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초보불자다-/법문

혜강 2012. 1. 28. 17:15

 

삼재(三災)란?

 

삼재란, 3가지 재앙이란 뜻으로 화재(火災), 수재(水災), 풍재(風災) 3가지 재앙을 말하며12년마다 한번씩 들어와서 3년간 머물다 나간다.

2011년 신묘년에는 신·자·진(申·子·辰/원숭이띠,쥐띠,용띠)생 눌삼재

보통 삼재(三災)를 삼재팔난(三災八難)이라고 말하는데 팔난(八難)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삼재(三災)란 무엇인가?

 삼재(三災)에 들면 재난과 풍파가 끊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런데 과연 그러한지 제대로 알아 보겠습니다. 벗님들께서는 부모님이나 주위 어른들로부터 올해는 삼재가 드니 주위하 라는 말을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일부 벗님중에는 철학관에 사주 보러 갔다가 삼재가 들어오니 삼재 방지 부적을 하라고 해 부적을 해보신 벗님도 계실지 모르겠군요.
그렇다면 삼재(三災)는 무엇을 말하고 삼재가 들면 정말로 흉한지 그리고 재앙이 끊이지 않게 발생하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재는 12년마다 누구에게나 한번씩은 돌아오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세상에 삼재로부터 자유로운 사람은 한 사람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벗님들 께서는 이번 기회에 삼재에 대한 일반적 상식을 잘 알아두었다가 앞으로 살아가면서 생활하시는데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삼재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언제 자신에게 삼재가 들어 오는지도 알아 보겠습니다.

삼재(三災)가 들면 자신에게 삼재 팔난(三災八難)이 생긴다고 합니다.

삼재는 첫재로 화재(火災)

둘째로 수재(水災)

셋째로 풍재(風災)

팔난 : 손재, 주색, 질병, 부모, 형제, 부부, 관재, 학업등을 말하는데 이것을 합쳐 삼재 팔난(三災八難)이라고 합니다.
즉 삼재가 들면 삼년 동안 이러한 것들로부터 고통을 받는다고 하는데 정말로 그러한지 아래의 내용을 끝까지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언제부터 삼재가 자신에게 들어오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재를 볼 때는 자신의 무슨 띠인지 알아야 언제부터 삼재가 드는지 알 수 있습니다. 아래의 표를 일단 보도록 하겠습니다.

    본인 출생년

    삼재 해당년

    본인 출생년

    삼재 해당년

    亥卯未

    巳午未

    巳酉丑

    亥子丑

    寅午戌

    申酉戌

    申子辰

    寅卯辰

위 표만 보고 벗님 들께서 자신이 언제부터 삼재가 드는지 알기는 힘들 것입니다.
표만 보고도 알 수 있다면 역학에 많은 관심과 공부를 해온 벗님으로 판단됩니다.

그래서 님들이 보기 쉽게 위에 있는 표를 풀어서 하나의 표를 더 만들어 보겠습니다.

아래의 표를보시면 되겠습니다.


출생년띠

삼재 해당년 띠

출생년띠

삼재 해당년 띠

해(돼지)

뱀 말 양띠해

사(뱀띠)

돼지 쥐 소 띠해

묘(토끼)

유(닭띠)

미(양띠)

축(소띠)

인(범띠)

원숭이 닭 개띠 해

신(원숭이)

범 토끼 용띠해

오(말띠)

자(쥐띠)

술(개띠)

진(용띠)

 

위 표에서 보듯이 자신의 출생년 띠를 보고 해당년 띠를 찾아가면 자신이 지금 현재 삼재에와 있는지 알 수가 있고 언제 삼재가 드는지를 알 수가 있습니다.

표를 보는 방법은 일단 자신의 어느 해(무슨 띠)에 태어 났는지를 보고 예를 들어 돼지띠와 토끼띠 양띠는 뱀띠해와 띠해 그리고 양띠해 삼년간 삼재가 들어오는데 처음 들어오는 뱀띠해는 들삼재라고 하고 다음에 들어오는 말띠해는 눌삼재 마지막으로 들어오는 양띠해는 날삼재라고 합니다.
일단 삼재에 들어오면 삼년 동안은 삼재의 영향아래 있다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이것을 올해의 예를 들어 설명해 보면 토끼 해(2011년 : 辛卯年-신묘년)이므로 올삼재에 들어 있는 띠는 원숭이띠, 쥐띠, 용띠가 해당되는 띠인데 올해는 삼재가 중간해 임으로 눌 삼재에 해당됩니다. 삼재에 해당하는 사람은 2010년부터 삼재가 시작되어 2010년에 들삼재가 되고 2011년 올해에 눌삼재 그리고  2012년은 삼재의 마지막으로 날삼재에 해당되는 것입니다.

