쉼터(박가네)

세상을 후회없이 살다 간 성실했던 한 인간으로, 사는데 있어서는 냉정했었지만 그래도 정을 알고 나눴던 한 인간이었다고 생각되는 사람이고 남고 싶습니다. 늘 사랑입니다.

* 물, 양배추, 계란.. 아침 공복에 좋은 식품들

댓글 0

건강

2021. 1. 13.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아침은 전날 먹은 음식물이 모두 소화되어 뱃속이 비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삼시세끼 중에 공복 상태가 가장 길다. 공복인 경우 위 건강에 특히 신경 써야 한다. 음식을 잘못 선택하면 빈속에 위산분비를 증가시켜 염증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이미 위염이나 위궤양이 있는 사람은 물론 위가 건강한 사람도 주의해야 한다. 아침 공복 상태의 식사법에 대해 알아보자.

◆ 아침 공복에 좋지 않은 식품

1) 커피 = 카페인이 많이 든 커피는 아침 빈속에는 피해야 한다. 위산분비를 증가시키고 위점막을 직접 자극하기 때문이다. 의사들이 위염, 위궤양환자가 꼭 피해야 식품으로 커피를 꼽는 이유다. 위가 건강한 사람도 모닝커피는 아침 식사로 빈속을 채운 후 마시는 게 좋다.

2) 과일 주스 = 100% 과일주스를 표방하는 제품도 알고 보면 당분이 많이 든 탄산음료인 경우가 있다. 집에서 직접 과일을 갈아 만든 주스라도 신 과일은 위에 좋지 않다. 공복에 주스 한 잔을 그대로 마시지 말고 아침식사 중이거나 종료 후 먹는 게 좋다.

3) 우유 = 여러 영양분이 많은 우유도 아침 공복에는 좋지 않다. 우유에 들어있는 칼슘과 단백질(카제인)이 위산 분비를 촉진시켜 위벽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우유로 빈속을 먼저 채우는 것보다는 다른 음식과 함께 식사 중 마시는 게 좋다.

최악의 습관은 아침 빈속에 담배를 피우는 것이다. 흡연은 위의 염증을 악화시키고 발암물질이 공복 상태의 위를 지나 췌장까지 빠르게 도달해 위암, 췌장암 위험을 높인다. 아직도 집에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가족 건강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끊어야 한다.

◆ 위에 좋은 아침 음식 섭취 순서

1) 물 = 아침 기상 후 가장 먼저 물 한 잔을 마시는 게 건강에 좋다. 하지만 물 섭취 전 양치를 하거나 입속을 먼저 헹궈야 한다. 자는 동안 꽉 다물었던 입속에 각종 세균이 많아진데다 구취도 심하기 때문이다. 물은 자는 동안 수분 부족을 겪은 몸에 활력을 불어넣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배변활동에 좋다. 너무 차가운 물보다는 약간 시원한 느낌의 물이 권장된다.

2) 양배추 = 위에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의 자료를 보면 양배추에는 비타민 u가 풍부해 위 점막이 헐어서 상처가 난 위궤양에 좋다. 인돌-3-카비놀 성분은 위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막는 면역세포의 활동을 도와준다. 전날 생양배추를 잘게 잘라 놓으면 아침마다 간편하게 먹을 수 있다.

3) 계란찜 = 아침 빈속에는 부드럽게 조리된 단백질 식품이 좋다. 전날 조리해두면 아침에 데워서 먹을 수 있다. 삶은 달걀을 먹어도 간편하게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다. 포만감이 오래 가 점심 과식을 예방할 수 있다.

4) 빵, 사과 등 = 아침 물 한 잔은 필수이지만 음식은 개인의 기호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탄수화물이 많은 빵은 오전 포만감과 두뇌활동에 좋고 식이섬유가 많은 사과 등은 배변활동에 좋다. 음식으로 배를 채운 후 마지막으로 커피를 마시면 아침 쾌변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김용 기자 (ecok@kormed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