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세상은 혼자서는 오지 않는다.

방문하시는 분들 댓글좀 다시죠? 근데 상업용댓글은 달지 마슈!!

31 2021년 07월

31

독후감 나의 페르시아어 수업 - 마리암 마지디

(나의 페르시아어 수업, 마리암 마지디, 달콤한 책, 김도연.이선화 옮김) 작자 마리암 마지디의 자전적 소설이다. 작자는 1980년에 테헤란에서 태어났다. 1980년은 이란의 이슬람혁명이 성공한 직후로 다소 혼란했었다. 친미정권 팔라비 왕조가 무너지고 그이름도 유명한 '호메이니'가 집권했다. 이슬람 원칙주의자. 사회는 오히려 보수적으로 되었다. 마리암 마지디가 6살 되던해 가족들은 프랑스로 망명한다. 그렇게 프랑스에서 초등학교, 중.고등학교와 대학교를 졸업하고 비교문학 석사가 되었다. 작자가 23세 되는 해인 2013년에 자신이 태어난 나라, 이란에 가서 그해 여름을 보낸다. 그후 또 몇년간 중국과 터키에서 프랑스어를 가르치다가 다시 프랑스로 돌아왔다. 소설은 작자가 겪었던 일을 바탕으로 쓰였는데 시점이..

댓글 독후감 2021. 7. 31.

16 2021년 07월

16

잃어버린 나를 찾아서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통과

한국어교육능력 자격시험을 통과하고 나서 외국인들에게 우리 역사 문화를 가르치려면 역사에 대해 좀 알아야 겠다는 생각이 들어 시작했다. 유튜브 1등강사 황현필 선생의 강의를 재미있게 듣다가 책을 샀다. 역사의 흐름을 중심으로 강의해서 받아들이기가 쉬웠다. 그리고 아직도 머리속에 중.고등학교 다닐때의 역사 지식이 좀 남아 있었고, 가끔 보는 소설책과 TV드라마도 도움이 되었다. 시험과는 별개로 우리 역사에 대한 지식이 확 늘었고 역사를 보는 눈도 좋아진 것 같다. 수시로 유튜브를 보면서 이슈가 되는 역사 지식에도 눈을 뜨게 되어 감사하게 생각한다.

15 2021년 07월

15

독후감 죄수와 검사 -뉴스타파

충주시립도서관에서 문자가 왔다. '죄수와 검사' 를 희망도서로 신청하고 잊었는데 책을 구입하였다고 대출이 가능하다는 안내이다. 땡큐! 어린이청소년 도서관에서 6개월 일한 것도 고맙지만 이렇게 책을 볼 수 있게 해 주니 이것이 진정 공공서비스 아닌가? 반가운 마음에 즉시 대출하였다. 뉴스타파에서 보도를 하고 책을 냈다. 읽어갈 수록 검찰이 엉망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렇지 않아도 대한민국의 검찰이 문제가 많다고 생각했지만 이 정도일 줄은 몰랐다. 죄수와 범죄를 거래하고, 죄를 만들어 자신의 실적을 쌓거나, 아니면 자신의 이해관계에 이용했다. 특히 특수부... 누가 누구를 처벌한다는 것인지 헛갈린다. 검사들은 죄수와 거래를 하여 실적을 쌓는가 하면 자신들의 죄는 철저히 감춘다. 아니, 어떻게 보면 그들이..

댓글 독후감 2021. 7. 15.

15 2021년 07월

15

독후감 조국의 시간 - 조국

(조국의 시간 - 조국, 한길사) '가족의 피에 펜을 찍어 서내려가는 심정입니다' 조국 전 장관께서 서문에 쓴 글이다. 어찌 그렇지 않겠는가? 대한민국 형사법학의 대가, 서울대 로스클 교수, 진보적 학자로 살아온 그가 이렇게 검찰과 언론에 의해 난도질 당할 거라고 상상이나 했을까? 조국 전 장관이 그냥 민정수석으로 있다가, 아니 정치에 발을 들여놓지 않고 그냥, 뒤에서 훈수나 들고 있었다면? 아님 민정수석으로 조용히 있다가, 욕먹는 일은 대통령이나 장관에게 미루고 자신은 그냥 학교로 돌아갔다면, 검찰개혁을 아예 반대했다면 이런 일을 당했을까? 그것도 온 가족이 파렴치하고 나쁜 사람으로 매도 되었을까? 나는 처음부터 조국 전 장관이 무엇을 잘못 했다는 것인지 이해를 못했다. 어쨋거나 공부 잘해서 서울대학교..

댓글 독후감 2021. 7. 15.