이해가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하나만 더 예를 들어 설명해보면 (2013년) 癸巳年(계사년)으로 뱀의 해에 해당이 되는데 그러면 돼지띠 토끼띠 양띠해에 출생한 사람이 삼재
들어가는 것입니다. 즉 내후년부터 들삼재가 시작되어 삼년 동안 삼재에 해당되는 띠가 되는 것입니다.

벗님들은 자신이 내후년부터 삼재에 해당되는지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삼재는 어떤 원리에서 나온 것일까?  일단 자세한 것은 연구를 해보아야 하겠지만
단 삼재는 삼합에서 나온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일단 아래의 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역학공부를 해보신 분은 금방 알 것입니다. 삼합의 생지를 충 하는 년에 삼재가 들어 온다는것을 말입니다.

예를 들어 해묘미 삼합의 경우 생지에 해당하는 해를 충 하는 사년부터 삼재가 시작 되어 오년 미년까지 삼재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것도 보시면 그러한 원리로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단 표를 다시 보고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합

    삼재

    삼합

    삼재

    亥卯未

    巳午未

    巳酉丑

    亥子丑

    寅午戌

    申酉戌

    申子辰

    寅卯辰

벗님들은 위 표가 잘 이해가 안가실지 모르나 일단 그냥 보시기 바랍니다. 위 표에서 보듯이 삼합과 삼재가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단 삼합이 생지를 충하는 것이 삼재임을 금방 파악할 수 있습니다.

 

 


 

부모나 아니면 주위에서 고객님에게 삼재가 들어 오니 조심하라고 하면 기분이 그리 좋지도 않고 정말로 삼재 때문에 안 좋은 일이 생길까 하고 걱정도 하고 한번쯤 의문을 제기하는 벗님이 꽤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다가 생활하기 바빠 삼재고 뭐고 잊고 살았는데 하는 일마다 잘 되는 사람이 있고 이런 분은 삼재에 대해 별 생각없이 지내면서 삼재고 뭐고 역시 믿을게 못된 다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어떤 분은 삼재가 들어서 인지, 왠지 하는 일마다 안풀리고 점점 꼬여만 가는 분은 걱정을 안하려고 해도 안 할 수가 없습니다. 정말 삼재가 있기는 있나 보다 하고 생각하게 되고 그때부터 여기 저기 알아보고 철학관에 가서 문의도해 보게 됩니다.
그러다 삼재 방지 부적도 하고 여러 가지 흉 방지를 위한 방법을 찾아 보는 것 같습니다.
그러면 누구는 삼재가 들어도 별 일없이 하는 일 마다 잘되고 누구는 삼재 영향을 받는가라는 의문이 당연히 생깁니다.

그러면 어떤 분은 설명하기를 복삼재가 되면 하는 일이 잘되고 흉삼재가 되면 삼재 팔난이생긴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러면 누구는 복삼재에 해당하고 누구는 흉 삼재에 해당이 되는것인가?

이런 의문이 생겨야 합니다. 그것은 본인 사주를 보고 운의 흐름으로 판단하는 것입니다.

즉 삼재 때문이 아니라 중요한 것은 사람의 사주와 운의 흐름입니다. 운이 나쁘면 복삼재든뭐 든 하는 일이 잘 안되고 운이 좋으면 흉삼재든 뭐 든 하는 일마다 잘됩니다. 삼재가 들어 재난과 풍파가 생기는 것이 아니고 운이 기신운으로 흐르면 삼재를 떠나 풍파가 생긴다고 보고 운이 용신운으로 흐르면 흉삼재를 떠나 하는 일마다 잘 되는 것으로 보는 것이 정확한해석이 되는 것입니다.

세운에 따라 그해운세가 좋으면 복삼재라고 보면 되지만 어떤 사람은 같은 삼재가 들어도 본인의 그해 운세가 나쁘게 흐르면 흉삼재가 된다는 것으로 생각하면 됩니다.그래서 같은 나이에 같은 삼재가 들어 왔는데 한사람은 하는 일마다 잘되는데 반대로 한사람은 하는 일마다 실패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원인은 그해 세운 운세의 길흉에 따라 달라진다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무조건 삼재가 들어 온다고 모두 나쁜 것은 아닙니다. 즉 가장 중요한 것은 운이 현재 용신운이냐 기신운이냐지 삼재가 들어오느냐 아니냐가 아니라는 말씀입니다. 이러한 내용을 잘 참고 하시고 판단하시면 삼재의 공포로부터 자유로울 수가 있다고 봅니다.

 

 

 

 

 

 

출처:http://cafe.daum.net/kbm19


 

다음카페 아마추어'불자라'
"종교란 살아가는 가치관과 삶을 풍족하게 만들어 주는 보석" 

 

                                                            

출처 : 아마추어`불자라`
글쓴이 : 인어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