쉼터(박가네)

세상을 후회없이 살다 간 성실했던 한 인간으로, 사는데 있어서는 냉정했었지만 그래도 정을 알고 나눴던 한 인간이었다고 생각되는 사람이고 남고 싶습니다. 늘 사랑입니다.

* 통나무주택의 유래와 발전

댓글 0

전원주택,주말주택, 집,별장

2020. 9. 12.

 

통나무주택이란 주택의 주요 구조부인 벽, 지붕, 바닥 등을 통나무 재료를 사용하여, 우물정자 구조로 쌓아올려 건축하는 주택을 말한다.통나무 주택은 수명이 반영구적(200년이상)이며 단열 및 방음효과가 매우 뛰어난 건축양식이다.

 

통나무 주택은 나무 자체적으로 습도를 조절하는 기능이 있어 항시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한다. 통나무 주택의 종류로는 목재를 현장에서 직접 다듬고 가공하여 시공하는 북유럽식(핀란드등)과 자재를 현장에서 조립만하면 되도록 미리 공장에서 가공을 하는 북미(캐나다와 미국)식이 있다.

 

북유럽식은 현장에서 벽체, 창문, 출입구 등을 목수가 수공하기에 공사기간이 길고 가격이 높다는 단점이 있으나 나무가 가지고있는 질감 및 성질을 최대한 원목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최근 선호되어지는 방식은 캐나다 등에서 이용되는 북미식(조립식)공법이다.

 

◈통나무주택의 유래와 발전
통나무는 수세기간 러시아, 동유럽, 스칸디나비안 반도의 나라들에서 건축자재로 사용되어 왔다. 이들의 기술이 이민자들을 통하여 북미대륙에 전파되었을때 풍부한 수렵자원을 가진 이 대륙에서 통나무주택이 주거의 형태로 자리잡게 되었음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다.

① 초기 오두막(북미대륙 이주민의 통나무 주택)


초기 북미대륙의 통나무 주택은 대개 방이 하나에다가 창문이 거의 없는 오두막의 형태였다. 통나무 주택의 매력은 보통 사람이 비교적 적은 장비와 기술로 시공 할수 있다는데 있었다. 이런 검소한 통나무 주택은 미국초기 건축에 있어 대표적인 형태로 자리를 잡았다.

② 상류층 별장(1800년대)

1800년대 말에는 커다란 지붕과 넓은 발코니, 그리고 무거운 나무를 쓴 지붕을 갖춘 큰 규모의 집들이 건축되었다. 그리고 이 당시의 통나무집들은 상류층 인사들의 별장식으로 많이 이용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여전히 기계화 되지 못한 수공에 의존을 하였다.

 

③ 패키지화 규격화된 공장생산 통나무주택(1900년대 초중반)

1923년에 이르러서야 기계로 가공된 집들이 주류를 이루게 되었고 비로서 미국의 통나무주택 시장이 형성되었다. 그러한 새로운 주택문화의 역사는 메인주 출신의 브르스 와드라는 사람이 탄생시켰다. 그는 공장을 세워 백송으로 만든 구조재를 공급하였다.

그 당시까지 별로 중요하게 생각되지 않았던 나무의 안락함과 따스함등은 많은 사람들의 시선을 끌게 되었고 브르스는 잠재적인 시장성을 간파하여 더 나은 시스템의 개발에 주력, 프리스끄 아일이라는 곳에 현대적 개념의 패키지 생산 공장을 차리게 되었다.

 

즉 그의 공장에서 일단 생산된 집들을 조립하여 검증을 한후 분해하여 판매를 하는 방법을 채택하였다. 이러한 방법은 지금까지 북미에서 통나무집을 생산하는 기준이 되고 있다. 그 당시의 공장생산 통나무집은 원시성이 그대로 유지되었고 내구성이나 가공 수치의 정확성도 뒤떨어 졌지만 수요의 증가는 브르스로 하여금 계속적인 품질의 향상을 연구하게 만들었고, Tounge&Groove라는 일대 혁명적인 접합방식을 개발하여 통나무와 통나무사이에 틈이 벌어지는 현상을 최소화 하였다.

 

1943년에 브르스가 죽었을때 일련의 사업가들이 그의 공장을 인수하였고 텅앤그루브방식의 개선과 더불어 미리 통나무를 규격화 재단하여 공장에서 출하전 조립을 하는 수고를 덜어주는 발전을 가져왔다. 또 그들은 둥근 통나무의 아래와 위를 홈이음 방식으로 접합하는 텅앤그루브 대신 외형은 둥글게 유지를 하되 아래와 위를 편편하게 만드는 'D'자형 모양의 통나무를 가공하기 시작했다. 이 'D'자형 통나무 접합방식은 오늘날 가장 맣이 쓰이는 것이다.

④ 현대 디자인을 가미한 통나무주택 개발

오늘날 수많은 북미인은 300개가 넘는 크고 작은 통나무주택 회사들로부터 해마다 수천 수만의 통나무 주택을 보급받고 있다. 대부분의 경우 생활 주거지로 이용이 되며 그만큼 외형을 아름답게 그리고 구조를 견고하게 만들고 있다. 과거 고객의 요구에 맞추어 생산을 하는 것이 현대에는 주택시공회사들이 먼저 디자인의 개발을 하여 고객에게 선을 보이고 보증수리에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회사들은 끊임없이 새로운 기술의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