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동물·곤충/민물·어류

사오정 2007. 3. 15. 12:37

블루마론

 

 

 

옛날에야 흔하디 흔한 것이었지만 요즘은 민물가재 보기가 쉽지 않습니다. 보통 민물 가재도 귀한데 파란색 민물가재를 본다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죠. 1일 오후부터 인터넷에서는 파란 가재가 화재를 모으고 있습니다.
일부 네티즌들이 집에서 관상용으로 기르는 파란 가재 사진을 인터넷에 올리면서 한 때 '파란 가재'가 인기 검색어 1위에 오르기도 할 정도였습니다.

그러나 이 가재들은 모두  '레드크로우'라고 하는 애완용(관상용) 가재였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에 파란 야생 가재가 있을까요? 공교롭게도 같은 날 동아일보에 파란 가재 사진이 올라 왔습니다.

이 파란 가재는 관상용으로 파는 것이 아니라 깊은 산 개울물에 살고 있는 실제 야생가재였습니다.

위 사진이 전북 익산시에서 발견된 파란가재입니다. 가재를 발견한 사람은 이제우(40·식당 경영·대전)씨. 4월 30일 오후 3시경 익산시 깊은 산의 한 계곡에서 물놀이를 하던 중 지름 약 30cm짜리 돌 밑에서 파란색 가재를 발견했다고 합니다. 가재가 발견된 폭 1m가량의 계곡은 인적이 드문 곳이었습니다.
그는  이 씨는 “부모님의 회혼식(결혼 60주년)을 맞아 가족끼리 모여 산에 올라갔다가 파란색 가재를 발견했다”며 “수십 년 전부터 용화산 인근 마을에서 살아온 부모님도 놀랐다”고 말했습니다

이씨가 발견한 가재는 길이 5cm 정도이며 생김새는 일반 가재와 같지만 온몸이 짙은 파란색을 띠고 있었습니다. 이씨가 이날 잡은 다른 가재들은 모두 옅은 갈색으로 일반 가재와 같았다고 합니다. 이씨는 휴대전화로 파란가재 사진을 촬영했으며 사진을 동아일보 기자에게 전달했다고 합니다.

동아일보 기자는 카메라를 가지고 파란 가재가 발견된 계곡으로 달려가 하루 종일 뒤졌으나 파란 가재를 발견하지는 못했다고 합니다. 꿩 대신 닭이라고 그는 갈색 보통 가재 사진을 잔뜩 찍어 돌아 올 수 밖에 없었다고 하네요.

아래는 그가 촬영한 민물가재 사진입니다. 싸우는 것인지 장난하고 노는 것인지 힘자랑을 하는 모습입니다. 요즘 민물가재 보는 것도 쉬운일이 아니니 이것이라도 감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블루마론'라고 하는 애완용(관상용) 가재

 

 

 

 

 

 

 

'블루얍비'라고 하는 애완용(관상용) 가재

 

 

가재 [Korean fresh water crayfish] 

절지동물 십각목(十脚目) 가재과의 갑각류.
 
학명  Cambaroides similis
분류  십각목 가재과
생활방식  저서생활
부속지수  10개(가슴다리)
크기  몸길이 약 50mm, 갑각길이 29∼32mm
생식  난생
서식장소  계류·냇물
분포지역  함북·함남·평북·울릉도·제주를 제외한 한국, 중국 동북부

새우와 게의 중간형으로 대하와 비슷하다. 몸길이 약 50mm, 이마뿔을 제외한 갑각길이 29∼32mm이다. 한자어로는 석해(石蟹)라 한다. 머리가슴은 등배쪽으로 약간 납작한 원기둥모양이고, 배도 등배쪽으로 납작하다. 갑각 윗면은 매끈한 편이나, 양쪽 옆면에는 작은 알갱이모양 돌기가 빽빽하다.

이마뿔은 넓고 양 옆과 앞가장자리는 융기선을 이루어 테를 두른 것처럼 보인다. 갑각의 목홈은 뚜렷하다. 제1 가슴다리는 크고 억세며, 길이는 이마뿔을 제외한 갑각길이의 1.5배에 가깝다.

제2 가슴다리는 작은 집게를 갖는데, 다리를 펴면 끝이 제1 가슴다리 집게의 밑둥에 이른다. 제3 가슴다리는 제2 가슴다리보다 가늘고 길다. 몸빛깔은 붉은빛을 띤 갈색이다. 알에서 부화한 새끼는 암컷의 배에 안겨 보호받는다.

폐디스토마(폐흡충)의 중간숙주로 유명하다. BOD(생화학적산소요구량) 농도 1급수에 해당하는 오염되지 않은 계류나 냇물에서만 산다. 지표종이다. 함경북도·함경남도·평안북도·울릉도·제주도를 제외한 한국과 중국 동북부에 분포한다.

 

 

레드 크로우(red craw)

출처:글쓴이: Testarossa[이동욱]

 

레드크로우의 특징!!

 

 

일단 전체 모습

1.균형잡힌 매끄러운 몸매

 

 

 

얼굴 클로즈업

2.날렵한 얼굴과 땡그란 눈

 

 

 

수염길이

3.체장 두배의 수염길이(모든 가재종중 가장 긴 수염)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지나가다 들렀습니다(__) 애완가재동호회 카페지기인데 제일 위 사진은 블루마론이고 가장 아래 사진은 블루얍비입니다 레드크로우라느 가재도 있지만 사진에선 볼수없네요.. 지나가는 행인이라 생각하시고^^;;;
안녕하세요~친절한 설명에 감사 드립니다~~고마워요~수정하겠읍니다~^^* 카페에 가입했자먼 나이가 많은분이 없는것 같아 인사는 생략할께요~제 회원정보에 블로그니 플래닛에 다 공개했으니까요~^^*
덕분에 님의 카페에서 레드크로우를 가져와서 추가 수정했읍니다 감사합니다~^^*
제가오늘인천강화에서파란색가재를잡았는데 이게좋은뜻일까요?아님그반대일까요??
좋은일이지요(~)(^^)*
반가워요(~)(^^)*
덕분에 저도 (즐)거울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저희 신랑이 조카들 보여줄 가재를 몇마리 잡았는데
우리나라 야생가재와 똑같이 생겼는데 색이 푸르스름해요.
외국 민물가재나 관상용가재들과 달라요
생김새도 다르고..아 신기해서 제보하고싶은데 어디로 제보해야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