: 하나의 계기의 결말이 다음 계기의 가능성의 단계에 다다른다. 그래서 새로운 계기가 연속적으로 이어진다.

삽입 : 사건과 인물에 대해서 자세하게 정보를 제공할 때 명세화하거나, 상세하게 만드는 방안

연합 :이렇게 연합이 되고 삽입된 여러 개의 작은 이야기들이 소설 플롯의 바탕이 되고 작가의 창작 의도를 구체화시킨다.


4 플롯의 단위와 그 기능

(1) 플롯의 단계

 시작, 해설, 불안의 요소, 선택과 시작, 중간에 와서 갈등 구체화, 절정, 대단원

(가) 발단부

 작품이 보유하고 있는 중요한 사항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적절하게 제시

(나) 전개의 몇 단계

 사건의 윤곽이 전개부에 와서 분명해진다.

(다) 위기

결말을 준비하기 위한 인물이 나아가야 할 행동 방향 결정

전환점 혹은 새로운 문제

결빙부

(라) 클라이맥스와 결말


5 플롯의 유형

유형화란, 그 결합 방법이나 단위 이해로부터 더 나아가 플롯들이 지니고 있는 구조적인 유사성에 의거해 끼리끼리 묶는 일까지 포함한다.


(2) 플롯의 유형

운명의 플롯

성격의 플롯

사고의 플롯


이문열 <젊은 날의 초상> 30년대 성년의 시점에서 과거의 시간을 회상하는 플롯

성장의 플롯인 동시에 성찰의 플롯





책소개
명작을 위한 스무 가지 플롯의 패턴""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 가지 플롯』은 명작을 위한 스무 가지 유형의 플롯을 제시한 책이다. 소설, 희곡, 시나리오, 텔레비전 드라마나 이벤트 또는 스토리 등을 짜는 데 구체적이면서도 당장 활용할 수 있는 풍부한 지침들을 제공한다. 저자는 플롯에 대한 세심한 충고들을 신화와 동화, 소설, 시나리오와 희곡의 유형으로부터 추출하고 구체적인 장면들을 곁들여 설명하고 있다. 제1부에서는 플롯에 대한 이론들을 정리하고, 제2부에서는 가장 성공적인 플롯의 패턴을 스무 가지로 나누어 소개하며 작가지망생들이 각각의 플롯에 맞는 감각을 제대로 익힐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번 개정판에서는 번역을 다시 검토하여 어색한 문장을 다듬고, 이해를 돕기 위해 역자의 각주를 새로 덧붙였다.

목차
개정판 발간에 부쳐 
역자 서문 - 명작과 졸작의 경계에 플롯이 있다 

제1부 좋은 플롯이란 어떤 것인가 

시작하는 말: 플롯은 유기적인 작업 과정 
일상의 이야기가 플롯의 순수한 표본 / 플롯은 창작의 첫 단계 

- 플롯에 대한 오해와 이해 
플롯은 작품의 원자들을 엮는 힘 / 플롯의 역동성 / 플롯은 작품의 방향을 잡아주는 나침반 / 
플롯의 창작에는 법칙이 있다 / 기발한 착상보다 패턴이 중요하다 / 플롯은 몇 가지나 될까 / 
<숨이 막힌 도베르만>과 <고래와 어부>의 차이 / 플롯이 없으면 긴장도 없다 / 
<두 영국 신사> 이야기 / 아리스토텔레스가 주장한 기본 원리 

- 좋은 플롯의 여덟가지 원칙 
전제, 법칙을 깨고 싶으면 법칙을 배워라 / 첫째, 긴장이 없으면 플롯은 없다 / 
둘째, 대립하는 세력으로 긴장을 창조하라 / 셋째, 대립하는 세력을 키워 긴장을 고조시켜라 / 
넷째, 등장인물의 성격은 변해야 한다 / 다섯째, 모든 사건은 중요한 사건이 되게 하라 / 
여섯째, 결정적인 것을 사소하게 보이도록 하라 / 일곱째, 복권에 당첨될 기회는 남겨두라 / 
여덟째, 클라이맥스에서는 주인공이 중심적 역할을 하게 하라 

- 플롯의 강한 설득력과 추진력 
모든 작가가 같은 방법을 사용하지는 않는다 / 포르자와 포르다 / 몸의 플롯 / 
마음의 플롯 / 쓰리 스투지가 보여주는 인생의 의미 / 어떤 플롯을 선택할 것인가 

- 심연 구조를 획득해야 한다 
심연 구조의 핵심은 도덕성 / 이분법은 작품을 망친다 / 
등장인물을 난처한 상황에 처하게 하는 법 / 옳은 일은 그르고 그른 일은 옳다 

