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에너지 확대의 선결 조건

댓글 12

신.재생에너지 정보공유/RPS 발전사업(판매전기)

2022. 5. 28.

재생에너지 확대 선결 조건

재생에너지 확대의 선결 조건

 

안녕하세요!

다시 찾아온 주말입니다.

5월도 거의 끝나갑니다!

주말 잘 보내세요!

 

태양광 시공 전문 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유럽, 미국, 중국 등 전 세계의 내로라하는 선진국들이 재생에너지 확대를 계속해서 실천하고 있습니다. 세계 전 구성원이 탄소 감축 혹은 탈 러시아를 이유로 재생에너지 확대를 하고 있으며 에너지가 곧 국가 안보라는 에너지 안보라는 개념까지 생겨났습니다.

 

우리나라 또한 탄소중립과 러시아 제재에 직간접적인 참여를 하고 있어 재생에너지 확대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몇 가지 선결 조건이 있습니다.

 

선결 조건 첫째, 재생에너지 산업의 밸류체인 강화입니다. 국내 재생에너지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태양광 분야의 밸류체인은 중국에게 압도당하고 있습니다. 재생에너지 설비를 비싸지 않은 가격에 많은 양을 보급하기 위해서는 수입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고효율의 발전 설비를 국내에서 조달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선결 조건 둘째, 전국단위의 재생에너지 전력계통 안정화입니다. 바꿔말하면 재생에너지의 간헐성을 보완해줄 기술을 전국에 보급할 수 있어야 합니다. 화력, 원자력에 비하면 태양광 발전이 주가 되는 현재의 재생에너지는 관성 에너지가 적어 주파수 변동이 일어나지만 이를 억제할 그리드포밍이나 기상 악조건의 한계를 극복할 ESS가 아직은 발달하지 못했습니다.

 

선결 조건 셋째, 선로 용량 확보입니다. 지금 당장도 선로 용량이 부족해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사업자들이 발전소를 세울만한 땅이 있음에도 한국전력으로 전력을 전송할 수단이 없어 발만 구르는 상황이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재생에너지 확대는 요원합니다.

 

선결 조건 넷째, 발전소에 대한 주민들의 이해입니다. 태양광 뿐 아니라 원자력, 화력 모두 인근 지역 주민들은 좋아하지 않는 시설입니다. 재생에너지는 무해함을 알리고 탄소 감축과 에너지 안보가 얼마나 중요한 과제인지 국민들에게 확실하게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한국에서는 네 조건 모두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나하나 조건을 채워가야만이 재생에너지 확대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재생에너지 확대의 선결 조건

 

홈페이지 바로가기
다음카페 바로가기
전화연결 바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