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야기

로빈 2021. 1. 3. 17:11

장자의 비움 공부

 

인문학자 조희 지음 리텍컨텐츠 출판사

 

지난 11월에 출판사 리뷰 이벤트를 신청했는데 12월 마지막 주에 전달받은 책이다. 이벤트에 떨어진 줄만 알고 있다가 사과 멘트가 가득하게 담긴 문자를 받은 뒤 3일 뒤에 전달받은 책은 장자의 가르침 중에 학습과 욕망에 대한 내용을 함축하여 놓은 내용들을 담고 있는 책이다. 중국 동양 철학하면 공자 맹자의 유교와 노자 장자의 도교가 가장 큰 줄기를 가지고 있다 할 것이지만, 공자와 맹자의 철학이 현실 세계에 적극적인 개입과 입신양명을 주창하며 올바른 세계를 만들어 나가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면 노자-장자의 사상은 이보다는 보다 자연의 섭리와 평등한 세계를 꿈꾸는 이상론적인 이론으로 알려져 있다. 유교나 도교 모두 후대에 많은 영향을 미친 것이 사실이다.

 

 

장자의 비움 공부”는 이와 같은 노장 사상중에서 장자의 내용을 핵심적으로 정리하여 놓은 책으로 작가인 인문학자 조희는 학습이라는 관점에서 살펴보는 장자의 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하고 있다. 장자의 사상은 크게 말해 자연의 섭리를 따르는 삶의 추구와 지식의 무한함을 인지하고 개인이 얻을 수 있는 지식의 한계를 인정하며 끊임없이 겸손해야 함을 말한다고 볼 수 있다. 비움의 공부라고 하는 것은 결국 개개인이 자신의 머릿속을 지식으로 가득 채워 넣는다고 할지라도 그 양과 질은 우주 만물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지식에 비하면 정말 하찮은 것에 불과하니 자신의 지식에 대한 자만을 내려놓을 것을 이야기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장자의 사상을 둘러싸고 있는 무한한 자연의 섭리는 우리가 이룩한 문화와 문명, 나라, 업적을 모두 포함하는 완전체로 보고 이러한 섭리를 거부하고 개인의 욕심이나 야망, 그리고 단체나 국가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결국 섭리를 거스르는 것이라 말한다. 이런 장자의 사상은 춘추 전국 시대의 혼란의 시대상에서 수 없이 많은 국가들이 전란에 휘말려 들고, 민심이 도탄에 빠져 있는 상황에서 이런 혼란을 없앨 수 있는 유일한 길을 모두가 평등하고 자유로운 세상으로 보았던 장자의 시각으로 볼 수 있다.

 

 

한편으로 보면 장자의 사상은 18세기 유럽의 민주화를 불러일으켰던 계몽주의 운동과도 연결이 되고, 사회의 불평등을 떠나 다수의 사람들이 평등하게 살아가는 사회를 꿈꾼 공산주의와도 연결되기도 하며, 가깝게는 법가 사상의 역린이나 유학 사상의 도덕적인 삶이 극대화된 내용으로 볼 수도 있다. 장자의 사상의 스펙트럼이 이토록 넓어질 수 있는 것은 장자의 사상 자체가 가지고 있는 지식의 탐구의 넓이가 단순하게 군자의 삶을 주장하는 유학을 넘어 자연의 섭리에 따른 무소유의 가치를 탐닉하고 있으며, 욕망과 질투가 없는 마음가짐, 즉 비워 둘 수 있는 마음의 중요성을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특히 장자의 사상은 모든 사물이나 사람의 순리가 중요함을 주장하고, 그렇기에 모든 사물이나 사람의 차별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사상을 설파하고 있다. 책의 마지막에 작가가 쓸모없는 것들이 가치를 발견한 사례들을 정리하면서 장자의 이러한 사상적인 접근을 현대 사회에 맞추어 설명하고 있는데, 조금은 작위적인 느낌이 들면서도 나름 이해도 가는 흥미로운 분석이기도 했다.

 

2020년은 코로나로 시작하여 아직도 끝나지 않은 코로라로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다. 코로나가 우리에게 지금까지 보여주고 있는 것은 인간들이 얼마나 나약한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나약한 인간들이 지구를 지배한다고 주장하는 것이 얼마나 보잘것없는 것인지를 알 수 있다면 조금은 더 우리가 삶을 살아감에 있어 겸손하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함을 알 수 있다. “장자의 비움 공부는 이런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4000년 전 살았던 위대한 철학자가 우리에게 지금도 말하고자 하는 겸손함과 순리에 따라 순응할 줄 아는 삶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좋은 책이다.

 

 

장자의 비움 공부

비움을 알아간다는 것 현대인들은 앞만 보고 나아가며 바쁘게 살아가고 있습니다.삶에서 중요한 것은 쓸데없는 것들로 내면을 채우는 것이 아닌 자신의 본연의 마음과 만나는 것입니다. 이것이

www.yes24.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