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를 보면서~~~

댓글 0

♣ 국내여행 갤러리 ♣/서울.경기도

2011. 6. 19.

청와대는

서울 종로구에 있는 대한민국 대통령의 관저.

 

 

 

청와대는 대통령의 집무실·접견실·회의실 및 주거실 등이 있는 본관과 비서실·경호실·춘추관·영빈관 등 부속건물로 되어 있고 넓은 정원과 북악산()으로 이어지는 후원() 및 연못이 있다. 본관은 2층 화강암 석조에 청기와[]를 덮어 ‘청와대’란 명칭은 여기서 유래한 것이다.

이 곳은 일찍이 고려시대에 남경()으로서의 별궁()이 있던 터이다. 조선시대에 들어와 1426년(세종 8) 경복궁()을 창건하면서 궁궐 후원으로 삼아 이 곳에 연무장(), 융무당(), 경농재() 및 과거장()이 마련되었으며, 왕의 친경지()로도 사용되었다.

그 후 일제의 조선총독부가 경복궁 안에 청사()를 신축하면서 1927년 오운각() 외의 모든 건물과 시설을 철거하고 총독관저를 이 곳에 지었다. 청와대 본관은 바로 이 때 건축한 것이다.1945년 8·15광복과 더불어 미군정이 시작되자 이 곳은 그대로 군정()장관의 관저로 사용되었으며, 1948년 8월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어 대통령 관저로 사용되면서 ‘경무대()’라고 불렀다. 그 후 1960년 4월 4·19혁명 후 민주당정권이 들어서면서 대통령 윤보선()이 경무대의 주인이 되자 곧 ‘청와대’로 개칭하였고, 1990년 프레스센터인 춘추관과 대통령 관저가 신축되었다. 1993년 8월 대통령 김영삼()의 지시로 일제강점기의 조선총독이 기거하였던 구관은 철거되었다.

 

 

청와대의 모습

뒤에 보이는 산이 북악산이다.

 

 

 

청와대의 앞길

 

 

 

청와대 입구에는 삼엄한 경비가 이루어진다.

 

 

 

 

청와대 입구에서 한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