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세상은 혼자서는 오지 않는다.

방문하시는 분들 댓글좀 다시죠? 근데 상업용댓글은 달지 마슈!!

몬테크리스토 백작 - 알렉상드르 뒤마

댓글 0

독후감

2020. 1. 31.

(몬테크리스토 백작, 알렉상드르 뒤마, 오증자 옮김, 민음사2012)

(등장인물)

에드몽 당테스 - 주인공

파리아 신부 - 토굴의 죄수, 당테스에게 도움을 줌

메르세데스 - 당테스의 약혼녀, 모르세르와 결혼

페르낭 몬데고 - 당테스를 감옥에 보내고 메르세데스를 가로챈다

당글라르 - 파라웅호의 회계사로 당테스를 질투하여 페르낭을 사주해서 감옥에 보낸다

제라르 빌포르 - 검사. 자신의 정치욕에 의해 당테스를 감옥에 보낸다

가스파르 카드루스 - 양복장이, 당테스를 감옥에 보내는 음모를 알고 있다.

모렐 - 파라웅호의 선주, 당테스를 좋아해서 석방 노력을 했다

누아르티에 빌보르 - 제라르의 아버지, 보나파르트 당

르네 생메랑 - 제라르의 아내


(줄거리)

  너무나도 유명한 몬테크리스토 백작 이기에 줄거리는 간단하게 정리하고자 한다. 에드몽 당테스는 파라웅호 1등 항해사로 성실한 젊은이다. 그는 메르세대스와 사랑하는 사이로 결혼이 약속되어 있다. 그가 탄 파라웅호의 선장이 질병으로 죽었음에도 배를 잘 이끌어 무사히 귀환하여 선주 모렐 씨는 당연히 다음 선장으로 에드몽 당테스를 지명한다. 그러나 그 배의 회계인 당글라르는 당테스를 시기한다.  그리고 메르세대스를 짝사랑 하는 그녀의 사촌오빠 페르낭 몬데고는 질투로 인해 눈이 뒤집힌다. 또한 당테스의 이웃에 살고 있는 가스파르 카드루스는 은근히 당테스를 시기하지만 그는 술주정뱅이 였다. 그래서 당글라르는 페르낭을 부추겨서 당테스가 보나파르트라고 밀고하게 한다. 이러한 사실을 알고있는 카드루스는 적극적으로 말리지는 않고 방관한다. 그래서 당테스와 메르세데스가 결혼하는 날 경찰에 끌려가게 된다. 한편 당시에 검사대리를 하고 있는 빌포르는 자신의 출세욕심에 의해 당테스를 지하 감옥에 가두게 된다.


  아무 이유도 모르고 잡혀간 당테스는 14년간 지하 토굴에 갇히게 되고 갖은 고생을 하지만 토굴에서 갇혀 있던 파리아 신부에게 모든 지식을 얻게 되고 그로부터 보물이 숨겨진 장소를 알게된다. 토굴에서 죽은 파리아 신부 대신에 시체자루에 들어간 당테스는 시체를 바다에 던질때 안에서 칼로 찟고 탈옥하게 된다. 탈옥한 당테스는 몬테크리스토 섬에 매장되어 있는 엄청난 보물을 찾고, 아버지가 살던 마르세이유에 가서 자신의 아버지가 굶어 죽었고, 자신의 사랑 메르세데스는 페르낭과 결혼하여 파리에 살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된다.


  치밀한 계획을 세우고, 때로는 선원 신드밧드, 윌모어 경, 부소니 신부로 변장하면서 통쾌한 복수를 시작한다. 결국 나중에 메르세데스 백작이 된 페르낭은 자니나 섬에서 자신을 믿었던 총독을 배신하고 터키에 팔아먹은 파렴치 한 행위가 드러나서 자살한다. 검사 빌포르는 당글라르 부인과 불륜에 빠져 낳은 사생아 베네데토를 재판하던중 그가 자신의 아들임을 알게 되고, 빌포르 부인은 유산에 욕심이 나서 빌포르의 장인,장모,그리고 발랑틴과 하인까지 죽인 것이 들통나서 자살을 한다. 이러한 사실에 검사 빌포르는 마침내 미쳐버린다. 당글라르는 허황된 욕심에 그이 딸을 베네데토와 혼인 시키려다가 베네데토가 사기꾼임이 들통나서 망신을 당하고, 로마로 도망갔으나 그 전재산을 털리게 된다.


  몬테크리스토 백작은 자신의 복수가 너무 지나친 것은 아닌지 후회도 하지만, 나중에는 하이데와 사랑을 하게 되고, 발링턴을 살려서 모렐 씨의 아들 막시밀리앙과 결혼하게 해 준다.


(독후감)

  1800년대 초의 프랑스 사회나 지금의 우리 재벌들 사회나 비슷한 것 같다. 소설속에 나오는 검사는 자꾸 우리나라의 부패한 검찰들이 생각나게 한다. 자신의 출세욕에 힘없는 사람을 죄인으로 만들고... 소위 재벌이라는 사람들은 금전욕심에 힘없는 노동자를 핍박하는 것이나, 정치인들의 부패한 행위가 비슷한 것 같다. 하여간 당테스가 나중에 통쾌한 복수를 하는 장면에선 정말 속이 시원했다. 다만, 당테스도 우연한 기회에 파리아 신부로 부터 엄청난 재산을 얻었기에 가능하지 않았을까?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갑자기 그런 엄청난 재산이 들어오면 복수고 나발이고 그저 편하게 살았을 것이겠지? 14년 중에 몇년을 파리아 신부로 부터 전체 지식을 얻었기에 그는 철저한 계획과 실행을 했겠지만, 과연 현실은 없고 책으로만 또는 그냥 말로만 들은 지식으로 과연 그게 가능했을까? 뭐.... 소설이니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