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영윤은...

사랑하는 것들과... 고전음악, 풍란들..., 그리고 사진...

술 마실 때 특히 ‘돼지고기’가 좋은 이유?

댓글 0

알면 좋은 생활 상식들.../건강한 생활을 위하여...

2022. 4. 27.

'

'

'술 마실 때 특히 ‘돼지고기’가 좋은 이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21일 발표한 ‘영양 결핍과 비만 통계 분석 결과(2017~2021)’에 따르면, 영양소 가운데 티아민(비타민 B1) 부족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남자는 티아민 결핍이 여자의 2.1배였다. 지나친 음주가 원인으로 보인다. 술 마실 때 돼지고기가 좋은 이유도 이와 관련이 있다.

 

© 제공: 코메디닷컴[사진=게티이미지뱅크]

◆ 티아민은 어떤 영양소?

티아민(thiamine)은 탄수화물과 에너지의 대사에 필요한 영양소다. 몸속에서 부족하면 모든 기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리 힘이 약해지고 저림 등의 증상으로 제대로 걷지 못하는 각기병 위험이 높아진다(국립농업과학원). 특히 알코올(술)이 몸에 자주 들어가면 티아민이 고갈되는 원인이 된다.  티아민 부족은 신경계 질환에 영향을 줘 알코올성 치매 등을 불러올 수도 있다. 과음은 삼가는 게 좋다.

 
 
 
 

◆ 티아민이 많은 돼지고기, 어떤 변화가?

티아민이 풍부한 식품으로 돼지고기, 현미 등 잡곡류를 꼽을 수 있다. 하체의 힘을 길러주고  신경계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무기력하고 식욕이 떨어지는 봄철에 보충해주면 피로회복과 소화를 돕는다. 노화를 늦추고 피부미용에도 좋다. 돼지고기의 티아민은 안심, 뒷다리살,  앞다리살 등에 많이 들어 있다.

 

◆ 돼지고기의 앞다리?

돼지고기 앞다리와 뒷다리 부위는 돼지고기 생산량의 약 40%를 차지하고 있다. 앞다리살의 단백질 함량은 삼겹살, 목살, 우둔살에 비해 높고 지방은 돼지갈비나 삼겹살에 비해 낮아서 체력보충 및 체중조절에 도움이 된다. 다만 근육 내 지방함량이 적어 맛이 퍽퍽하다. 앞다리와 뒷다리는 운동기능을 담당하는 부위로 앞다리는 39개 근육, 뒷다리는 36개 근육들로 이루어져 있다. 구이용에 적합한 5개 근육을 보면, 앞다리에서는 부채살, 주걱살, 갈비덧살, 꾸리살 등이다. 뒷다리는 홍두깨살이 구이용으로 좋다(국립축산과학원).

 

◆ 돼지고기는 비계 맛?

돼지고기는 비계가 섞여 있는 게 맛이 좋을 수 있다. 하지만 기름진 부위를 많이 먹으면 살이 찌고 건강에도 좋지 않다. 돼지고기를 ‘건강하게’ 먹는 원칙은 살코기 위주로 삶아서 먹는 방식이다. 구이가 맛은 좋다. 하지만 굽는 과정에서 유해물질이 생성돼 대장암 발생 등의 위험요인이 될 수 있다. 건강을 위해 점차 식성을 바꾸는 노력이 필요하다.

 

◆ 암 환자도 먹어야 하는 고기,,, 삶은 살코기 어때요?

암 환자가 항암치료를 앞두고 있으면 의사가 육류 섭취를 권한다. 힘든 치료 과정에서 힘을 내고 근육을 지키기 위해서는 단백질이 많은 육류만한 게 없기 때문이다. 돼지고기 뿐 아니라 소고기, 닭고기도 좋다.

다만 살코기 위주로 삶아서 먹어야 안전하다.

각종 채소를 곁들이면 항산화 효능으로 건강효과를 더 높일 수 있다. 건강한 사람도 힘이 떨어지는 느낌이 있다면 고기가 도움이 된다. 육류의 단백질은 식물성보다 몸속 흡수가 빨라 효과가 좋다.

The post 술 마실 때 특히 ‘돼지고기’가 좋은 이유가? appeared first on 코메디닷컴.


 
 
 
 
 
 
 
Dailymotion
중년 세대의 숙명 '나잇살' 나이 들수록 더욱 살찌는 원인은?

중년 세대의 숙명 '나잇살' 나이 들수록 더욱 살찌는 원인은? 지구인이 레벨UP되는 시간 '지구인더하우스' 채널A 매주 화요일 저녁 8시 10분 방송

 
 
 

'

 

 

'

'

 

 

'

'

 

 

'

'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