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초보불자다-/법문

혜강 2012. 2. 6. 21:07
薦度,49齋 - 04.신중작법(神衆作法) ※신중단을 향해 진행한다.

옹호게(擁護偈) ※목탁으로 쓸어 젖는다(한 구절마다 내림 목탁으로...)

팔부금강호도량(八部金剛護道場)
공신속부보천왕(空神速赴報天王)
삼계제천함래집(三界諸天咸來集)
여금불찰보정상(如今佛刹補禎祥)

거불(擧佛)※신중단이 없는 경우 법당상랑식이나 야단법석시 거불 모심
나무 금강회상 불보살 (南無 金剛會上 佛菩薩)
나무 도리회상 성현중 (南無 道利會上 聖賢衆)
나무 옹호회상 영기등중 (南無 擁護會上 靈祇等衆)

가영(歌詠) -목탁, 거불성-
옹호성중만허공 도재호광일도중(擁護聖衆滿虛空 都在毫光一道中)
신수불어상옹호 봉행경전영류통(信受佛語常擁護 奉行經典永流通)
고아일심귀명정례(故我一心歸命頂禮)

다게(茶偈) -목탁, 다게성-

청정명다약 능제병혼침 유기옹호중
淸淨茗茶藥 能除病昏沈 唯冀擁護衆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
願垂哀納受 願垂哀納受 願垂慈悲哀納受
※원수애납수(願垂哀納受) 한 구절 할 때 마다 내림목탁으로...

탄백(歎白) ※한 구절 할 때 마다 내림 목탁으로...
화엄성중혜감명 사주인사일념지(華嚴聖衆慧鑑明 四洲人事一念知)
애민중생여적자 시고아금공경례(哀愍衆生如赤子 是故我今恭敬禮)

거량, 설법의식(擧揚. 說法儀式)

삼정례(三頂禮) -목탁-
아금지차일주향 변성무진향운개 봉헌삼보자존전
我今持此一炷香 變成無盡香雲蓋 奉獻三寶慈尊前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
願垂哀納受 願垂哀納受 願垂慈悲哀納受
※원수애납수(願垂哀納受) 한 구절 할 때 마다 내림목탁으로...

지심귀명례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불타야중
至心歸命禮 十方三世 帝網刹海 常住一切 佛陀耶衆
지심귀명례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달마야중
至心歸命禮 十方三世 帝網刹海 常住一切 達摩耶衆
지심귀명례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승가야중
至心歸命禮 十方三世 帝網刹海 常住一切 僧伽耶衆

참회게(懺悔偈) ※목탁에 맞춰 풍송조로 개경게, 십념까지 한다.
아석소조제악업(我昔所造諸惡業)개유무시탐진치(皆由無始貪瞋痴) 종신구의지소생(從身口意之所生) 체아금개참회(一切我今皆懺悔) 나무참제업장보승장불(南無懺除業障寶勝藏佛) 보광왕화렴조불(寶光王火炎照佛) 일체향화자재력왕불(一切香火自在力王佛) 백억항하사결정불(百億恒河沙決定佛) 진위덕불(振威德佛) 금강견강소복괴산불(金剛堅强消伏壞散佛) 보광월전묘음존왕불(寶光月殿妙音尊王佛) 환희장마니보적불(歡喜藏摩尼寶積佛) 무진향승왕불(無盡香勝王佛) 사자월불(獅子月佛) 환희장엄주왕불(歡喜莊嚴珠王佛) 제보당마니승광불(帝寶幢摩尼勝光佛) 살생중죄금일참회(殺生重罪今日懺悔) 투도중죄금일참회(偸盜重罪今日懺悔) 사음중죄금일참회(邪淫重罪今日懺悔)망어중죄금일참회(妄語重罪今日懺悔)기어중죄금일참회(綺語重罪今日懺悔)양설중죄금일참회(兩舌重罪今日懺悔) 악구중죄금일참회(惡口重罪今日懺悔) 탐애중죄금일참회(貪愛重罪今日懺悔) 진에중죄금일참회(瞋恚重罪今日懺悔) 치암중죄금일참회(痴暗重罪今日懺悔) 백겁적집죄(百劫積集罪) 일념돈탕진(一念頓蕩盡) 여화분고초(如火焚枯草) 멸진무유여(滅盡無有餘) 죄무자성종심기(罪無自性從心起) 심약멸시죄역망(心若滅時罪亦亡) 죄망심멸양구공(罪亡心滅兩俱空) 시즉명위진참회(是則名爲眞懺悔)