- 등장인물과 플롯의 관계 
등장인물은 3명이 적당하다 / 등장인물 간의 관계가 제대로 펼쳐져야 한다 / 
행동 없이 인물 없고, 행동 없이 플롯 없다 


제2부 흥미와 박진감을 높여주는 스무가지 플롯 

시작하는 말: 플롯은 공공 자원이다 
오래된 플롯도 효과적일 수 있다 / 위대한 작가도 아이디어를 빌려온다 

- 추구: 돈 키호테는 사랑을 얻을 것인가 
찾고 떠나고 추적하고 / 추구를 위한 여행 / 추구 플롯의 구조, 결단에서 시작 / 
변화와 결단 / 주인공의 친구들 / 장애물을 등장시켜 흥미를 높여라 / 
주인공의 내면적 변화에 충실하라 / 주인공은 깨달음을 통해 성숙해진다 / 점검사항 

- 모험: 초점을 여행에 맞추어라 
관객도 주인공과 함께 모험을 즐길 수 있게 하라 / 모험 플롯의 전형은 동화 / 
등장인물을 흥미로운 상황에 처하게 하라 / 여행의 시작 / 세부묘사가 설득력을 결정한다 / 
생생하게 묘사하라 / 점검사항 

- 추적: 도망자의 길은 좁을수록 좋다 
가장 흥미로운 게임은 추적이다 / 추적 플롯을 활용한 작품들 / 긴장감을 유지하라 / 
추적의 플롯을 추적하기 / 상투성 극복하기 / 제한된 공간을 활용하라 / 점검사항 

- 구출: 흑백논리도 설득력이 있다 
희생자를 둘러싼 프로타고니스트와 안타고니스트의 대결 / 좋은 사람 대 나쁜 사람 / 
약자에서 강자로 성장하는 프로타고니스트 / 프로타고니스트의 영원한 파트너 안타고니스트 / 
그림자 같은 존재, 희생자 / 이별 다음에 추적 / 대역전 / 점검사항 

- 탈출: 두 번 실패한 다음 성공하게 하라 
탈출 이외의 다른 길은 없게 하라 / 주인공이 잡혀가야 이야기가 시작된다 / 
탈출을 시도하지만 번번이 실패한다 / 두 번 실패한 후 탈출에 성공한다 / 점거사항 

- 복수: 범죄를 목격하게 만들면 효과가 커진다 
범죄가 끔찍할수록 복수는 호응을 얻는다 / 눈에는 눈 이에는 이 / 
범죄로부터 이야기가 시작된다 / 복수 계획과 추적이 두 번째 극적 단계 / 
세 번째 극적 단계는 대결 / 지나친 복수 / 정의의 보안관, 전형적 인물 / 
햄릿, 고뇌하고 복수하고 그리고 죽는다 / 현대의 복수, 정의감 충족 / 
복수의 대가 / 점검사항 

- 수수께끼: 가장 중요한 단서는 감추지 않는다 
수수께끼는 독자에게 차원 높은 도전을 요구한다 / 수수께끼는 시험이다 / 
수수께끼의 변형, 미스터리 / 독자에게 적절한 단서를 제공하라 / 
결정적 단서는 평범하게 보여야 한다 / 어떻게 할 것인가 / 
첫번째 극적 단계에서 미스터리가 제시된다 / 다이아몬드는 평범한 돌 밑에 숨겨라 / 
새롭고 치밀한 방법으로 미스터리를 해결한다 / 독자들은 미스터리가 해결되기를 기대한다 / 
점검사항 

- 라이벌: 경쟁자는 상대방을 이용하다 
사자와 사자보다 사자와 여우의 대결이 더 흥미롭다 / 문학 속의 라이벌 / 
라이벌 플롯의 대표적 고전, 벤허 / 갈등의 극적 세 단계 / 
서로의 힘이 대등할수록 경쟁은 치열해진다 / 점검사항 

- 희생자: 주인공의 정서적 수준을 낮게 하라 
관객보다 뛰어난 주인공은 곤란 / 관객은 동일시할 수 있는 대상을 원한다 / 
희생자 플롯의 전형, 신데렐라 / 두 번째 극적 단계 / 마지막 극적 단계 / 
관객은 착한 사람이 행복해지기를 바란다 / 점검사항 

- 유혹: 복잡한 인물이 유혹에 빠진다 
유혹에는 치명적인 대가가 따른다 / 주인공이 유혹에 지게 만든다 / 
유혹에 빠진 영향은 지속된다 / 세 번째 극적 단계, 참회와 용서 / 
유혹의 이야기, <파우스트> / 관객은 유혹에 빠지는 인물을 동정한다 / 
점검사항 

