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소개/바로 정형외과

Valinew 2015. 9. 19. 14:38

 

40대 이후 많은 분들이 호소하는 통증 중 대표적인 것이 어깨통증 입니다.

요즈음에는 30대 분들에게도 어깨 통증이 많이 나타나기도 하구요.

 

어깨통증은 많은 원인이 있습니다.

경추부(목)의 이상으로 오는 경우와 어깨부위 근육,인대, 건 등의 이상과 손상으로 통증이 유발되는 경우들이 있지요.

 

 

 

 

오늘의 포스팅 내용은 어깨통증의 원인이 되는 질환 중 하나인 회전근개파열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어깨통증의 질환으로 오십견과 함께 대표적 질환이 바로 회전근개 파열입니다.

 

인체에서 유일하게 360도 회전이 가능한 어깨관절은 넓은 운동범위로 인해 부상의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팔뼈와 어깨뼈를 지탱하는 4개의 힘줄, 즉 견갑하건과 극상건,극하건,소원건을 통틀어 회전근개라 부르는데,  스포츠 활동을 많이 하거나 반복적인 자세 등으로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년층 이후에는 어깨탈구가 근육과 힘줄손상을 초래해 회전근개 파열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고,  증상이 심해져 회전근개 완전파열에 이르는 경우도 있어 평상시 관리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회전근개 파열 원인으로는 내부적으로 회전근개로 가는 혈액공급이 원활하지 않거나 힘줄을 구성하는 섬유조직의 변화에 있습니다.

외부적인 원인으로는 힘줄 주변의 뼈 모양이 이상하거나 반복적인 사용으로 인해 파열되는 경우와 외상으로 인해 파열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이 진행되면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첫째로 평상시 어깨 통증이 팔을 올리거나 누워서 잘 때 더욱 심해집니다.

두번째로 극상건이 파열되면 팔을 옆으로 들어올리는 자세가 어렵습니다.

세번째로 극하건이 파열되면 팔을 미는 자세가 어렵고, 견갑하건 파열은 팔을 모으는 자세가 어렵습니다.

넷째로 통증이 팔꿈치, 손가락으로 내려가는 경우도 있으며, 목을 지나 머리까지도 갈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는 파열된 힘줄로 인해 어깨를 회전할 때 소리가 날 수 있고, 열중 쉬어 자세를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깨통증의 대표적 원인인 회전근개파열의 치료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치료방법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치료예후가 좋기 때문에 회전근개파열로 인한 어깨통증이 나타나고 있다면 정형외과 전문의를 찾아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바람직 하겠습니다.

 

 

 

 

반포에 위치한 저희 신이경의 바로정형외과에서는 5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이 일자목이나 경추척추증에서 오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경,흉추부의 교정도수치료와 통증 완화를 위한 연부도수치료를 통해 회전근개파열원인을 치료합니다.

 

 

 

 

파열된 힘줄들의 재생을 위해 촛점형 체외충격파와 방사형체외충격파를 함께 치료하게 됩니다.

이 부분은 반포에 있는 저희 신이경의 바로정형외과의 자랑이기도 합니다.

 

 

 

 

 

프롤로주사와 DNA주사 요법이 있습니다.

 

 

 

 

 

오십견 등 관절운동의 제한이 있는 경우에는 운동범위를 넓히기 위한 운동도수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을 동반한 관절운동의 제한인 경우라면 프롤로주사와 DNA주사 등과 함께 운동도수치료를 받으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회전근개파열 외 석회성건염과 이두박건염에 경우는 초음파를 이용하여 문제가 되는 정확한 부위를 찾아 주사요법과 함께 촛점형 체외충격파를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신이경의 바로정형외과에서는 어깨로 고통을 받는 많은 분들이 찾아주십니다.

많은 분들께 어깨통증의 고통을 덜어드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요.

하지만 결론은 예방을 통해 어깨 질환이 오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 강조드립니다.

 

 

반포 고속버스터미널 맞은편 신이경의 바로정형외과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