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 2021년 02월

09

유방갑상선 진료가이드/유방질환·유방멍울 유방 고위험군에 속하면 필수인 검진

유방암고위험군의 대상인 경우는 다양합니다. ​ 명확하게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일반적으로 알려진 유방암의 위험인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빠른 초경의 경험이 있는 분, 폐경이 55세 이후로 늦은 분, 첫 출산 경험이 30세 이후인 분, 가족력(어머니나 형제) 등이 유방암고위험군에 해당됩니다. ​ ​ 그 밖에도 짧은 수유 기간 * 음주와 흡연 * 비만 * 한쪽 유방에 유방암을 겪은 경험 등이 있습니다. ​ 변화가 일찍 나타나는 분들과 달리 증상이 없는 분들은 초기 단계에서 발견하는 것이 어려워 치료 시기를 놓칠 수 있습니다. ​ 정기적으로 유방외과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으시면 이를 대비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고위험군에 해당된다면 우선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증상을 확인하시고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09 2021년 02월

09

유방갑상선 진료가이드/유방질환·유방멍울 주기적, 비주기적인 유방 통증

유방통증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 주기적이거나 비주기적으로 발생하는데요. ​ ​ 주기적인 통증 생리주기로 인한 여성호르몬의 변화, 알코올과 카페인 과다 섭취, 불균형한 호르몬, 스트레스 등이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 생리주기에 따라 통증이 일시적으로 발생했다가 사라집니다. ​ ​ ​ 비주기적인 통증 유방낭종, 섬유낭종질환, 유선염 등 유방질환이 의심됩니다. ​ 통증은 암과 관련이 떨어지지만 비주기적으로 유독 한쪽 유방에만 통증이 발생하면 정확한 진단과 감별을 위해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 생활에 불편함을 주는 유방통증 증상이 반복되면 평택 핑크리본외과의 정확한 검사와 세심한 진료를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

09 2021년 02월

09

유방갑상선 진료가이드/유방질환·유방멍울 불규칙적으로 나타나는 유방 통증

가슴 쪽이 찌릿찌릿하며 유방통증이 불규칙적으로 일어난다면? ​ 이러한 유방통이 유방암인지 아닌지 평택핑크리본외과의원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 ​ ​ 유방 자가진단 주변에 많은 여성이 유방통증을 겪고 있지만 민감하고 예민한 신체 부위인 만큼 숨겨오다 유방통증이 심화된 상태에서 병원을 찾게 됩니다. ​ 그런데 유방통증이 느껴진다고 암으로 발견되는 경우는 드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유방통증은 여성호르몬의 불균형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서구화된 식습관, 스트레스 등과 연관이 있습니다. ​ 보다 자세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 유방외과에 방문해야 합니다. ​ 방문을 하면 병력 청취, 촉진 등의 이상 유무를 자세하게 확인한 후에 유방촬영술, 유방초음파 등의 검사들을 시행합니다. ​ 유방통증으로 지나친 걱정과 ..

09 2021년 02월

09

유방갑상선 진료가이드/유방질환·유방멍울 유방암을 예방하는 생활 습관

유방암은 유전적인 요인보다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잘못된 생활습관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유방암예방에 중요합니다. ​ ​ ​ 첫 번째로 살펴볼 유방암예방 습관은 음식입니다. ​ 채소와 과일을 섭취합니다. ​ 하루에 3~5회 이상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고기류의 음식은 지방이 적은 살코기 위주로, 조리 시에 식물성 기름을 사용합니다. ​ ​ ​ 두 번째로 살펴볼 유방암예방 습관은 운동입니다. ​ 운동을 통해 여성 호르몬의 작용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빠르게 걷기, 자전거 타기 등 쉽게 접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해 규칙적인 운동을 생활화합니다. ​ ​ 세 번째로 살펴볼 유방암예방 습관은 스트레스 조절입니다. ​ 습관을 형성하는 데 어쩌면 어려울..

09 2021년 02월

09

유방갑상선 진료가이드/유방질환·유방멍울 안성유방외과 유두분비물이 생기는 이유

대부분의 여성은 유두에 분비물이 나오면 유방암으로 걱정합니다. ​ 임신이나 수유 중이 아닐 경우 소량의 분비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 정상의 소견을 보이는 유두 분비물은 맑은 우유 빛깔을 띱니다. ​ 드물게 뇌하수체에 생긴 혹으로 유즙 분비 호르몬의 수치가 올라가 분비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반면에 분비되는 양이 많을 경우 피검사를 통해 유즙 분비 호르몬의 수치를 확인해야 합니다. ​ ​ 생리적인 유두 분비물의 발생 원인 안성유방외과 평택핑크리본외과의원 정상적인 여성에게 드물지 않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유두 주위나 유방을 손으로 짜면 조금씩 분비물이 나옵니다. ​ 이러한 분비물은 흔히 복용하는 약제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 대표적으로 피임약, 갱년기 증상 치료를 위한 여성호르몬제 복용, 위장약 ..

09 2021년 02월

09

유방갑상선 진료가이드/유방질환·유방멍울 송탄유방외과 자가 검진으로 유방암 예방하기!

유방암을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 확률이 높아집니다. ​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까요? 유방을 자가 검진하는 것과 송탄유방외과에서 정기적으로 검진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유방암 조기 발견이 중요한 이유는 유방 보존 수술을 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 만약 유방 절제 수술을 하더라도 복원 수술을 함께 진행할 가능성 또한 높아집니다. ​ ​ 자가 검진은 언제, 어떻게 해야 좋을까요? 생리와 폐경의 경우로 구분하여 설명드리면 생리를 하는 여성은 월경이 끝나고 5~7일 후에 유방의 상태를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반면에 폐경을 한 여성이라면 매달 일정한 날짜를 정하여 자가 검진을 진행합니다. ​ 자가 검진을 할 때 유방은 물론 겨드랑이 부분까지 멍울이 잡히는지 꼼꼼히 만져보고, 유두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