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AI 감시시스템에 대해서

댓글 36

신.재생에너지 정보공유/RPS 발전사업(판매전기)

2021. 6. 13.

 

태양광 AI 감시시스템에 대해서

 

안녕하세요~

상쾌한 일요일 맞이하셨나요?

6월 13일 일요일의 태양광 정보는

태양광 AI 감지시스템입니다.

새로운 정보이니 지금 바로 확인하세요!

 

태양광 분양 및 중개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올해 4월, 한국서부발전은 대한민국 첫 번째로 태양광 AI 감시시스템을 발전소에 도입했습니다. 한국서부발전은 작년부터 연료전지 설비 안전성 확보를 위해 AI 기술 개발에 몰두했으며, 마침내 운영 중인 발전설비에 태양광 감시시스템 적용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기술을 기반으로 한 태양광 감시시스템은 각종 화재 및 재난 상황에 대응하고, 섬세한 관리와 신속한 비상조치 등이 가능하기 때문에, 발전시설의 안전성을 한층 더해줄 것으로 보입니다.

 

 

태양광 AI 감시시스템 '자동추적기술(Auto Tracking)'을 이용해 연료전지 발전소 제한구역에 허가되지 않은 움직임을 포착하고 '딥러닝(Deep Learning)'을 통해 화재 발생 위험에 대비합니다. 만약 이상 징후가 포착되면, 즉시 해당 설비 담당자에게 알림 메시지가 전송되면서 빠른 현장조치가 가능합니다. 또한 태양광 감시시스템에는 각종 센서가 탑재되어있으며, 메탄가스/이산화탄소/일산화탄소 등의 누출을 감지하는 센서는 후각, 감시/열화상 카메라는 시각, 음향센서는 청각을 담당하여 사람의 역할을 대신 수행하게 됩니다.

 

 

레일(RAIL)이 장착된 태양광 AI 감시시스템의 경우, 상시 자율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현장에 인력이 존재하지 않는 휴일 혹은 새벽시간 등에 감시업무를 대신 수행하여, 인력공백을 최소화시켜줄 뿐만 아니라 안전성도 제고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태양광 AI 감시시스템은 발전설비의 상태와 이상 유무를 상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인력부족을 겪는 소규모 신재생에너지 발전소에 적합할 것으로 보이며, 위험한 발전소 현장이나 사각지대가 존재했던 기존 발전소에 적용한다면 더 안전한 산업현장을 만드는데 이바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한국서부발전은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25%까지 상승시키기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연료전지 발전에 몰두하고 있으며, AI 감시시스템 적용을 통해 안전한 산업현장을 만들기 위해 꾸준히 연구 개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태양광 AI 감시시스템이 성공적으로 정착한다면,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발전소에 확대 적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일요일의 태양광 정보는

여기까지입니다.

태양광 AI 감시시스템,

잘 확인하셨나요?!

남은 하루도 행복한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

 

태양광 분양 및 중개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AI 감시시스템에 대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