- 변신: 변하는 인물에는 미스터리가 있다 
변신의 플롯은 변화의 플롯이다 / 사랑은 저주를 치료하는 특효약 / 저주의 양상은 변신 / 
세 가지 극적 단계 / 저주에는 금기사항이 있다 / 두 사람의 관계는 저주 해방의 열쇠 / 
점검사항 

- 변모: 변화의 책임을 누가 질 것인가 
변모의 플롯은 변화의 본질에 집중한다 / 인간의 가슴에는 자기도 알지 못하는 면이 있다 / 
<피그말리온>에서의 변모 / 사소한 일이 인생을 송두리째 바꾸기도 한다 / 불을 지피는 사건 / 
점검사항 

- 성숙: 서리를 맞아야 맛이 깊어진다 
봄은 가을을 기다린다 / 주인공을 시험에 들게 하라 / 세상을 대면하는 어려움과 충동 / 
사건이 일어나기 전에 작품이 시작된다 / 먹구름이 몰려오듯 사건이 일어난다 / 
주인공의 믿음체계는 무너진다 / 어린이의 인식 수준에 맞춰 작가의 유년 시적을 보여줘라 / 
점검사항 

- 사랑: 시련이 클수록 꽃은 화려하다 
진정한 사랑은 시련 속에 꽃 핀다 / 오르페우스와 에우리디케의 얄궂은 운명 / 
장애 해결을 위한 좌절, 삼세번의 원칙 / 불행한 결말의 사랑 이야기 / 
관객은 해피엔딩을 바란다 / 독자들의 동화를 위해서는 전형성이 중요하다 / 
대중의 욕방을 인지하라 / 내용보다 표현 방법이 중요하다 / 진정한 정서를 표현하기 / 
사랑은 좋지만 괴로움을 싫다 / 점검사항 

- 금지된 사랑: 빗나간 열정은 죽음으로 빚을 갚는다 
세상에서 가장 강한 것은 사랑이다 / 고전 속의 금지된 사랑들 / 
사랑은 진실해도 간통의 대가는 혹독하다 / 누구나 동정도 받을 수 없는 악의 꽃 근친상간 / 
시대에 따라 사회의 태도가 달라지는 동성애 / 봄과 겨울의 로맨스 / 
금지된 사랑의 세 가지 극적 단계 / 점검사항 

- 희생: 운명의 열쇠가 도덕적 난관을 만든다 
등장인물이 치르는 희생 / 감동적인 희생, 스탠리 크레이머의 <하이 눈> / 
희생은 커다란 개인적 희생과 함께 찾아온다 / 희생의 플롯으로 빛을 본 <카사블랑카> / 
장소의 제한을 통해 긴장을 강조 / 등장인물의 변화가 주는 재미 / 
인물의 변화과정은 설득력이 있어야 한다 / 희생 이외의 다른 선택이 없는 상황으로 몰고 간다 / 
희생은 자기 보전의 본능에 저항하는 일 / 희생의 대가와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 / 점검사항 

- 발견: 사소한 일에도 인생의 의미가 담겨 있다 
시간은 흘러도 인간의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 / 작은 발견이 인생을 바꾸기도 한다 / 
가능한 한 이야기를 늦게 시작하라 / 등장인물의 싸움을 중요하게 부각시켜라 / 
<여인의 초상>, 등장인물이 끌고 가는 발견의 플롯 / 점검사항 

- 지독한 행위: 사소한 성격 결함이 몰락을 부른다 
누구나 지독한 행위를 당할 수 있다 / 지독한 행위의 플롯은 등장인물을 극단까지 몰고 간다 / 
가장 지독한 행위는 오셀로의 질투 / 이아고보다 나쁜 녀석은 없다 / 
지독한 행위와 질투심이 빚은 비극 / 등장인물을 동정하게 만들어라 / 
등장인물은 별난 상황에 처한 보통사람 / 지독한 행위의 결말, 파괴 혹은 재생 / 점검사항 

- 상승과 몰락: 늦게 시작하고 일찍 끝을 맺는다 
상승과 몰락의 주인공은 자석과 같다 / 도덕적 난관에 빠져든 등장인물 / 
인간 심리 탐구와 세부묘사가 중요 / 상승의 플롯은 인간 성격에 대한 이해가 기반한다 / 
악마가 마음속에 숨어 있는지 그 누가 알라 / 등장인물이 거쳐 가는 발전 단계 이해하기 / 
점검사항 

마무리하는 말: 최종 목적지를 잊지 말라 
플롯은 끊임없이 변할 수 있는 공작용 점토 / 플롯은 작가의 아이디어가 채택하는 형식 / 
창조성은 아이디어의 표현에서 나타난다 / 마지막 점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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