참회진언(懺悔眞言)
옴 살바 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 (3번)

정대게(頂戴偈)
제목미창경검수 비양일구절도산 운심소진천생업 하황염래정대인
題目未唱傾劒樹 非揚一句折刀山 運心消盡千生業 何況拈來頂戴人

청법게(請法偈)
차경심심의 대중심갈앙 유원대법사 광위중생설
此經甚深意 大衆心渴仰 唯願大法師 廣爲中生設

설법게(說法偈)
위여선양승회의 아난창설위신기 약비양무중진설 귀취하연득편의
爲汝宣揚勝會儀 阿難創設爲神飢 若非梁武重陳設 鬼趣何緣得便宜
개경게(開經偈)
무상심심미묘법 백천만겁난조우 아금문견득수지 원해여래진실의
無上甚深微妙法 百千萬劫難遭遇 我今聞見得受持 願解如來眞實義
개법장진언(開法藏眞言) 옴 아라남 아라다 (3번)
청정법신비로자나불(淸淨法身毘盧遮那佛) 원만보신노사나불(圓滿報身盧舍那佛) 천백억화신석가모니불(千百億化身釋迦牟尼佛) 구품도사아미타불(九品導師阿彌陀佛) 당래하생미륵존불(當來下生彌勒尊佛) 시방삼세일체제불(十方三世一切諸佛) 시방삼세일체존법(十方三世一切尊法) 대지문수보살(大智文殊菩薩) 대행보현보살 대비관세음보살(大悲觀世音菩薩) 대원지장보살(大願地藏菩薩) 제존보살마하살(諸尊菩薩摩訶薩) 마하반야바라밀(摩訶般若波羅蜜)

거량(擧揚) -요령-
거(據) 사바세계(娑婆世界) 차사천하(此四天下) 남섬부주(南贍部洲) 동양(東洋) 대한민국(大韓民國) 충청남도 보령시 웅천읍 독산 2리 산 75-1번지, 참회기도도량 불심사(佛心寺) 청정지도량(淸淨之道場) 금차지성(今此至誠) 제당(第當) (백중일, ○일, 사십구일천도)재(齋) 지신(之辰) 천도법회(薦度法會) 청법재자(請法齋者) ○○도 ○○시 ○○거주(居住) 행효자(行孝子) ○○○복위(伏爲)

소천망(所薦亡) ○○영가(靈駕), 아유일권경(我有一券經) 불인지묵성(不因紙墨成) 전개무일자(展開無一字) 상방대광명(常放大光明) 금일(今日) 영가등(靈駕等) 제불자(諸佛子) 환회득(還會得) 차일권경마(此一卷經磨) (잠깐 있다가 요령을 세 번 울리고 나서)
여미회득(如未會得) 위여선양(爲汝宣揚) 일승묘법(一乘妙法) 지심제청(至心諦聽) 지심제수(至心諦受) 금일소천(今日所薦) ○○○영가등(靈駕等) 제불자(諸佛子) 각열위열명영가(各列位列名靈駕)
수위안좌진언(受位安座眞言) -요령-
옴 마니 군다니 훔훔 사바하 (3번)

※위패를 법주와 마주하고 있다가 이때 법사스님 쪽으로 돌려놓는다.

입정(入定) -죽비나 목탁-
가부좌로 앉아 죽비를 세 번 치고 잠시 입정하고 망인의 명복을 빌며 입정을 끝낼 때도 죽비를 세 번을 친다.

설법(說法)※스님의 법문을 듣고 법문이 끝나면 일어서서 정근을 한다.

정근(精勤) -목탁- ※ 명호를 부르며 시간에 따라 알맞게 정근을 한다.

나무서방대교주 무량수여래불(南無西方大敎主 無量壽如來佛)
나무아미타불(南無阿彌陀佛)
나무아미타불(南無阿彌陀佛)
나무아미타불(南無阿彌陀佛)
나무아미타불(南無阿彌陀佛)...

아미타불 본심미묘진언(阿彌陀佛 本心微妙眞言)
다냐타 옴 아리 다라 사바하(3번)

계수서방안락찰(稽首西方安樂刹)
접인중생대도사(接引衆生大導師)
아금발원원왕생(我今發願願往生)
유원자비애섭수(唯願慈悲哀攝受)
고아일심 귀명정례(故我一心 歸命頂禮)

 

 

자료 : 불교인터넷음악방송국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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