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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다운 2009. 6. 3. 10:35
투명 수채화의 주요 기법과 보조제

물을 이용한 기법 물을 적게 쓰면 붓질의 경계면이 그대로 살아 있는 효과를 낼 수 있어서세밀한묘사에 유리하다. 반면 물을 많이 쓰면 부드러운 색감을 낼 수 있고붓질의 경계선도흐릿해지게 할 수 있다 물감을 칠할 때 물을 많이 쓰기도 하고,처음부터 종이에 물을 먹이고 그리기도 한다. 이때 물이 흘러내릴 정도로많아서는 안 되며 물의 양을 조절하기 위해 종이 타월을 쓰는 것이 좋다. 수채화에 쓰이는 물은 철분이나 불순물이 없는 순수한 물로, 되도록 이면 증류수가 좋다.

알라 프리마 기법 (alla puima) 단번의 붓질로 적절한 효과를 내는 기법으로 수채화 기법 중 가장 어려운 기법중의하나이다, 이 기법은 가늘고 정확한 연필 드로잉을 한 다음 하이라이트를주기 위해여백을 그대로 살려주면서 담채하는 것이다. 어두운 톤을 밝게 하려면그림을 완성한 후에 스폰지나 압지. 흡수력있는 티슈로 닦아낸다. 그림이 완전히마른 다음 날카로운 칼날로 크로스 해칭이나 스크래핑해서 색조를 밝게 할 수도있다

겹쳐 칠하기 기법 밝은 색을 칠하고 그 위에 어두운 색을 칠하면 밑의 색이 비쳐 보이는 투명한효과와 함께 명암을얻을 수 있다. 수채화에서는 항상 밝은 색을 먼저 칠하고어두운 색으로 가야 하며 너무 여러 번 겹쳐 칠하면 수채화의 투명한 효과가줄어들므로 겹칠하는 횟수는 세 번을 넘지 않는 것이 좋다.

담채 기법 같은 색조에서 변화를 주거나 한 색조를 미묘하게 표현하는 기법이다. 단색의고른 담채를 하기 위해서는 칠할 부분을 적시고 큰 평붓으로 물감을 필요나다고생각하는 것보다 많이 바른다. 붓획들이 서로 흘러서 겹치도록 빠르게 겹칠한다. 단계가있는 점층적인 담채는 붓질을 할 때 우선 팔레트에서 물감을 진하게섞어서 처음에는 어두운 부분을 먼저 칠한 다음 물감을 희석해서 처음 바른 것바로 밑에 좀더 밝은 두번째의 선을 칠한다. 점점 밝은 색조로 연속적으로반복하여 칠해나간다. 색의변화가 있는 담채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 색을 섞되 세가지 이상 색을 섞지 않는 것이 좋다

점묘법 (stippling) 점묘는 멀리서 보면 하나의 색으로 섞여 보이는 여러 가지 점으로 색을 칠하는방법이다. 담채와 대조적으로 사용하거나 담채 위에 사용한다. 가는 붓을사용하여바깥 부분부터 중앙으로 색을 덮어나간다.

드라이 브러싱 (dry brushing) 이 기법은 극소량의 물감을 붓의 가는 끝에 묻혀 사용하는 것으로 세부적인묘사를 하는 데 효과적이다. 질감이 거친 종이 위에 이 기법을 사용하면 종이의질감이 그대로 살아나 더욱 독특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드라이 브러싱 기법을위해서는 끝이등근 붓이나 끌모양의 붓을 사용한다.

스펀지를 이용한 기법 수채화의 밝고투명한 성질은 풍경화에 많이 이용된다 햇살에 반짝이는 나무 같은걸 표현할 때 어려움을 느끼게 되는데 이럴 때 스펀지를 사용하면 좋다. 스펀지에 물감을 묻혀 가볍게 눌러주면 붓으로는 표현하기 힘든 독특한 질감효과를 얻을 수 있다.

보조제의 종류

마스킹 액(masking liquid) 반짝이는 빛이나 가느다란 나무줄기 등 작은 면적의 흰 여백을 남겨야 할 때사용한다 마스킹액을 붓으로 칠한 뒤 건조시키면 피막이 형성되어 여기에는물감이 묻지 않고 여백으로 표현된다 그림이 완성된 후에는 지우개나 손가락으로문질러 제거하면 된다 마스킹 테이프나 마스킹 시트를 사용할 수도 있다.

글리세린 (glycerin) 물감의 건조 속도를 느리게 해주는 보조제이다. 건조하고 바람이 많이 부는날에는 물감이 다른 날보다 더 빨리 마르는 수가 있다. 약간의 글리세린을 물에섞어 사용하면 수채물감이 빨리 건조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서 천천히 시간적여유를 가지면서 그리고 싶을 때 효과적이다

알코올(alcohol) 물감의 건조를 빠르게 해주는 보조제이다. 비가 오는 날이나 바닷가에서그림을그릴 때는 물감을 좀더 빨리 마르게 할 필요가 있다. 이 경우 공업용인96% 알코을을 물에 조금 섞어서 사용하면 물감의 건조 속도를 줄일 수 있다.
출처 : 고진오 그림교실
글쓴이 : 고진오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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