27 2021년 06월

27

독후감 나이 서른에 책 3,000 권을 읽어봤더니 - 이상민

부제 - 책과 독서, 인생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 이런 책이 거의 대부분 그렇지만 어느 정도는 알고 있는 사실을 나열했다. 책을 뭐 어떻게 읽어라 하는 이야기 인데 나 같이 평범한 사람이 생각할 때는 좀 잘난척 한다는 생각이 든다. 30살에 1,000권을 읽고 하루에 책을 4~5권씩 읽었다는데 도저히 나는 안 된다. 4~5권은 커녕 한 달에 한 권도 읽기 바쁘다. 왜? 읽는 속도가 더디기 때문이다. 그나마 재미 있는 책은 좀 낫지만 재미 없는 책은 좀 읽다보면 여지없이 꾸벅거리며 졸게된다. 속독법을 배워보기 위해 노력해도 안 되고 눈으로만 읽어야 되는데 그것도 힘들다. 그냥 목차나 적어보자 파트1. 솔직한 책 이야기 - 모든 책의 본질은 같다. - 책은 대안이 아니라 힌트다. - 자기계발서와 인문고전, 언..

댓글 독후감 2021. 6. 27.

27 2021년 06월

27

독후감 적과 흑-스탕달

(적과 흑, 스탕달, 이동렬 옮김, 민음사) 등장인물 쥘리엥 소렐 - 주인공 드 레날 부인 - 쥘리엥의 정부 드 레날 - 시장 셸랑 - 글을 가르친 사제 피라르 사제 -신학교 교장 드 라 몰 후작 마틸드 드 라 몰 -쥘리엥의 연인 쥘리엥은 제재소를 운영하는 무식하고 폭력적인 아버지로부터 태어났다. 그는 형제들과 아버지에게 폭력을 당하면서도 베리에르 시의 군의관으로 부터 라틴어를 배우고, 또 셸랑 사제로 부터 신학을 배웠다. 타고난 머리로 성경을 암송하거나 책을 암송하는데 특별한 재주를 가졌다. 어느날 드 라넬 시장은 자신들의 아이를 가르치기 위해 쥘리엥에게 가정교사를 제안했고, 그리하여 쥘리엥은 드 레날 시장의 집에 기거하며 아이들을 가르쳤다. 쥘리엥은 나름 욕망도 갖고 있었고 출세욕도 있었느나 1800..

댓글 독후감 2021. 6. 27.

13 2021년 06월

13

독후감 고리오 영감

(고리오 영감, 발자크) (등장인물) 으젠 드 라스티냐크 -주인공 보케르 부인 - 하숙집 여주인 빅토린 타유페르. 쿠튀르 부인 - 아버지에게 버림 받은 여인과 그녀를 돌봐주는 부인 보트랭 - 탈옥수 고리오영감 - 딸만 아는 아버지 아나 스타지 드레스토 백작부인 - 고리오 영감의 큰딸 뉘싱겐 부인 - 고리오 영감의 작은 딸 고리오 영감은 오로지 두 딸로부터 사랑받기 위해 자기가 가진 모든 것을 내어준다. 그러나 딸년들은 자기 아버지를 집에 오지도 못하게 하고, 지들이 아쉬울 때만 아버지를 찾는다. 마침내 그년들은 자기들의 사치와 바람끼를 위해 아버지의 마지막 소유물까지도 빼앗아 간다. 한편 고리오 영감과 같은 하숙집에 기거하는 으젠 드 라스티냐크는 프랑스 시골에서 온 법대생이다. 그는 그냥 법만 배워서는 ..

댓글 독후감 2021. 6. 13.

04 2021년 04월

04

독후감 눈먼 암살자-마거릿 애트우드

(눈먼 암살자, 마거릿 애트우드, 민음사, 차은정 옮김) 아이리스 (체이스) 그리픈 -주인공 로라 체이스 - 여동생 위니프리드 (그리픈) 프라이어 - 시누이 리처드 그리픈 -남편 에이미 그리픈 - 딸 월터, 마이라 리니 - 유모 사브리나 -손녀 벤저민 -할아버지 애틀리아 - 할머니 노벌 체이스 -아버지 20세기 초 캐나다의 명망있는 가문에서 태어난 아이리스, 할어버지 벤저민이 단추공장으로 가업을 일으켰으나 아버지 노벨 체이스 때에 들어서 사회가 바뀌어 가고 단추의 소요도 많지 않거나 세계 대공황으로 점점 몰락하게 된다. 아버지는 도산 위기에 처하게 되고 때마침 남편이 될 리처드 그리픈이 접근하여 합작을 제의한다. 사실은 그들은 다른 음모가 있었다. 하여간 리처드는 체이스에게 구혼을 하게 되고 리처드는 3..

댓글 독후감 2021. 4.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