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REC SMP 가격 관련 상세 정보입니다

댓글 51

신.재생에너지 정보공유/RPS 발전사업(판매전기)

2022. 1. 11.

태양광 REC SMP 가격 관련 상세 정보입니다

 

안녕하세요!

간밤에 눈이 내리고 얼어서 길이 얼었습니다.

출퇴근길 모두들 조심하시고

추위 대비 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REC SMP 가격 상승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전력시장에서 태양광 SMP와 REC의 가격이 동시에 상승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SMP의 상승 원인은 국제 유가의 상승으로 인해 발전원 가격이 올라 전력 도매가가 상승했기 때문으로 파악되고, 태양광 REC의 경우 신재생에너지 공급 의무화 제도의 의무 공급 비율을 12.5%까지 상향함에 따라 발전사들의 태양광 REC 수요가 높아진 것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2022년 1월 7일 기준으로 1kWh당 육지 SMP 가격은 163.59원, 태양광 REC 가격은 40.229원입니다. 합산 가격은 203.819원으로 2017년 상반기 RPS 고정가격계약 상한가였던 191.3원보다 더 높은 가격이며 3년 8개월만에 200원을 초과하였습니다.

 

2020년 11월, 태양광 SMP 가격은 49.65원을 기록하며 최근 10년 사이 최저점을 찍었고, 태양광 REC 가격 또한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보급 촉진 정책으로 공급이 수요보다 많아져 하락하는 현상을 보였다가 위에서 언급한 국제 유가와 RPS 의무공급비율 상승으로 두 가격이 모두 다시 상승하고 있는 것입니다.

 

위 가격표를 보면 태양광 SMP는 최저점 이후 반등하였고, 태양광 REC 또한 2021년 8월부터 재상승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태양광 SMP와 REC 가격이 오르내림에 따라 태양광 발전사업자들의 수익도 비례해서 달라집니다. 가격이 오르면 수익도 오르고 가격이 내려가면 수익도 낮아집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자들의 수익성이 좋아지기 위해서 오르는 것이 좋겠지만 그러면 일반 국민들의 전기요금 부담도 함께 올라갑니다. 태양광 REC 가격은 기후환경비로 소비자들에게 청구되기 때문입니다. 이미 한국전력은 4월과 10월에 기준연료비를 kW당 9.8원씩 인상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정부에서 하루빨리 발전사업자들의 이득과 국민들의 전기요금 부담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길 바랍니다.

 

이상 태양광 REC와 SMP 가격 추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REC SMP 가격 관련 상세 정보입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다음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