쉼터(박가네)

세상을 후회없이 살다 간 성실했던 한 인간으로, 사는데 있어서는 냉정했었지만 그래도 정을 알고 나눴던 한 인간이었다고 생각되는 사람이고 남고 싶습니다. 늘 사랑입니다.

* 양파, 피를 맑게 해 각종 암 예방에 효과

댓글 0

건강

2021. 1. 19.

양파 <사진=롯데쇼핑>

[아시아엔=김제경 한농제약 대표] 양파는 수백 종류의 항암물질이 들어 있어 혈전을 방지하고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 알레르기 등을 개선한다. 여름에 생기기 쉬운 복부 냉증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다.

 

중국인들은 기름에 튀긴 음식을 많이 먹는다. 그런데 요리할 때 꼭 챙기는 것이 바로 양파다. 양파야말로 중국 요리의 필수 재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만큼 쓰임새가 다양하다. 중국인들은 기름을 많이 먹지만 순환기 계통의 질병이 많지 않은 까닭이다.

양파는 특히 피를 맑게 하는 효능이 있어서 기름기를 많이 먹는 사람들이라면 반드시 챙겨야 할 식품 중 하나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양파 섭취가 위암, 전립선암, 유방암 등의 발생을 예방하고 감소시킨다.

중국 상하이와 칭다오에서 환자 1000명과 건강한 사람 1000명을 대상으로 각각 섭취하는 식품에 대해 조사한 적이 있다. 그 결과 양파를 많이 섭취하는 사람일수록 위암 발생률이 낮게 나타났다. 유럽 32개국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양파 섭취가 전립선암 예방해 좋은 것으로 밝혀졌다.

프랑스에서도 유방암 환자들을 상대로 조사한 적이 있는데, 양파, 마늘 및 식이 섬유소를 많이 섭취할수록 암 발생 위험이 낮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런 조사들을 통해 양파의 항암 효과는 더 분명해지고 있다.

양파의 항암 효과는 양파 성분 중에서 암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유기항 화합물과 플라보노이드 화합물 때문이다. 한방에서 약용으로 쓸 때는 끓이거나 익혀서 활용하지만, 식용으로는 날 것으로 먹는 것이 좋다. 양파에서 고혈압 예방 및 치료 물질인 케르세틴(quercetin)을 짧은 시간에 추출하는 기술이 국내에서 개발되어 다량 복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양파즙

재료-유기농 양파 10kg, 스테인리스 찜통, 유리병.
1) 양파 뿌리를 칼로 잘라낸다.
2) 겉껍질의 깨끗하지 않은 부분을 벗겨낸다.
3) 양파를 씻어 칼로 4등분한다.
4) 자른 양파를 찜통에 넣고 물도 양파만큼 넣는다.
5) 중불에 올려놓고 1시간 정도 달인다.
6) 찐 양파를 믹서에 곱게 갈아 찜통의 물과 혼합한다.
7) 뜨거운 물이나 불로 소독한 유리병에 양파 엑기스를 넣는다.
8) 뜨거울 때 넣어서 뚜껑을 잘 닫아놓으면 진공 상태가 되어 장기 보관이 가능하므로 오래 두고 필요할 때마다 쉽게 마실 수 있다.
9) 내 몸을 더욱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고마운 음식이라는 것을 생각하면서 감사한 마음으로 먹는다.

 한농제약 대표, 전국유기농생산자연합회 지도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