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

산에서 살리라~

우암산~망산~상당산~것대산~낙가산~용정산(청주) .... 2022.01.16

댓글 10

산행 ★ 여행/산길따라~

2022. 1. 16.

산행날씨 : -3.5 ~ 3.2℃,  맑음 & 흐림 빈복

산행코스 : 청주향교~연리목~우암산(348.4m)~우암산 생태터널~망봉(348.4m)~상당산성 태극삼거리~상당산(491.2m)~서남암문~출렁다리~상봉재~것대산(484m)~낙가산(482.3m)~김수녕양궁장~용정산(195m)~김수녕양궁장 정류소

산행거리 : GPS거리 15.69Km

산행시간 : 5시간 54분

산행인원 : A팀(3),B팀(4)

우암산~망산~상당산~것대산~낙가산~용정산(청주).gpx
0.15MB

 

 

 

 

충북 청주시의 랜드마크라 여길 수 있는 상당산성을 포함해서 주변의 6산을 연결, 종주산행으로 마쳤다. 6산 모두 청주 시내의 뒷산으로 도심에서 가까워 인근 주민들이 즐겨 찾고 있는 산이다. 등로가 넓직하고, 정비가 잘돼 있으며, 이정표 설치가 확실해서 길을 놓칠 염려는 거의 없다. 산행이 아니고, 산성 탐방이 목적이라면 등산 차림이 아니고서라도 산성마을까지 차량으로 이동해서 성곽을 따라 주변을 돌아볼 수 있다.    

 

 

 

청주향교 부근에 주차, 청주향교 안쪽에 등산로가 나있는데 간파하지 못하고, 우측 마을의 골목으로 진입해서 올랐다. 

 

청주향교에서 오르는 등로와 만났다.

 

 

 

연리지가 아니고 연리목이다.

 

 

 

청주한씨 묘

 

우암산 정상 직전의 공터에 마련된 각종 운동시설과 송신탑 기지 

 

▼ 우암산(牛岩山/ 348.4m)
청주시 상당구 우암동에 위치한 청주의 진산이다. 명암동, 내덕동, 우암동, 수동, 대성동, 문화동, 용암동에 걸쳐 있고, 그 지맥이 탑동까지 미치고 있다. 동쪽의 상령산(上嶺山)에서 갈라져 나왔지만 중간에 낮은 안부(바람매기 고개)를 사이에 두고 있어 따로 떨어져있는 산처럼 보인다. 청주시의 역사 유적이 산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산성 유구와 많은 사찰들이 있다. 산성은 우암산에서 서남으로 뻗어 내린 능선의 중앙에 길게 형성된 계곡을 둘러싼 포곡식(包谷式) 산성이다. 우암산은 본래 와우산(臥牛山)이라 불렸던 산이다. 여지도서에 와우산으로 기록되어 있고, "관아의 동쪽 2리에 있다. 상령산에서 뻗어 나와 향교의 으뜸이 되는 줄기가 된다."라는 설명이 덧붙여 있다. 같은 문헌에 당이산(唐흡山)을 "관아의 동쪽 1리에 있다. 진산으로 토성의 터가 있다. 와우산으로부터 뻗어 나와 청주 읍터를 왼편에서 지킨다."라고 하여 두 산을 구분하고 있다. 그러나 택리지에서는 와우산을 ‘당이산(唐흡山)’으로 표시하고 있다. 일제강점기의 청주연혁지, 조선환여승람 등의 문헌기록에는 "약칭으로 우산(牛山)이라고도 한다."고 소개하고 있다. 와우산이라는 이름은 산의 형상이 소가 누워 있는 모양에서 유래되었다는 속설이 일반적으로 구전되고 있으며, 소를 불교와 관련하여 이야기하는 견해도 있다. 대모산(大母山), 모암산(母岩山), 장암산(壯岩山), 목암산(牧岩山), 목은산(牧隱山) 등의 지명들로도 전하고 있다. 우암산으로 불리기 시작한 시기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현재의 우암동이 본래 청주군 북주내면 외덕리(外德里)였다가 1935년에 청주읍에 편입되면서 와우산과 용암사(龍岩寺)의 이름을 따서 우암동으로 개칭되었으므로 대략 이때부터 우암산으로 불려진 듯 하다는 설도 있으나 정확하지 않다. (출처 : 충청북도지명유래집)

 

 

 

 

상당산성 방향으로 진행

 

상당산 능선

 

바람매기 고개(우암산 생태통로 터널 위)

 

족보 없는 삼각점

 

 

 

 

▼ 망산(望山/ 348.4m)
청주시 상당구 율량동과 명암동에 걸쳐있는 산이다. 지리지나 고지도에서 이 산에 대한 설명은 없다. 상당산성의 산줄기가 청주 우암산으로 이어지는 곳에 위치한 산지이다. 가까운 곳에 상당산성이 있어 이 산은 랜드마크의 역할을 하고 있지 못하다. 전국에 ‘망산’ 지명이 망을 보던 곳, 혹은 옥토망월(玉耆望月) 형국의 산으로 해석되는 것으로 볼 때 이 산 지명도 멀리 바라볼 수 있는 곳이라는 뜻에서 유래된 것으로 추정된다. (출처 : 충청북도지명유래집)

 

 

망산 정상은 그냥 지나가는 등산로일뿐 정상 표시라고는 아무 것도 없다. 산 높이는 우암산과 같다. 

