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茶 이야기

여민류혜숙 2011. 4. 3. 15:21

백련(白蓮)은 열매, 잎, 꽃, 뿌리 어느것 하나 버릴것이 없는 아주 귀한 식물입니다.
꽃은 흰색이며, 향기는 어느 누가 맡아도 은은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백련(백련)의 향기를 차에 담아
일년내내 보관하여 음미하고, 직접 꽃도 보는 즐거움을 갖는 것에 제조의 목적이 있습니다.


▶ 채취시기

 

· 7월 중순 부터 9월초까지 핀 꽃을 채취 한다. (기후에 따라 변화가 있을수 있음)

· 백련(白蓮) 꽃 송이가 향이 충만한 적기에 딴다.

· 동트기 전과 해가 질 무렵이 적당하다.

· 향기 가장 은은할 때 꽃 줄기에서 20 ~ 30cm 정도 자른다.



제조방법

 

· 녹차 20 ~ 30 g 정도 들어가는 비단 주머니, 모시 주머니를 만든다.
(모시 주머니, 비단 주머니는 뜨거운 물에 삶아서 소독하고, 그늘에서 말려 사용한다.)

· 녹차를 준비한다.(수제차 또는 기계차로 잎의 상태가 좋은 것으로 한다.)

· 준비된 백련(白蓮) 꽃잎을 조심스레 벌려서 모시 주머니, 비단 주머니에 든 녹차를 백련 속에 넣는다.

· 한 송이에 30 ~ 40 g 정도 들어가면 적당하다.

· 꽃 봉오리가 본래의 모양이 되도록 오므려 모시실과 비단실을 이용하여 예쁜 모양으로 감싼다.

· 향이 새어 나지 않도록 무공해 비닐 봉투로 조심스레 싼다.

· 시원한 그늘에서 녹차가 백련(白蓮)향을 다 머금었을 때 주머니를 꺼낸다.
(가장 중요한 조절시기이며, 첫 번째 방법이다)

· 두 번째 방법으로는 모시주머니나 비단주머니에 녹차를 넣어서 한시간 뒤 냉동실에 넣어둔다.
(-5 ~ -10 `C 이상이면 좋다.)

· 첫 번째 방법은 백련 향을 머금은 녹차를 마시는 방법이고, 두 번째 방법은 백련 꽃을 보면서 녹차 마시는
방법이다.

 

효능(장복한다는 전제 조건하에서)

 

· 오래도록 마시면 몸을 가볍게 하고 늙지 않고 생명을 연장한다.(신농본초경)

· 백병을 제거한다.(명의별록)

· 기력을 도운다.(본초강목)

· 심장을 깨끗이 한다.

· 정신안정에 좋다.

· 피부를 곱게 한다.

· 노화를 예방하는 기능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