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휘닉스 2010. 9. 29. 11:02

사고무친(四:넉 사 顧:돌아볼 고 無:없을 무 親:친할 친)
 사방을 둘러보아도 친족이라고는 하나도 없음. 전혀 의지할 곳 없이 외로운 신세를 뜻함

 

사면초가(四:넉 사 面:낯 면 楚:모형 초 歌:노래 가)
 사방에서 초나라의 노래가 들리다. 적에게 포위 당하여 고립되거나 이럴 수도 저럴 수도 없는 상태. 또는 자기를 돕는 사람은 하나도 없는 고립된 경우

 =고립무원(孤:외로울 고 立:설 립 無:없을 무 援:당길 원)

 =진퇴양난(進:나아갈 진 退:물러날 퇴 兩:두 양 難:어려울 난)

 

사상누각(沙:모래 사 上:위 상 樓:다락 누 閣:문설주 각)
 모래 위에 지은 누각이라는 뜻으로 어떤 사물의 기초가 견고하지 못하여 오래 견디지 못함을 이르는 말

 

사숙(私:사사 사 淑:맑을 숙)
 직접 가르침을 받지는 않았으나 마음속으로 그 사람을 본받아서 배우며 인격을 수양해 나가는 것

 

사족(蛇:뱀 사 足:발 족)
 뱀의 발을 그린다는 뜻으로, 
①쓸데없는 군일을 하다가 도리어 실패함을 이르는 말 ②쓸데없는 일을 함

 

사필귀정(事:일 사 必:반드시 필 歸:돌아갈 귀 正:바를 정)
 모든 일은 반드시 바른 데로 돌아감

 

사후약방문(死:죽을 사 後:뒤 후 藥:약 약 方:모 방 文:무늬 문)
 죽은 뒤에 약방문을 쓴다는 뜻으로, 이미 때가 지난 후에 대책을 세우거나 후회해도 소용없다는 말. 약방문은 약을 짓기 위해 약의 이름과 분량을 쓴 종이를 말함
,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망양보뢰(亡:망할 망 羊:양 양 補:기울 보 牢:우리 뢰)

 

산자수명(山:뫼 산 紫:자주빛 자 水:물 수 明:밝을 명)
 산수의 경치가 좋음을 일컫는 말

 

살신성인(殺:죽일 살 身:몸 신 成:이룰 성 仁:어질 인)
 옳은 일을 위해 자기 몸을 희생함

 

삼고초려(三:석 삼 顧:돌아볼 고 草:풀 초 廬:오두막집 려)
 훌륭한 인물을 얻기 위해서는 많은 수고가 있어야 한다는 비유의 말

 

삼라만상(森:나무 빽빽할 삼 羅:새그물 라 萬:일만 만 象:코끼리 상)
 우주 속에 존재하는 온갖 사물과 수많은 현상

 

삼순구식(三:석 삼 旬:열흘 순 九:아홉 구 食:밥 식)
 한 달에 아홉 끼니밖에 먹지 못한다. 몹시 가난함

 

삼인성호(三:석 삼 人:사람 인 成:이룰 성 虎:범 호)
 세 사람이 짜면 범이 거리에 나왔다는 거짓말도 할 수 있다는 뜻으로 근거 없는 말이라도 여러 사람이 말하면 곧이 듣는다는 뜻

 

상가지구(喪:죽을 상 家:집 가 之 拘:잡을 구)
 상가집의 주인 잃은 개. 여위고 지칠대로 지친 수척한 사람을 비유한 말. 또는 궁상맞은 초라한 모습으로 이곳저곳 기웃거리며 얻어 먹을 것만 찾아다니는 사람

 

상전벽해(桑:뽕나무 상 田:밭 전 碧:푸를 벽 海:바다 해)
 뽕밭이 푸른 바다가 된다는 말로, 세상의 변화가 매우 심한 것을 이름

 

상탁하부정(上:위 상 濁:흐릴 탁 下 不 淨:깨끗할 정)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다. 즉 윗사람이 정직하지 못하면 아랫사람도 그렇게 되기 마련이라는 말

 

새옹지마(塞:변방 새 翁:늙은이 옹 之:갈 지 馬:말 마)
 한때의 화가 훗날의 복이 될 수도 있고, 오늘의 이득이 훗날의 해가 될 수도 있듯이 세상일이란 헤아리기가 무척 어렵다는 말

 =전화위복(轉:구를 전 禍:재화 화 爲:할 위 福:복 복)

 

색즉시공(色:색 색 卽:곧 즉 是:옳을 시 空:빌 공)

