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2021년 09월

19

13 2021년 09월

13

테마·나들이 호로고루

연천 호로고루 성 경기 연천군 장남면의 호로고루(사적 제467호)는 삼국시대 고구려 성으로 임진강 북안 현무암 대지 위에 삼각형 모양으로 축조되었고 전체 둘레는 401m이다. 호로고루는 남한지역에 얼마 되지 않는 고구려 유적으로서 발견 당시부터 주목을 받았다. 이 성은 고구려가 남진을 하기위해 육로로 내려오는 최단 코스로 남진의 교두보 역할을 하였으며 성을 접해 흐르는 임진강과 주변의 풍광이 어우러져 신성한 면모마저 보이고 있다. 성이 위치한 지역은 삼국시대에 북진과 남진을 하기 위해 지나쳐야 하는 곳이었기 때문에 여러 차례에 걸친 삼국의 전투기록이 남아 있다. 발굴조사를 통해 성벽, 목책유구, 지상건물터, 지하식 벽체건물터, 우물터 등이 확인되었으며 유물은 삼국시대 이전부터 조선시대까지 출토되었는데 특..

06 2021년 09월

06

테마·나들이 멍우리협곡

멍우리협곡 (한탄강 국가지질공원) 멍우리협곡은 ‘한국의 그랜드캐년’이라 할 정도로 현무암 협곡이 장관을 이루는 곳이다. 예부터 ‘술을 먹고 가지마라. 넘어지면 멍이진다.’하여 멍우리라 불리웠다고 한다. 멍우리 협곡은 한탄강에 흐른 용암의 형성과정을 가장 잘 보여주는 곳으로, 특징적인 것은 협곡이 양안이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지형특성상 하천이 굽이쳐 흐르기 때문에 한쪽은 하천에 의해 침식을 많이 받아 제4기의 현무암이 거의 깎여나가거나 일부가 남아 완만한 경사를 보인다. 다른 한쪽은 이와 반대로 현무암 주상절리 절벽이 오롯이 남아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용암이 식으면서 생성되는 주상절리는 일반적으로 크게 3부분으로 구분이 된다. 상부 콜로네이드, 엔타블레쳐, 하부 콜로네이드로 나뉘는 데, 이는..

01 2021년 09월

01

테마·나들이 비둘기낭

비둘기낭 폭포 (한탄강 국가지질공원) 포천시 영북면 대회산리 현무암 용암대지에 형성된 자연폭포이며 천연기념물 제537호이다. 화산 폭발로 분출된 대량의 용암이 지표를 덮으며 형성된 용암대지가 침식되면서 새로운 지형으로 바뀌는 과정에서 형성된 한탄강 유역의 아담한 폭포이다. 이곳은 지기, 즉 천연의 터 기운이 부드럽고도 강하게 서린 곳이기 때문에 마음이 편안해지고 기분이 상쾌해짐을 느낄 수 있다. ‘비둘기낭’이라는 폭포의 명칭은 ‘비둘기 둥지’라는 의미로, 폭포 안쪽 동굴에 산비둘기들이 많이 서식하여 이런 이름이 붙었다고 전해진다. 협곡의 절벽 사이로 낙하하는 비둘기낭 폭포의 높이는 약 15m이며 건기에는 폭포를 볼 수 없고 동굴 내부의 낙수만 볼 수 있는데 폭포 아래에 형성된 소의 둘레는 약 30m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