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들

푸른들의 삶의 여행

아침에 깨자마자 '이것' 한 잔… 혈액 깨끗

댓글 4

좋은자료모음

2021. 6. 19.

혈액을 건강하게 만드는 생활습관을 꾸준히 실천하자./클립아트코리아

혈액이 건강해야 온몸이 건강하다. 혈액을 건강하게 만드는 생활습관을 꾸준히 실천하는 게 좋다.

오래 걷기
유산소 운동은 혈액 속의 당을 소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혈액을 빨리 흐르게 해 혈관 벽에 찌꺼기가 쌓이는 것도 막는 효과가 있다. 걷기를 통해 혈액 속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가 내려갔다는 국내의 연구 결과도 있다. 혈액 순환 효과는 달리기보다 걷기가 높다. 하루에 30~40분간 숨이 찰 정도의 속도로 걷는 게 좋다.

아침에 물 마시기
체내에 수분이 부족하면 혈액이 끈적해져서 혈액 순환이 잘 안 된다. 특히 자는 동안에는 수분 섭취를 안 하기 때문에 체내 수분이 부족해져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다. 이를 막기 위해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체내에 흡수가 잘 되는 미지근한 물을 한 잔 마시는 게 좋다.

따뜻한 물에 반신욕하기
목욕은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몸 속 노폐물을 배출해준다. 하지만 40도 이상의 뜨거운 물에 몸 전체를 담그는 목욕은 좋지 않다. 체온이 2도 이상 높아지면 둥근 모양의 혈소판에 돌기가 생기는데, 이로 인해 혈액이 엉겨붙어 혈액 흐름이 나빠진다. 혈전도 잘 생긴다. 섭씨 38도의 물에 배꼽 아랫부분만 담그는 반신욕이 가장 효과가 좋다.

지압하기
한방에서는 기(氣)의 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혈액도 잘 순환하지 않는다고 본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기 순환이 원활해지지 않는다. 이럴 때는 합곡(손의 엄지와 검지 사이)·태충(발의 엄지와 검지 사이)·족삼리(무릎에서 손가락 세 마디 아래쪽 바깥면)를 지압하면 도움이 된다.

좋아요 0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6/15/2021061501493.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