 형체는 헛것이라는 뜻으로, 이 세상에 형태가 있는 것은 모두 인연으로 생기는 것인데, 그 본질은 본래 허무한 존재임을 이르는 말

 

생자필멸(生:날 생 者:놈 자 必:반드시 필 滅:멸망할 멸)
 이 세상에 생명이 있는 것은 반드시 죽을 때가 있음

 

선우후락(先:먼저 선 憂:근심할 우 後:뒤 후 樂:즐길 락)
 세상의 근심할 일은 남보다 먼저 근심하고, 즐거워할 일은 남보다 나중에 즐거워함. 곧 지사(志士)나 어진 사람의 마음씨

 

설상가상(雪:눈 설 上:위 상 加:더할 가 霜:서리 상)
 눈 위에 또 서리가 덮였다는 뜻으로,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불행이 거듭 생김을 말함

 

성동격서(聲:소리 성 東:동녘 동 擊:부딪칠 격 西:서녘 서)
 병법의 하나로 동쪽을 친다고 소리 질러 놓고 실제로는 서쪽을 친다

 

소양지판(宵:밤 소 壤:흙 양 之 判:판가름할 판)
 하늘과 땅의 차이
  =천양지차(天:하늘 천 壤:흙 양 之 差:어긋날 차)
  =운니지차(雲:구름 운 泥:진흙 니 之 差:어긋날 차)

 

소탐대실(小:작을 소 貪:탐할 탐 大:큰 대  失:잃을 실)
 작은 것을 탐하다가 큰 것을 잃음

 

송구영신(送:보낼 송 舊:예 구 迎:맞이할 영 新:새 신)
 묵은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음

 

수구초심(首:머리 수 邱:언덕 구 初:처음 초 心:마음 심)
 여우도 죽을 때는 제가 살던 쪽으로 머리를 돌린다는 뜻으로, 근본을 잊지 않음을 가리키는 말
  =호사수구(狐:여우 호 死:죽을 사 首:머리 수 丘:언덕 구)

 

수불석권(手:손 수 不:아닐 불 釋:풀 석 卷:쇠뇌 권)
 손에서 책을 놓지 않음. 곧 열심히 공부함

 

수서양단(首:머리 수 鼠:쥐 서 兩:두 양 端:바를 단)
 구멍에서 머리만 내밀고 이리저리 엿보는 쥐, 즉 어찌할 바를 몰라 머뭇거리며 자기의 행방을 결정짓지 못하고 살피기만 하는 상태


수수방관(袖:소매 수 手:손 수 傍:곁 방 觀:볼 관)
 팔짱을 끼고 보고만 있다는 뜻으로 어떤 일을 당하여 옆에서 보고만 있는 것을 말함
  =오불관언(吾:나 오 不:아닐 불 關:빗장 관 焉:어찌 언)

 

수어지교(水:물 수 魚:고기 어 之:갈 지 交:사귈 교)
 아주 친밀하여 떨어질 수 없는 사이

 

수주대토(守:지킬 수 株:그루 주 待:기다릴 대 兎:토끼 토)
 융통성이 없는 행동

 

수지오지자웅(誰:누구 수 知:알 지 烏:까마귀 오 之:갈 지 雌:암컷 자 雄:수컷 웅)
 두 사람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어렵다는 뜻

 

숙맥불변(菽:콩 숙 麥:보리 맥 不:아닐 불 辨:분별할 변)
 콩인지 보리인지를 분별하지 못함. 곧, 사물을 잘 분별하지 못하는 어리석은 사람을 가리킴

 

순망치한(脣:입술 순 亡:망할 망 齒:이 치 寒:찰 한)
 입술이 없으면 이가 시리다. 이해 관계가 밀접하여 한쪽이 망하면 다른 한쪽도 망함

 

식자우환(識:알 식 字:글자 자 憂:근심할 우 患:근심 환)
 학식이 있는 것이 도리어 근심을 사게 된다는 말

 

신언서판(身:몸 신 言:말씀 언 書:쓸 서 判:판가름할 판)
 사람됨을 판단하는 네가지 기준으로 곧 신수와 말씨와 문필과 판단력을 일컬음

 

십목소시(十:열 십 目:눈 목 所:바 소 視:볼 시)
 여러 사람이 다 같이 보고 있는 것. 즉 세상 사람을 속일 수 없음을 가리키는 말

 

십시일반(十:열 십 匙:숟가락 시 一:한 일 飯:밥 반)
 열 사람이 한 술씩 보태면 한사람 먹을 분량이 된다는 뜻으로, 여러 사람이 힘을 합하면 한 사람을 돕기는 쉽다는 말