 

약수터

 

상당산성의 태극삼거리

 

태극삼거리에서 좌측으로 꺾어 진행했다. (표지판의 것대산 가는 길과는 반대 방향임)

 

 

지나온 우암산

 

상당산성
3개의 성문(동문, 서문, 남문)이 있고, 2개의 비밀문(동암문, 남암문), 2개의 장대(서장대, 동장대), 동남방에 수구(현재 저수지)가 있다. 사적 제212호, 면적 180,826㎡, 원래 그 자리에 백제시대부터 토성이 있었던 것으로 짐작되는 상당산성은 1716년(숙종 42) 석성으로 개축되었다. 백제시대에 청주목(淸州牧)이 상당현(上黨縣)이라 불렸고, 숙종 때 축성기록에 ‘上黨基址 改石築(상당기지 개석축)’이라는 기록이 이를 뒷받침한다.

 

 

 

 

들판 너머로 증평군의 두타산이 육중하게 조망되고 있다.  

 

 

 

▼ 상당산(491.2m)

오늘의 산행 코스 중 최고봉이다. 상당산성을 따라 가다가 언덕으로 조금만 올라가면 상당산 정상인데 크게 힘들이지 않고 오를 수가 있다. 과거 한남금븍정맥 진행 때 이곳 상당산성 부근에서 길을 잃어 심하게 알바를 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아래 링크가 그때의 산행기록이다.

 

상당산 옛 산행기https://blog.daum.net/san2000/14270198

 

 

상당산 삼각점(미원 24)

 

 

한남금북정맥 코스는 상당산성 동북암문을 출입하는 것으로 연결된다.

 

동문

 

보화정(동장대)

 

 

저수지 뚝방애서 바라본 산성마을

 

남문

 

상당산성 서남암문으로 빠져나가 것대산 방향으로 진행, 

 

 

 

 

 

출렁다리 방향으로 진행

 

출렁다리

 

 

상봉재

 

 

 

것대산 봉수대 밑에 위치한 암장

 

봉수대

 

예전 한남금북정맥을 진행했을 때 봉수가 1기뿐이었으나 지금은 5기로 늘어났고, 봉수 형태도 달라졌다. 

 

 

 

것대산 정상

 

▼ 것대산(484m)
청주시 상당구 산성동, 월오동, 용정동에 걸쳐있는 산이다. 1:50,000 지형도에는 기재되어 있지 않으나 지리지나 옛지도에 대부분 수록되어 있다. 조선시대에 봉수가 있었던 곳이다. 경상남도 남해의 금산봉수(錦山烽燧)에서 출발하여 서울의 남산에 이르는 중간 경유지다. 남쪽으로는 문의(文義) 소이산(所伊山) 봉수에서 신호를 받아 북쪽으로 진천 소을산(所乙山) 봉수에 연결된다. 세종실록지리지에는 ‘거차대(居次大)’ 봉수라 기록되어있고, 신증동국여지승람을 비롯한 이후의 지리지에는 ‘거질대산(巨叱大山)’ 봉수라 표기되어 있다. 봉수터는 동서로 긴 타원형으로 되어 있고, 둘레에는 방호벽을 둘렀던 흔적이 남아 있다. 조선지도에는 '거질대령(巨叱大岺)’으로 수록되어 있다. 대동여지도에서는 ‘거대산(巨大山)’으로 표기되어 있으며, 이곳의 줄기가 서쪽의 상당산성으로 이어져, 청주 읍치로 이어진다. 옛문헌에서 나오는 ‘居次大(거차대)’나 ‘居叱大(거질대)’는 모두 ‘것대’로 재구성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우암산과 청주시가

 

것대산 정상에서 한남금북정맥과 이별

 

 

낙가산 정상

 

낙가산 정상을 차지하고 있는 묘

 

▼ 낙가산(482.3m)
청주시 상당구 용정동과 용암동에 걸쳐 있는 산이다. 상당산에서 상봉재를 사이에 두고, 남쪽으로 길게 뻗어 내리는 일명 상당산의 한 줄기에 속하는 봉우리이다. 인근의 보살사에서 낙가산에 오르는 길은 비교적 가파르나 용정동이나 용암동 쪽에서는 상대적으로 완만하다. 정상 부근은 평평하여 평정봉을 연상하게 한다. 청주시의 동쪽을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는 산이다. 낙가산이라는 지명은 관음보살이 머문 인도 남쪽 보타 낙가산(普陀洛迦山)에서 유래되었다. 옛 지리지에 ‘낙가산’에 대한 기록이 있어 오래된 지명임을 보여준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 지명이 처음 나오며, 여지도서에는 “관아의 동쪽 7리에 있다. 것대산에서 뻗어나와 보살사(菩薩寺)의 으뜸이 되는 줄기가 된다.”라는 기록이 있다. 

 

 

 

대청호 & 작두산 방향

 

 

 

김수녕양궁장

 

 

 

용정산 들머리 

 

 

 

용정산 정상

 

▼ 용정산(195m)
청주시 상당구 용정동과 용암동에 걸쳐있는 산이다. 용정산림공원이 조성되어 있으며, 김수녕양궁장, 청주유도회관 등의 체육 시설이 있다. 용정산 명칭의 근원인 용정리는 용성리와 유정리에서 한 자씩을 따 만들어진 지명이다.

 

 

용정산에서 청주유도회관으로 하산, 아스팔트 도로를 따라 김수녕양궁장 버스정류장까지 이동, 차량 회수는 택시를 이용했다. 

 

참가: A팀(새벽,한마은,우리산),B팀(가을,천둥,아누리,마루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