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적지·자료/유적·유물·사찰

사오정 2008. 10. 12. 17:14

대원사 티베트박물관 [大原寺─博物館, Daewon Tibetan Museum]

2008.10.05일 대원사 티베트박물관을 다녀왔어요

전라남도 보성군 문덕면 죽산리 대원사 입구에 있는 종교 전문박물관.
 
설립연도  2001년
소재지  전남 보성군 문덕면 죽산리
규모  부지 3,300㎡, 지상 2층 지하 1층
주요소장품  티베트불교 예술품, 다라이라마 기념품


2001년 7월 8일 전라남도 보성군 문덕면 죽산리 대원사 입구에 개관한 종교 전문박물관이다. 3,300㎡ 규모의 대지 위에 지상 2층 지하 1층으로 건립된 박물관으로 건물은 티베트의 사원처럼 꾸몄다. 대원사 주지인 현장이 티베트와 중국·몽골 등지를 15년간 순례하면서 수집한 불상과 경전·만다라·밀교 법구·민속품 등 1,000여 점의 자료를 전시한다.

 

1층 전시실에는 전시장과 티베트불교 지도자인 달라이라마 기념실, 사무실이 있다. 기념동상과 강연자료·사진집·비디오테이프 등을 통하여 티베트의 불교를 살펴볼 수 있으며, 티베트 불교탱화인 탕카, 보석으로 쓴 불경, 사물함 등의 예술품들을 감상할 수 있다. 티베트 신탁승 쿠텐라가 전해준 4과의 가섭불 사리가 48과로 증식되어 계속 자라나고 있는 신비한 모습을 참배할 수 있다.

 

2층 전시실에는 석가모니불의 후손들이 만든 불상을 모신 법당이 있다. 천수관음상과 고행상 등이 있으며, 65인치 대형VTR을 통해 티베트의 예술과 정신문화를 시청할 수도 있다. 지하 1층에는 중국에서 생불로 추앙받는 신라 왕족 출신 김지장의 기념관과 기획전시실·저승체험실이 꾸며져 있다.

 

기획전시실에는 티베트 불교책과 사진집 등을 갖춘 열람실이 마련되어 있다. 한편 옥상에는 티베트 명상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카페 산티데바가 있다. 박물관에서는 앞으로 티베트식 탑과 절·연구실·도서관 등을 세울 계획이다. 이 가운데 티베트식 탑은 티베트의 승려 쿠텐라가 전해준 가섭불의 사리를 봉안할 계획이다.
ⓒ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2008.10.05일 사오정

 

 

 

위에서 설명대로 박물관에는 티베트의 여려행사가 있어요

이중 하늘 만다라를 볼수있는곳을 영상으로 담아 봤어요

 

하늘 만다라 

 

 

 

 

 
하늘 만다라는 2003년 티벳스님들이 7일간 기도하면서 제작했다고 한다. 형형색색의 모래로 그려진 이 만다라를 보기만 해도 아름다운 마음이 생겨난다고 한다. 하늘 만다라를 볼 때 반드시 무릎을 꿇고 보자. 머리를 숙여 유리관으로 덮혀 있는 만다라를 볼 경우 하늘에 마치 천국이 펼쳐있는 듯 만다라의 아름다운 모습을 볼 수 있다. 머리를 숙여 나 자신을 낮추여야만 ‘하늘 만다라’를 볼 수 있다.
 
아래 링크는 5월에 찍은사진입니다
↓↓
http://blog.daum.net/sa55jung/14642528 
 
 
 

 

 

 

 
설명을 들어야 이해가 갑니다
너무 길어 짤렸읍니다만 죽으면 여자는 지옥이 좋다나요~ㅎㅎㅎ
왜냐구요~뜨거운물이 찜질방이래요~^^*
 
 
 
금강살타
 
 
천장에 대해서는 아래 제 블로그 티베트 천장으로 안내하겠읍니다
좀 보기가 힘들지도 몰라요
아래를 클릭하면 천장이라는게 무었인지 알수 있답니다
 
http://blog.daum.net/sa55jung/14082090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