 

아비규환(阿:언덕 아 鼻:코 비 叫:부르짖을 규 喚:부를 환)
 아비 지옥과 규환 지옥이라는 뜻으로, 여러 사람이 비참한 지경에 처하여 그 고통에서 헤어나려고 비명을 지르며 몸부림침을 형용해 이르는 말

 

아전인수(我:나 아 田:밭 전 引:끌 인 水:물 수)
 자기 논에만 물을 끌어넣는다는 뜻으로 자기에게만 이롭게 하려는 것

 

안빈낙도(安:편안할 안 貧:가난할 빈 樂:즐길 낙 道:길 도)
 가난한 생활 가운데에서도 편안한 마음으로 도를 즐기며 삶

 

암중모색(暗:어두울 암 中:가운데 중 摸:찾을 모 索:찾을 색)
 물건을 어둠 속에서 더듬어 찾음.  어림으로 추측함

 

약방감초(藥:약 약 房:방 방 甘:달 감 草:풀 초)
 무슨 일에나 빠짐없이 늘 참석함을 이름. 반드시 끼어야 할 필요한 사물

 

양두구육(羊:양 양 頭:머리 두 狗:개 구 肉:고기 육)
 양의 고기를 내걸고 실상은 개고기를 팖. 겉과 속이 다름
  =양질호피(羊:양 양 質:바탕 질 虎:범 호 皮:가죽 피)

 

양상군자(梁:들보 양 上:위 상 君:임금 군 子:아들 자)
 대들보 위에 있는 군자라는 뜻으로, 도둑을 미화하여 점잖게 부르는 말

 

어두육미(魚:고기 어 頭:머리 두 肉:고기 육 尾:꼬리 미)
 물고기는 머리, 짐승의 고기는 꼬리가 맛이 좋음을 이르는 말

 

어부지리(漁:고기 잡을 어 父:아비 부 之:갈 지 利:날카로울 리)
 어부의 이익이라는 뜻으로, 둘이 다투는 틈을 타서 엉뚱한 제3자가 이익을 가로챔을 이르는 말

 

어불성설(語:말씀 어 不:아닐 불 成:이룰 성 說:말씀 설)
 하는 말이 조금도 사리에 맞지 아니함. 말이 안됨

 

언문풍월(諺:상말 언 文:무늬 문 風:바람 풍 月:달 월)
  ① 지난날, 우리 글로 지은 시가 등을 얕보아 이르던 말
  ② 격식을 같추지 아니한 사물을 이르는 말

 

언어도단(言:말씀 언 語:말씀 어 道:길 도 斷:끊을 단)
 말할 길이 끊어졌다는 뜻으로, 곧, 너무나 엄청나거나 기가 막혀서, 말로써 나타낼 수가 없음

 

언중유골(言:말씀 언 中:가운데 중 有:있을 유 骨:뼈 골)
 말 속에 뼈가 있다는 뜻으로, 예사로운 표현 속에 만만치 않은 뜻이 들어 있음

 

여리박빙(如:같을 여 履:신 리 薄:엷을 박 氷:얼음 빙)
 살얼음을 밟는 것과 같음. 즉 처세에 극히 조심함을 이르는 말

 

여반장(如:같을 여 反:되돌릴 반 掌:손바닥 장)
 손바닥을 뒤집는 것처럼 매우 쉽다는 뜻

 

역지사지(易:바꿀 역 地:땅 지 思:생각할 사 之:갈 지)
 처지를 바꾸어서 생각하라는 말

 

연목구어(緣:가선 연 木:나무 목 求:구할 구 魚:고기 어)
 불가능한 일을 하고자 할 때 비유하는 말
  =산에서 물고기 잡기

 

염량세태(炎:불탈 염 凉:서늘할 량 世:대 세 態:모양 태)
 뜨겁고 차가운 세태. 권세가 있을 때에는 아첨하여 쫓고 권세가 떨어지면 푸대접하는 세속의 형편


오리무중(五:다섯 오 里:마을 리 霧:안개 무 中:가운데 중)
 짙은 안개가 5리나 끼어 있는 속에 있다는 뜻으로 일의 갈피를 잡기 어려움

 

오매불망(寤:깰 오 寐:잠잘 매 不:아닐 불 忘:잊을 망)
 자나깨나 잊지 못함

 

오비삼척(吾:나 오 鼻:코 비 三:석 삼 尺:자 척)
 내 코가 석 자. 곧 곤경에 처하여 자기 일도 감당할 수 없는데 어찌 남을 도울 수가 있겠는가의 뜻

 

오비이락(烏:까마귀 오 飛:날 비 梨:배나무 이 落:떨어질 락)
 우연한 일치로 남의 의심을 받게 됨

 

오상고절(傲:거만할 오 霜:서리 상 孤:외로울 고 節:마디 절)
 서릿발 날리는 추운 때에도 굴하지 않고 피는 국화를 말함

 

오월동주(吳:나라 이름 오 越:넘을 월 同:한가지 동 舟:배 주)
 서로 적대적인 관계에 있는 사람이 같은 경우에 처함.

