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깨비의 철학 이야기

저(파깨비)가 좋아하는 철학, 그리고 그 주변의 것들에 대한 블로그입니다.

영화와 철학3: 올드보이

댓글 23

영화와 철학

2011. 8. 18.

전체 글 보기: http://pakebi.com/movie/002-oldboy.html?PHPSESSID=721e50652dd8979013f148564ac48a39

 

철학적인 영화를 꼽으라면 흔히 <매트릭스>를 떠올리는 것 같다. 하지만 내가 볼 때 <올드보이> 역시 <매트릭스> 이상으로 철학적이다. 어떤 점에서 그렇냐 하면, 진정으로 철학적인 사고방식이 영화 속 사건 전개에서 결정적으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그러하다.

단, 차이가 있다면, <매트릭스>는 여러 철학적인 사고방식들이 하나의 영화에 한꺼번에 결부되어 있고, <올드보이>는 핵심적인 것 하나만 결부되어 있다는 차이점이 있다. 그런 점에서 <매트릭스>는 <올드보이>보다 철학적인 사고를 자극한다고 할수 있다. 하지만 <올드보이>도 '철학적'이라는 점에서는 이를 보완할만한 강력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올드보이>에서 핵심적인 반전의 장치는 가장 철학적이고 가장 근본적인 생각의 정수라는 점이다.

<올드보이>의 어떤 내용이 그토록 철학의 근본적인 생각의 태도와 관련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영화로 읽는 윤리학이야기>에서 이 내용은 이미 충분히 지적했듯이 그 핵심은 '올바른 질문을 던지는 것'이다. <올드보이> 영화를 봤다면, 그리고 더 나아가서 책(윤리학)도 읽었다면 다음의 대사가 그것을 의미한다는 것을 금방 알 것이다.

 

 

당신의 진짜 실수는 대답을 못 찾은 게 아냐. ...

 

 

 

 

이 부분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면, 여러분들은 <인셉션>이나 <큐브>, 혹은 <이퀼리브리엄>과 같은 영화가 더 철학적이라고 생각할지 모른다. 혹은 다른 영화라도 좋다. 그 영화 속에서 주인공이나 다른 주요 인물이 어떤 철학적인 질문을 던지며 답을 찾에 헤맨다면 여러분은 그 영화가 철학적 영화라고 생각할지 모른다. 그런 생각과 대비해서 <올드보이>가 철학적이라고 말하는 내 생각이 더 옳다고 주장하는 관점에서 하고 싶은 말은 이런 것이다.

 

당신의 진짜 문제는 영화 속에서 철학적 대화를 찾아낸 게 아냐. ...-_-;

 

철학을 하나의 문제풀이로 생각하면 곤란하다. 이에 비해서 수학은 문제풀이에 가깝다. 영어 문법에 대한 문제를 푼다면 그것은 수학에 대한 것이 아니다. 철학을 이와 같은 방식으로 이해하기 때문에 철학 책에서 다루는 문제를 논의하면 철학이고 그렇지 않으면 철학이 아닌 것으로 오해된다. 하지만 철학은 '어떤 문제를 푸느냐?'에 관련된 것이 아니라, 어떤 문제를 풀든 '문제를 어떻게 푸느냐?'에 관련된다.

철학이 모든 학문의 근본이라고 말하는 까닭도 여기에 있다. 어떤 학문이든 학적인 문제를 풀려고 하는데, 그 문제풀이를 올바르게 하는 방식에 대해서 철학이 탐구하기 때문이다.

<올드보이>의 중요한 소재 중 하나는 근친상간이다. 근친상간의 문제도 철학자들이 다룰 때가 있다. 하지만 이 문제를 더 많이 다루는 학자들은 인류학자들일 것이다. 그런 점에서 <올드보이>는 자극적이기는 하지만 굳이 '철학적'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 만일 영화가 얼마나 철학적인지를 따지고 싶어한다면 말이다.

그런데 영화를 보면서 굳이 철학을 따져야 할 이유는 뭐란 말인가? 단지 이 문서가 철학을 다루는 사이트에 포함된다는 이유로? 그럴 듯 하기는 하지만, 필연적인 이유는 되지 않을 것 같다. 그래서 다른 문제를 논의해 보고자 한다.

<올드보이> 영화에 대해 말할 때 사람들은 <올드보이>의 원작 만화가 먼저 있고, 그 내용을 각색해서 영화를 만들었다는 이유로 영화를 폄하하기도 한다. 적어도 인터넷 게시판에서 그런 주장들을 많이 보았다.

그런데 내가 "올드보이"라는 일본 원작 만화를 읽어 보니, 영화 <올드보이>는 원작이 있다는 이유로 그렇게 폄하될 수 있는 사례가 아니라고 생각되었다. 이것에 대해서 말을 좀 해 볼까....?

 

<이하 생략>

 

전체 글 보기: http://pakebi.com/movie/002-oldboy.html?PHPSESSID=721e50652dd8979013f148564ac48a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