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들

푸른들의 삶의 여행

똑똑한 아이일수록 'OO'을 잘한다?

댓글 2

좋은자료모음

2021. 10. 21.

지식수준과 언어추론 수준이 높은 어린이일수록 재미있는 농담을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지식수준과 언어추론 수준이 높은 어린이일수록 재미있는 농담을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터키 아나돌루대학 우구르 삭(Ugur Sak) 교수팀은 어린이의 유머와 지능 사이 연관성을 확인하기 위해 중학생 217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다. 연구팀은 먼저 터키 지능 검사(ASIS)로 실험 대상자들의 지능을 측정한 후, 학생들에게 재밌고 서로 관련성이 있는 10개의 만화에 짧은 설명을 달게 했다. 유머 능력은 7명의 전문가가 유머 능력 평가 양식을 기준으로 측정했다.

그 결과, 일반 지능과 언어 능력, 시공간 능력, 기억력 모두 유머 능력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농담을 잘하는 어린이일수록 지능과 관련된 모든 능력 수치가 높았다. 지능이 유머 능력 수준의 약 68%까지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반 지식과 언어 유추 추론 능력이 유머 능력에 큰 영향을 끼쳤다.

삭 교수는 “성인보다도 어린이에게서 유머와 지능 사이 연관성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며 “부모와 교사는 어린이들이 양질의 유머를 자주 사용한다면 그들이 높은 지능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Humor’ 최신호에 게재됐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1/10/08/2021100801428.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