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면서 따라하기/건강과 스트레칭

바다속이야기 2014. 12. 19. 13:22

비염에 도움이 되는 체조


코는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가장 중요한 기능은 우리가 마시는 공기의 온도와 습도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입니다. 외부의 이물질을 걸러내는 일도 합니다. 코의 대표적인 이상은 비염입니다. 이는 환절기 또는 날씨가 추울 때 자주 발생합니다. 재채기는 물론 흘러내리는 콧물은 당사자에게 참기 힘든 고통이지요. 주위의 눈총도 부담스럽습니다. 연신 재채기를 해대거나 코를 푸는 사람은 왠지 지저분해 보이기 때문입니다.

비염은 환절기 또는 날씨가 추울 때 자주 발생

특히 비염은 수면에 큰 방해가 됩니다. 연신 흘러내리는 콧물을 닦다 보면 잠이 들기 힘듭니다. 코가 막히면 숨을 쉬기도 어렵습니다. 코를 심하게 풀다 보면 정신이 멍해지기도 합니다. 비염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근본적인 치료를 하는 게 좋습니다. 다음은 비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마사지입니다.

  • 두 팔 어깨 너비로 폈다 앞으로 모으기 반복

    두 팔을 앞으로 나란히 자세로 뻗고
    엄지와 검지를 곧게 편 상태에서 숨을 들이마시면서 천천히 두 팔을 벌리고, 숨을 내쉬면서 원래 자리로 돌아옵니다.
    천천히 서너 차례 합니다.

  • 어깨부터 손끝까지 주무르기

    왼 팔을 뻗어 엄지가 하늘을 향하도록 한 뒤 오른 손으로
    팔 안쪽으로 어깨부터 시작해 손끝까지 문지르면서 내려갑니다. 이어 오른손으로 엄지손가락을 말아쥐고 비빈 뒤
    다시 검지 손가락을 말아쥐고 비빈 다음 다시 팔 바깥쪽을 주무르면서 어깨까지 올라옵니다.

  • 코 주위 눌러주기

    손가락 끝에 힘을 준 다음 코 주위의 혈자리를 골고루 꾹꾹 눌러 줍니다.

  • 목 뒤쪽 대추혈 때리기

    두 팔을 아래로 늘어뜨린 뒤 오른팔에 반동을 줘서 오른손이 목 왼쪽을 휘감으며 대추혈을 때립니다.
    이어 왼팔에 반동을 줘서 오른쪽 목을 휘감으며 대추혈을
    두드려 줍니다. 서너 차례 반복합니다.
    [TIP] 대추혈 - 고개를 숙였을 때 목 뒤쪽에 볼록 튀어나온 뼈의 바로 아래 부분

출처 * 네이버캐스트*글*권복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