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발전 비용 절감에 관하여 살펴봅시다

댓글 2

신.재생에너지 정보공유/RPS 발전사업(판매전기)

2021. 11. 26.

태양광 발전 비용 절감에 대해 살펴봅시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정보를 전하다보니

벌써 금요일이 되었습니다.

주말 직전, 오늘의 정보는

태양광 발전 비용 감소에 관한 내용입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국내에 태양광 발전은 비용이 많이 들어 비효율적이라는 말이 돌았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는 명백한 오해입니다. 태양광 발전은 약 120개 국가에서 가장 저렴한 에너지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오해는 왜 생겨났을까요?

 

이는 태양광 발전이 세상에 처음 등장한 이후 태양광 발전 비용 절감은 꾸준하게 진행됐고, 2010년대 들어서는 더 큰 폭으로 떨어져 10년 전의 비싸다는 인식을 완전히 벗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1980년대부터 40년 동안 태양광 발전 비용은 약 99%가 감소했습니다. 2010년부터 2021년까지는 가정용 태양광 발전 설비의 가격은 64%, 상업용은 69%, 다목적 규모는 82%나 감소하여 큰 폭의 태양광 발전 비용 절감을 이뤄냈습니다.

 

비용 감소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태양광 모듈의 가격입니다. 2010년의 태양광 모듈 가격은 와트당 2.5달러에 육박했으나 2021년의 태양광 모듈 가격은 와트당 1달러까지 약 85%나 하락했습니다.

 

태양광 발전 비용은 왜 감소했을까요? 첫 번째 이유는 태양광 셀의 기술 향상입니다. 더 적은 셀로 더 많은 양의 전기를 생산할 수 있게 기술 수준이 높아져 경제성이 높아졌기 때문이죠. 이러면 태양광 발전 비용 절감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입니다.

 

두번째 이유는 정책입니다. 미국 MIT 연구원들에 따르면 환경단체들의 공공 R&D가 초창기에 큰 역할을 하였지만, 추후 각국의 정부에서 자금을 지원해 태양광 발전을 촉진한 것이 최근 10년 간의 비용 감소의 가장 큰 이유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태양광 모듈 제조 시스템의 효율성을 개선시키기 위한 방법을 찾고 시행한다면 태양광 발전 비용 절감은 더 많이 진행되겠지요.

 

태양광 셀의 기술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발전할 것입니다. 그리고 재생에너지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기 때문에 각국의 정책적 지원은 더욱 늘면 늘었지 줄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전에 그래왔던 것처럼 앞으로도 당연히 태양광 발전 비용 절감은 계속 일어날 것입니다.

 

태양광 발전 비용은 현재에도 비싸지 않으며 앞으로는 더욱 더 가격이 감소할 것이므로 비싸서 못한다는 오해에서 벗어나 더 저렴한 가격에 더 높은 수준의 기술향상이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잘 읽으셨나요?

태양광 발전 비용이 세계적으로 엄청 싸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포함해 어느 곳이라도 한 나라만 비싼 현상이 오래 지속되진 않을터이니

비용에 대한 오해는 빨리 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태양광 발전 비용 절감에 관하여 살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