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2021년 05월

16

테마·나들이 장봉도 - 강구지해안 해식동굴

강구지해안 해식동굴 간조때 장봉도 건어장에서 남동쪽으로 800m 정도 가면 강구지 해안에 도착할 수 있다. 강구지 해안은 전형적인 침식지형인 해식절벽과 해식대지를 관찰할 수 있는데 해식절벽을 이루고 있는 암석은 약 10억년 전 신원생대에 퇴적된 암석이 변성을 받아 형성되어 장봉편암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해식절벽을 이루고 있는 암석에는 지각변동을 받아 형성된 절리와 단층이 발달되어 있다. 절리와 단층이 생긴 부분은 지하수 등이 스며들어 다른 부분 보다 빨리 풍화와 침식이 이루어 진다. 끊임없이 치는 파도에 의해 형성된 이곳 강구지 해식동굴은 입구가 2개지만 안에서 이어져 하나가 된다.

11 2021년 05월

11

뫼 오름 도봉산

도봉산 서울 북쪽 도봉구와 경기도 양주 경계에 있는 산이다. 높이는 740.2 m이며, 가장 높은 봉우리는 자운봉이다. 북한산과 함께 북한산국립공원에 포함되어 있으며, 서울 북단에 위치한다. 우이령을 경계로 북한산과 나란히 솟아 있으며, 북으로 사패산이 연이어 있다. 면적이 24㎢로 북한산의 55㎢에 비해 등산로가 더 조밀하며, 산 전체가 큰 바위로 이루어져 있다. 자운봉, 만장봉, 선인봉, 주봉, 우이암과 오봉 등 각 봉우리는 기복과 굴곡이 다양하여 절경을 이루고 있다. 도봉산의 산계는 크게 사패산, 만장봉, 우이암, 오봉 등을 주요 봉우리로 하여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 봉우리를 연결하는 사패 능선, 포대 능선, 도봉 주능선, 오봉 능선 등을 비롯하여 우이 남능선, 보문 능선, 다락 능선 등이 형성되어..

댓글 뫼 오름 2021. 5. 11.

06 2021년 05월

06

뫼 오름 북한산 화강암 풍화지대

북한산 화강암 지질 북한산 기자능선에는 사막풍경을 보여주는 화강암 풍화지대가 있다. 무지개산으로 불리는 중국의 칠채산 일부를 보는 듯 하여 촬영에 비중을 두었다. 북한산의 이색지대 이곳 능선의 화강암 풍화토는 기본적으로 화강암질 암석이 풍화되어 세립화된 것으로 풍화의 진행과정에서 입자간의 이완분리에 의해 본래의 암석으로서 결집력을 잃고 변질되는데 풍화정도에 따라 암석에 가까운 실트질 모래에서 점토질까지 넓은 범위의 입경분포를 갖는다. 풍화 석영은 가수분해에 대한 저항력이 강해서 모래알 크기의 원형대로 남아 마사토로 변하고 풍화 장석과 운모는 대부분 카올리나이트나 다양한 점토광물로 변질된다.

댓글 뫼 오름 2021. 5. 6.

01 2021년 05월

01

뫼 오름 북한산 향로봉

북한산 향로봉 북한산 기자능선과 향로봉, 족두리봉은 주변 다른 능선과 봉우리에 비해 고도가 낮지만 아기자기한 암릉구간의 난이도는 절대 뒤지지 않는 아름답고 멋진 구간이다. 이곳에는 차마고도 등, 멋진 암릉길과 재미있는 형상석들이 많다. 기자능선 기자능선은 기자촌에서 향로봉에 이르는 능선이며 기자봉과 진관봉, 삼각점봉이 있다. 이곳에서는 응봉능선과 의상능선, 삼각산 주봉우리들을 비롯해 서쪽으로는 인천 강화도까지 조망할 수 있다. 능선은 암릉으로 이루어져 있고 대머리바위 발바닥바위 등이 있다. 향로봉 북한산의 족두리봉과 비봉 사이에 있는 봉우리로 높이는 해발 535m이다. 명칭은 봉우리 모양이 멀리서 보면 향로처럼 생긴 데서 유래하였다. 구파발에서 보면 사람 옆모습을 닮았다 하여 인두봉이라고도 하고, 세 개..

댓글 뫼 오름 2021. 5.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