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초보불자다-/불교미술

혜강 2011. 12. 15. 01:45

불교미술의 요람 성보박물관

 성보(聖寶)의 개념은 포괄적이어서 유형 문화재는 물론 사찰에서 행해지는 다양한 의식, 생활방식을 포함하여 각 사찰이 가진 다양한 창건설화나 연기설화와 관련된 고목이나 다른 생명체까지 아우른다. 따라서 성보란 불(佛), 법(法), 승(僧) 삼보(三寶)에 근거하여 시간적·공간적 제한을 받지 않는 유형, 무형, 자연계를 포함하는 불교신앙의 산물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러기에 성보박물관은 일반적인 박물관과 인식의 차이를 가지고 있으며 전시나 역할, 기능도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사찰 박물관의 필요성이 제기된 것은 많은 불교문화재가 도난이나 훼손 등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효율적인 연구는 물론이요, 안전한 보존조차 미흡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더하여 최근 빈발하는 불교문화재의 도난 사건은 사찰 박물관을 건립하는 직접적인 계기로 작용했다. 현재 우리 나라의 지정 문화재 중 불교문화재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송광사 성보박물관
 

 전체 국가 지정 문화재 5064점 가운데 불교문화재는 국보 169점, 보물 854점, 시·도 지정유형문화재 875점을 비롯해서 총 2353점으로 47%를 차지한다(표 참조).
 그러나 이와 같은 자료는 공식적인 통계일 뿐 실제 사찰에 소장된 불교문화재에 대한 잠정적인 조사와 평가로 본다면 그 비율은 몇 배에 이른다. 

  
 최근 15년간 340여 건 497여 점의 불교문화재 도난사고가 발생하였는데, 도난 문화재의 95%가 비지정문화재이다. 그 가운데 1995년 발생한 순천 송광사의 16국사 진영 도난사건은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이런 상황에 직면한 정부는 불교문화재를 체계적으로 보호하고 보존하기 위해 사찰 박물관 건립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건립 예산의 일부를 지원함으로써 사찰 박물관이 건립되기 시작하였다.  

 사찰 박물관의 시초는 1954년 통도사 관음전에 ‘보물장’이라는 명칭으로 유물을 전시한 일이다. 이후 1975년 9월에는 더 넓은 전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하여 만세루를 개수하고 전시장을 이전하면서 유물전시관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그로부터 1987년 10월에 정면 7칸, 측면 3칸으로 구성된 약 80평 규모의 박물관이 완공됐고,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 규정에 의거해 문화부의 인가를 받음으로써 통도사 성보박물관은 한국 사찰 박물관의 효시가 되었다. 이후 정부의 보조와 사찰의 비용을 투입하여 최신 시설과 장비를 갖춘 대규모의 박물관 신축 공사를 착공하여, 1999년 4월에 현재의 통도사 성보박물관으로 문을 열었다. 이를 모범으로 각 사찰에서 그 중요성을 깨닫고 2000년 이후 국가의 지원을 받아 하나둘씩 사찰박물관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 성보박물관의 기능과 위상

직지사 성보박물관 내부
  박물관이 수행하는 기능 중 가장 핵심은 유물의 보존과 관리, 전시, 교육과 연구이다. 이처럼 사찰성보박물관의 기능은 대부분 다른 박물관과 동일한 목적을 가지고 있지만 종교의 원래 목적인 신앙과 불법 홍보가 추가된다는 점에서 구별된다고 할 수 있다.

 통도사성보박물관의 기능과 위상은 첫째, 사찰의 특수성에 따라 전시가 이루어진다. 이를테면 각 사찰의 창건과 연기설화를 토대로 하여 현재 남아 있는 유물의 성격을 철저히 파악하여 전시에 반영하고 있다.

 이와 같은 각 사찰박물관의 특성화는 일반 박물관과의 차이를 부각시킬 수 있는 성보박물관만의 조건이 되고 있다. 즉 살아 있는 종교적 대상물로서 박물관 전시실을 운영한다는 점이 가장 독특할 것이다. 통도사 성보박물관의 경우 상설전시를 제외한 특별전시를 기획할 때 크게 두 가지를 염두한 기획한다. 먼저 성보박물관의 원래 취지에 맞게 불교문화재를 통해 대중의 종교적 감응과 환희심을 고취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한다. 이어서 각 시도에 속한 박물관이 없는 지방의 사찰박물관의 경우에는 성보문화재에 국한하지 않고 지역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주제로 전시를 기획한다.

신용철 ○ 통도사 성보박물관 수석학예원

월간 미술 contents 2005.05. special feature | 성보 박물관

출처 - 월간 미술 홈페이지
url - http://www.wolganmisool.com/

<현대불교미디어센터 ⓒ 2005>

 
//

출처 : 불교인드라망
글쓴이 : 日花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