쉼터(박가네)

세상을 후회없이 살다 간 성실했던 한 인간으로, 사는데 있어서는 냉정했었지만 그래도 정을 알고 나눴던 한 인간이었다고 생각되는 사람이고 남고 싶습니다. 늘 사랑입니다.

* 우리 몸에서 효소가 하는 역할

댓글 0

건강

2020. 7. 27.

 

우리 몸에서 효소가 하는 역할

 

효소(우리 몸의 효소 역할)

 

효 소(Enzyme)

효소는 생명활동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여러 생화학 반응을 빠르게 하는 생체촉매이다.

생체 촉매의 특징은 생체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생화학 반응을 질서 정연하게 하여준다.

또 다른 특징은 항상성(Homeostasis)이다.

외부환경에 변화가 생겨도 항상 일정한 형태로 생리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다.

(효소가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

생체에서는 헤아릴 수 없이 많은 화학반응이 동시에 일어나고 있으며,

효소의 생체 반응은 일반 화학반응과 다른 특징이 있다.

 

1. 온도이다.

생체의 화학반응은 37‘C 이하의 낮은 온도에서도 이루어지며,

일반 화학반응 보다 에너지 효율이 매우 높다.

2. 일정한 PH에서 반응이 진행된다.

3. 생체에서는 수천 가지의 화학반응이 서로 다른 반응에 영향을 주지 않고 질서 정연하게 동시에 진행

되는데, 이것은 효소가 목적하는 반응에만 촉매작용을 하며 다른 반응에는 관여하지 않기 때문이다.

효소는 아미노산을 기본으로 만들어진 특별한 기능을 갖는 단백질이다.

그들은 세포의 재생을 위해 필요한 기본물질이며,

음식의 소화에서부터 시작하여 체내에서 대사되기까지 모든 과정에 참여한다.

하나의 세포가 건물이라면

단백질은 시멘트, 비타민은 유리, 미네랄은 철근이나 알루미늄에 비유되며, 효소는 일꾼에 비유된다.

일꾼인 효소가 없다면 섭취된 영양분은 체내 사용이 불가능하여 세포를 만들 수 없다.

사람이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는 것은 효소의 작용으로 몸의 균형이 항상 정상으로 유지 되기 때문이

.

많은 연구결과에 의하면 노화현상효소의 부족이나 잘못된 효소의 작용이라고 하였으며,

효소가 없거나 잘못된 효소 때문에 발생되는 질병이 44종이나 된다고 한다.

 

소화불량은 여러 가지 불편한 증상의 원인이 된다.

(속 쓰림, 위의 통증, 설사, 가스, 오심, 변비, 유당에 대한 내성, 헛배, 복통, 알레르기, 경련, 피로,

집중력 부족, 기억력 부족, 신경과민, 피부이상 등 헤아릴 수 없다.)

소화불량의 주원인은 바로 효소의 작용이다.(소화)

 

곰팡이, 박테리아, 기생충, 혈전(혈액내의 이물질) 등은 성분들이 단백질이다.

효소는 이들 이종단백질을 분해시킴으로 혈액을 깨끗이 한다.(정혈)

 

효소의 부족으로 완전히 소화되지 않은 음식이 소장을 통하여 혈액으로 유입되는 경우가 있다.

효소를 보충시켜주면 음식의 찌꺼기를 완전히 소화시키므로 백혈구의 소모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면역력을 증강시킨다.(면역력증강)

 

효소의 능력이 약하면 대장에까지 소화되지 않은 음식의 찌꺼기가 잔류한다.

완전히 소화되지 못한 녹말, 탄수화물은 대장에서 발효되고, 지방은 변질되어 독성 물질로 된다.

인체는 독성 물질을 체외로 배출시키기 위해 피부, 대변, 콧물, 신장, 폐 등을 이용하게 되면서

피부발적, 폐 및 코의 충혈, 변비, 설사, 요로의 이상, 피로 등의 증상을 나타낸다.

효소는 이러한 증상을 예방하여 장에서 독성물질의 생성을 막아주므로 대단히 중요하다. (장 청소)

섬유질을 섭취하여 장의 연동운동 작용을 정상화하고,

완벽한 효소의 작용으로 음식물의 완전소화가 진정한 의미의 장청소이다.

 

비만하고 과체중인 사람일수록 더 배고파하며, 먹고 싶은 충동을 느낀다고 한다.

배고픔을 느낀다는 것은 조직의 세포에서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상태이다.

이때 효소를 보충시키면 완전 소화되는 열량을 이용하게 되므로

배고픔의 고통에서 해방되어 과식에서 탈피할 수 있다.(지방의 분해)

 

뇌의 시상하부에 에너지를 공급하여 충분한 기능을 발휘하게 하려면 간에 보관되어 있는 포도당

(Glucose)를 이용하여야 한다.

효소의 기능이 떨어질 때 육체의 피곤함을 느끼며, 뇌의 기능은 둔해진다.(정신력보강)

이유는 시상하부의 역할이 내분비계를 지휘하고, 체액의 균형을 이루며, 체온 및 식욕과 감정까지도

지배하기 때문이다.

 

영양물질들이 직접 뇌의 Brain's barrier를 통과할 수는 없다.

효소는 체내의 생화학반응을 정상화하여 뇌의 영양공급을 정상화할 뿐만 아니라,

자체가 에너지원이 되어 정상의 수면에 돌입시킨다.(깊은 수면)

 

비만인 사람들은 신진대사의 균형을 잃었거나, 곧 잃게 될 조건에 있는 사람들이다.

신진대사를 주도하는 것은 내분비계이다.

내분비계의 기능 강화는 장의 운동을 정상화하여 음식을 지방으로 축적하지 않고 완전 소화시키므로

체중증가를 막아준다.

지방을 태우기 위해서는 신진대사의 기능을 촉진시켜서 Thermogenesis(열반응)를 정상화 하여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효소를 이용한 완전소화가 필수적이다.(비만예방)

 

효소는 피부에 혈액 공급을 원활히 하여준다.

이는 피부에 영양공급을 충분히 하여주고, 불순물을 제거시키므로 피부를 윤택하고 주름살이 없도록

하여준다.(피부노화지연)

 

세포를 자극하여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작용을 한다.

그러므로 신선한 효소를 섭취한다거나 체내에서 만들어진 효소의 작용을 강화함으로서 약해진 세포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는 것이다.(세포의 기능을 정상화시킨다.)

 

효소 결핍증의 현대인

 

생식 보다는 화식의 경향으로, 가공식품 및 튀김식품 등이 점차 증대되고,

인스턴트식품과 정제된 탄수화물의 소모가 늘어가면서 인체의 면역기능은 약해지고 있다.

음식에 열이 가해지고 가공될 때,

그 안에 함유되어있는 비타민, 미네랄, 지방산 및 효소들은 파괴되거나, 변질된다.

현재의 식생활은 효소는 이미 가공 중에 파괴되었고, 체내에서 효소를 만드는데 필요한 물질들마저도 빼앗긴 상태이다.

체내에서 효소의 부족은 세포의 활력을 잃게 되며, 몸은 저항력이 약해진다.

병원물질들에 대한 저항력 부족으로 질병에 걸릴 확률은 높아진다.

질병으로부터의 회복은 스스로 갖고 있는 면역력의 역할이거늘,

약해진 면역력 때문에 장기간 앓게 되면서 약물에 의존하게 된다.

세포의 활동을 촉진시키는 효소를 활성화시켜 힘을 불어넣는 방법이 필요조건이다.

세포가 생명의 근원이라는 것은 그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