 

오합지졸(烏:까마귀 오 合:합할 합 之:갈 지 卒:군사 졸)
 까마귀가 모인 것 같은 무리라는 뜻으로, 질서 없이 어중이떠중이가 모인 군중을 뜻함

 

온고지신(溫:따뜻할 온 故:옛 고 知:알 지 新:새 신)
 옛것을 익히고 그것을 미루어서 새것을 앎

 

와신상담(臥:엎드릴 와 薪:섶나무 신 嘗:맛볼 상 膽:쓸개 담)
 섶에 누워 쓸개를 씹는다는 뜻으로, 원수를 갚으려고 온갖 괴로움을 참고 견딤을 이르는 말

 =절치부심(切:끊을 절 齒:이 치 腐:썩을 부 心:마음 심)

 

왕후장상(王:임금 왕 侯:과녁 후 將:장차 장 相:서로 상)
 제왕과 제후, 장수와 재상을 이르는 말

 

용두사미(龍:용 용 頭:머리 두 蛇:뱀 사 尾:꼬리 미)
 처음 출발은 야단스럽게, 끝은 보잘 것 없이 흐지부지 되는 것

 

우공이산(愚:어리석을 우 公:공변될 공 移:옮길 이 山:뫼 산)
 우공이 산을 옮기다. 남들은 어리석게 여기나 한 가지 일을 소신하게 하면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음

 

우수마발(牛:소 우 溲:반죽할 수 馬:말 마 勃:우쩍 일어날 발)
 쇠 오줌과 말 똥이라는 뜻으로, 곧 별반 대수롭지 않은 물건을 뜻함

 

우여곡절(迂:멀 우 餘:남을 여 曲:굽을 곡 折:꺾을 절)
 여러 가지로 뒤얽힌 복잡한 사정이나 변화


우유부단(優:넉넉할 우 柔:부드러울 유 不:아닌가 부 斷:끊을 단)
 망설이기만 하고 결단하지 못함

 

우이독경(牛:소 우 耳:귀 이 讀:읽을 독 經:날 경)
 쇠(소) 귀에 경 읽기

 

우후죽순(雨:비 우 後:뒤 후 竹:대 죽 筍:죽순 순)
 비 온 뒤에 죽순이 많이 솟아나는 것처럼 어떤 일이 일시에 많이 생김의 비유

 

운니지차(雲:구름 운 泥:진흙 니 之 差:어긋날 차)
 구름과 진흙 차이. 서로의 차이가 매우 크다

 

원화소복(遠:멀 원 禍:재화 화 召:부를 소 福:복 복)
 화를 멀리하고 복을 불러들임

 

위편삼절(韋:다룸가죽 위 編:엮을 편 三:석 삼 絶:끊을 절)
 공자가 주역을 여러 번 읽어 그 책을 매었던 가죽끈이 세 번이나 끊어졌다는 데서 온 말로, 책을 많이 읽음을 비유함

 

유유상종(類:무리 유 類 相:서로 상 從:좇을 종)
 사물은 같은 무리끼리 따르고, 같은 사람은 서로 찾아 모인다

 

은인자중(隱:숨길 은 忍:참을 인 自:스스로 자 重:무거울 중)
  괴로움을 감추어 참고 몸가짐을 신중히 함

 

음덕양보(陰:응달 음 德:덕 덕 陽:볕 양 報:갚을 보)
 남 모르게 덕을 쌓은 사람은 반드시 뒤에 복을 받는다는 뜻

 

음풍영월(吟:읊을 음 風:바람 풍 咏:읊을 영 月:달 월)
 맑은 바람을 읊조리고 밝은 달을 보며, 시를 짓고 흥취를 자아내어 즐겁게 함
  =음풍농월(吟:읊을 음 風:바람 풍 弄:희롱할 농 月:달 월)

 

읍참마속(泣:울 읍 斬:벨 참 馬:말 마謖:일어날 속)
 눈물을 흘리면서 마속을 베었다. 기강을 바로잡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사랑하는 신하를 법으로 처벌한다
  =일벌백계(一:한 일 罰:죄 벌 百:일백 백 戒:경계할 계)

