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들

푸른들의 삶의 여행

갑자기 '이 부위' 볼록 튀어나왔다? 탈장 의심

댓글 4

좋은자료모음

2021. 9. 14.

갑자기 사타구니가 볼록 튀어나왔다면 탈장 때문일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갑자기 사타구니 부위가 볼록 튀어나왔다면 탈장(脫腸)​을 의심해야 한다. 장이 사타구니 부위 복벽을 뚫고 나오는 사타구니 탈장일 확률이 높다.

탈장은 복압이 높아질 때 주로 발생해, 활동량이 많을 때 잘 생긴다. 환자의 약 65%가 50대 이상이고 남성 환자가 여성의 7배 정도여서 '중장년 이상 남성'이 고위험군이다. 남성이 여성보다 구조적으로 복벽이 약해서 그렇기도 하다.

사타구니 탈장이 발생하면 사타구니 부위 피부 속에 부드러운 덩어리가 만져진다. 초기에는 덩어리를 누르거나 누우면 다시 들어가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잘 들어가지 않고, 점점 커진다.

 

치료는 되도록 빨리 받는 게 좋다. 증상을 방치해 튀어나온 장이 복벽에 생긴 구멍에 끼면 괴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탈장은 보통 탈출한 장을 복벽 안으로 넣고 꿰매 치료하는데, 장 괴사가 일어나면 장을 절제해야 한다. 탈장을 예방하려면 고령자의 경우 고강도 운동을 자제하고, 무거운 화분을 들지 않는 등 복압을 갑자기 높이는 행동을 피해야 한다.

평소 변비, 전립선비대증, 천식이 있다면 치료하는 것도 좋다. 대소변 볼 때 배에 힘을 주기 쉽고, 기침 때문에 배에 갑자기 힘이 들어갈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9/10/2021091001435.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