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들

푸른들의 삶의 여행

소고기, '아스파라거스'와 같이 먹어야 하는 이유

댓글 3

좋은자료모음

2021. 10. 8.

아스파라거스는 스테이크와 궁합이 좋은 식품이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레스토랑에서 스테이크를 주문하면 길쭉한 채소가 함께 구워져 나온다. 바로 아스파라거스다. 스테이크와 아스파라거스를 같이 먹는 이유는 무엇일까?

실제로 아스파라거스는 스테이크와 궁합이 좋다. 아스파라거스엔 비타민B군과 항산화 성분인 루테인이 풍부하다. 따라서 지방이 많은 육류 섭취로 인한 심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또 아스파라거스에 풍부한 아스파라긴산(아미노산의 일종)이 신진대사를 촉진해 단백질 합성을 돕기 때문에 단백질 흡수율이 높아진다. 아스파라긴산으로 인한 아스파라거스의 씁쓰름한 맛이 고기의 느끼함을 잡아주기도 한다. 아스파라거스엔 소고기에 부족한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하므로 영양소 보완을 위해 함께 먹는 게 좋다.

한편 아스파라거스는 그 자체의 효능도 뛰어나다. 아스파라거스는 단백질 함유량이 많고 칼로리와 나트륨이 적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바람직하다. 각종 비타민뿐만 아니라 칼슘, 인, 칼륨 등이 풍부해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아스파라거스의 비타민E는 남녀의 성호르몬을 활성화하는 것으로도 알려졌다. 아스파라거스는 특히 숙취 해소에 좋은 식품이다. 아스파라거스의 글루타티온은 간 해독 기능을, 아스파라긴산은 간의 알코올 분해를 돕는다.

아스파라거스의 뾰족한 봉우리 부분에는 눈에 좋은 루테인이 풍부하다. 루테인은 항산화 작용 외에도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동맥경화·암·고혈압을 예방한다. 또 혈압을 낮추고 이뇨작용을 돕는 루틴도 봉우리에 다량 들어 있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1/10/05/2021100501676.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