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모듈과 기온의 관련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댓글 1

신.재생에너지 정보공유/RPS 발전사업(판매전기)

2021. 11. 22.

태양광 모듈과 기온의 관련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월요일이 되었습니다.

지난 주말 푹 쉬셨나요?

날씨가 다시 추워지고 있는데요,

태양광 모듈과 기온에 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발전에는 일반적인 생각과는 다른 점이 존재합니다. 바로 태양광 기온입니다. 태양의 힘이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해 태양광 모듈 기온이 높아지는 여름이나 적도 지역에서 태양광 발전이 가장 잘 될것이라 생각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태양광 모듈이 가장 좋은 효율을 내는 태양광 기온은 섭씨 25도입니다. 황사와 미세먼지, 꽃가루, 낙엽 등 태양광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가 있기는 하지만 태양광 모듈 기온을 생각했을 때 봄/가을이 가장 적합한 계절입니다.(이 요소들은 태양광 모듈 청소를 통해 해소될 수 있지만 투자대비 효용을 얻지 못할 가능성이 커 빗물에 씻겨가가는 것을 기대하는 편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실리콘으로 만든 태양광 모듈 기온은 25℃에서 온도가 1도씩 높아질 때마다 0.5%씩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일조량이 상승하면 태양광 기온이 올라가고 태양광 모듈의 효율이 떨어지게 되니 태양광 모듈 기온과 태양광 모듈의 효율은 전혀 상관이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조량 대비 수익성 분석은 이러한 것까지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여름철 뜨거운 뙤약볕에서 태양광 모듈의 온도가 70℃ 이상 상승하게 되면 효율이 많이 감소하게 되는 것이죠. 대부분 태양광 모듈은 제조사에서 25년간 85%에 달하는 효율을 보장하고 연간 1% 남짓 효율이 감소한다고 하지만 이렇게 태양광 모듈 기온으로 인해 과열 현상이 벌어지면 더 큰 폭으로 효율이 떨어질 수 있겠지요. 태양광 기온이 매우 높아 무더운 여름철에 효율 저하를 막아주는 냉각 제어 시스템 등 보완 설비가 있습니다만 얼마나 효율 저하를 막아줄지 검증이 되지 않았습니다.

 

대부분의 태양광 모듈은 20% 이하의 발전 효율을 보이는데 효율 1%를 높이는 데엔 아주 어려운 기술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한국의 태양광 모듈의 상황은 좋습니다. 한화 태양광 단결정 72셀 태양광 모듈은 양면형으로 19.8% 580W의 전력을 생산하면서 세계 최고의 발전 효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발전으로 크기는 작아지면서도 효율은 높아지고 태양광 기온이 높아지더라도 발전 효율 저하는 적어지는 태양광 모듈이 계속해서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파랑티에스에너지

 

이상 태양광 모듈과 기온의 관련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태양광 모듈과 기온의 관련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