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들

푸른들의 삶의 여행

고혈압약 OO 같이 먹으면 더 좋다

댓글 1

좋은자료모음

2021. 5. 7.

이뇨제 계열 고혈압약을 복용할 때는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같이 먹으면 좋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우리나라 60대 2명 중 1명은 고혈압 환자라고 알려졌다. 고혈압은 저절로 좋아지기 어려운 만성질환으로, 뇌졸중, 심근경색, 심부전 등 합병증을 유발하기에 적절한 약물치료를 받는 게 중요하다. 하지만 고혈압약을 먹다 보면 특정 영양소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부족한 영양을 보충해줄 수 있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오렌지·시금치로 칼륨 보충하고 포도로 심혈관 강화
고혈압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칼륨 보충에 신경 쓰는 것이 좋다. 특히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 '푸로세미드' 등 이뇨제 계열 고혈압약은 저칼륨혈증을 유발할 수 있다. 칼륨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으로는 오렌지, 바나나, 건포도 등 과실류와 당근, 시금치 등 녹황색 채소 등이 있다.

또한 고혈압약을 복용자 대부분은 심혈관 건강이 좋지 않기 때문에 항산화 성분을 보충해주는 것도 좋다. 심혈관 기능을 강화하는 항산화 성분으로는 비타민C, 피크노제놀 등이 있다. 비타민 C는 다양한 과채에, 피크노제놀은 포도씨와 포도 껍질, 크랜베리, 보리 등에 풍부하다.

단, '암로디핀' 등 칼슘채널을 차단하는 성분의 고혈압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자몽 주스나 자몽 섭취를 자제해야 한다. 자몽 등에는 칼슘채널차단 작용을 증가시키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부작용이 더 많이 발생할 수 있다.

부작용 없이 고혈압약을 복용하고 싶다면, 약 복용 1시간 이전이나 복용 후 2시간 이내에는 자몽 주스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약 먹더라도 짠 음식 피해야
고혈압약을 먹으면 대부분 혈압이 금방 조절되기 때문에 방심하기 쉬운데, 혈압이 높을 땐 짠 음식을 주의해야 한다. 염분의 섭취량이 늘어나면 고혈압, 심장질환 등이 악화할 수 있다. 김치, 찌개, 국, 젓갈, 라면 등 염분이 많은 음식은 줄이는 것이 좋다.

식약처는 "많은 고혈압 환자들은 고지혈증 등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심·뇌혈관 질환 발생의 위험성이 더욱 커지게 되기에, 식이요법, 운동 등과 함께 고혈압약과 고지혈증 약물로 두 가지 위험요인을 잘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의약품 복용과 함께 정기적 혈압관리, 운동, 체중조절 및 금연·금주 등 꾸준한 자기관리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5/03/2021050301365.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