 

의려지망(倚:의지할 의 閭:이문 려 之:갈 지 望:바랄 망)
 어머니가 문에 기대어 자식이 돌아오기를 마음 조이며 기다리는 것

 

이열치열(以:써 이 熱:더울 열 治:다스릴 치 熱:더울 열)
 
열로써 열을 다스림. 곧, 뜨거운 것은 뜨거운 것으로 다스림


이전투구(泥:진흙 이 田:밭 전 鬪:싸움 투 狗:개 구)
 진탕에서 싸우는 개. 강인한 성격의 함경도 사람을 평한 말. 또는 명분이 서지 않는 일로 몰골 사납게 싸움

 

이하부정관(李:오얏 이 下 不 整:가지런할 정 冠:갓 관)
 오얏 나무 밑에서 갓을 고쳐 쓰지 아니한다는 뜻으로 남에게 의심받을 만한 짓은 아예 하지 말라는 말

 

인면수심(人:사람 인 面:낯 면 獸:짐승 수 心:마음 심)
 사람의 얼굴을 하고 있으나 마음은 짐승과 다름이 없다. 은혜를 모르고 행동이 흉악하며 인정을 모르는 사람

 

일기당천(一  騎:말탈 기 堂:집 당 千:일천 천)
 한 사람이 천 사람을 당한다는 뜻으로, 무예가 아주 뛰어남의 비유

 

일도양단(一 刀:칼 도 兩:두 양 斷:끊을 단)
 한 칼로 두 동강이를 낸다는 뜻으로 ‘머뭇거리지 않고 과감히 처리함’을 이르는 말

 

일망무제(一 望:바랄 망 無:없을 무 際:사이 제)
 아득하게 끝없이 멀어서, 눈을 가리는 것이 없음

 

일망타진(一 網:그물 망 打:칠 타 盡:다될 진)
 
한 번 그물을 쳐서 많은 물고기를 깡그리 잡는다는 뜻. 어떤 무리를 한꺼번에 모조리 다 잡음

 

일사불란(一 絲:실 사 不:아닐 불 亂:어지러울 란)
 한 오라기의 실도 흐트러지지 않았다는 뜻으로, 질서나 체계 따위가 잘 잡혀 있어서 조금도 흐트러짐이 없음을 이르는 말

 

일사천리(一 瀉:쏱을 사 千:일천 천 里:마을 리)
 강물이 쏟아져 단번에 천리를 간다는 뜻으로 그 형세가 빠르고 급함을 이르는 말

 

일어탁수(一 魚:고기 어 濁:흐릴 탁 水:물 수)
 한 사람의 잘못이 여러 사람에게 미침
  =수어혼수(數:셀 수 魚:고기 어 混:섞을 혼 水:물 수)

 

일언이폐지(一 言:말씀 언 以:써 이 蔽:덮을 폐 之:갈 지)
 한 마디의 말로 능히 그 전체의 뜻을 다함

 

일일삼추(一 日 三 秋:가을 추)
 하루가 삼 년 같다는 뜻으로, 몹시 지루하거나 애태우며 기다림의 비유

 

일장춘몽(一 場:마당 장 春:봄 춘 夢:꿈 몽)
 한바탕의 봄꿈처럼 헛된 영화나 덧없는 일이란 뜻으로, 인생의 허무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일촉즉발(一 觸:닿을 촉 卽:곧 즉 發:쏠 발)
 한 번 스치기만 하여도 곧 폭발한다는 뜻으로, 조그만 일로도 계기가 되어 크게 벌어질 수 있는 아주 위급하고 아슬아슬한 상태에 놓여 있음을 이르는 말

 

일취월장(日 就:이룰 취 月 將:장차 장)
 날로 달로 자라거나 발전함
  =일장월취(日 將:장차 장 月 就:이룰 취)
  =일신우일신(日 新:새 신 又:또 우 日 新:새 신)

 

일파만파(一 波:물결 파 萬:일만 만 波:물결 파)
 
한 사건이 그 사건에서 그치지 않고 잇달아 많은 사건으로 번지는 것을 비유

 

일필휘지(一 筆:붓 필 揮:휘두를 휘 之:갈 지)
 글씨나 그림을 한숨에 죽 쓰거나 그림

 

임갈굴정(臨:임할 임 渴:목마를 갈 掘:팔 굴 井:우물 정)
 목이 말라서야 우물을 팜. 곧 미리 준비하여 두지않고 있다가 일이 급해서야 허둥지둥 서둚

출처 : ♡병술년 새해 건강하고..행복한 나날 되세요...♡
글쓴이 : pearl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