쉼터(박가네)

세상을 후회없이 살다 간 성실했던 한 인간으로, 사는데 있어서는 냉정했었지만 그래도 정을 알고 나눴던 한 인간이었다고 생각되는 사람이고 남고 싶습니다. 늘 사랑입니다.

* 시베리아 남부 러시아 바이칼호수

댓글 0

daum여행

2021. 1. 22.

시베리아 남부 러시아 바이칼호수

(Baikal Lake)

바이칼호(Baikal Lake)는 동시베리아 남부에 자리잡고 있으며 근처에는 큰 도시로 이르쿠츠크가 있다. 세계에서 가장 깊은 내륙호로 최고수심 1,620m이며 길이 636㎞, 평균너비 48㎞, 면적 3만1,500㎢ (경상남북도 크기)이다. 지표상에 있는 담수의 약 1/5을 수용하는 이 호수로 셀렝가 강을 비롯한 336개의 크고 작은 하천이 흘러들어오며, 유출은 예니세이 강 상류인 앙가라강을 통해 이루어진다.

바이칼이란 이름은 브리야트어로 'Big Water'를 뜻하며, '시베리아의 진주' 또는 '시베리아의 파란 눈동자'라는 별명이 있다. 세계 제일의 청정 호수라는 명성은 보쿠클라프라는 새우 모양의 작은 갑각류 덕분이라고 한다. 만일 사람이 빠진다면 이새우가 48시간 내에 완전히 먹어버리고, 2주일이면 뼈까지 먹어 치울 수있다고 한다. 재미있는 이야기는 바이칼 물에 손을 씻으면 5년, 세수를 하면 10년, 목욕을 하면 20년을 더 산다고 한다. 러시아의 세 가지 자랑거리로 여자, 보드카, 바이칼 물을 일컫기도 한는데, 러시아 사람들이 바이칼 물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 수 있는 이야기들이다.

바이칼 호수를 즐기는 방법은 이르쿠츠크에서 한시간 조금 더 걸리는 호숫가 마을 리스트뱐카(listvjanka)를 찾는 방법과 바이칼 호수내에 있는 알흔섬을 방문하는 방법이 있다. 바이칼 호수에는 27개의 크고 작은 섬들이 있으며, 알혼섬은 그 중에 가장 큰 섬이다. 알혼은 '나무가 드문', '나무가 조금 있는' 이라는 뜻이다. 섬의 남북의 길이가 71.7킬로미터이고, 폭은 15킬로미터이다. 면적은 730평방미터이며, 섬 주민의 수는 1,500명을 넘지 않고 그 중 대부분이 '후지르'라는 동네에 모여 살고 있다. 근처에 샤먼바위가 있어 샤머니즘(무당숭배사상)의 시발점으로 지구의 모든 기(氣)가 이 바위에 집중된다고 한다.

 

 

 

 

 

 

 

 

 

 

 

 

 

 

 

 

 

 

 

 

 

 

 

 

 

 

 

 

 

 

 

 

 

 

 

 

 

 

 

 

 

 

 

 

 

 

 

 

 

 

 

 

 

 

 

 

 

 

 

 

 

 

 

 

 

 

 


CUSCO / Baikal L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