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풍선

내가 사는 이야기

사진이 말하고 싶은 것들

댓글 0

책친구/긴 글 짧은 생각

2021. 11. 23.

2021_21 사진이 말하고 싶은 것들 : 인간 역사의 중요한 순간들, 그리고 그 안에 숨겨진 이야기 김경훈 / 시공아트 / 2021 02 23 / 2021.11.21

 

  이 책도 단숨에 읽었다. #심심책방 에서 구독하는 번째 책이다. 저자는 사진을 놓고, 사진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어떤 경우에는 사진이 이슈가 되었는지, 어떤 경우에는 사진이 미처 말하지 못한 것은 무엇인지, 어떤 경우에는 사진에 관한 진실은 무엇인지, 사진이 사회에 끼친 영향은 무엇인지를 알기 쉽게 이야기 하고 있다. 대부분의 사진이 워낙 유명한 사진들이어서 한두 봤던 기억이 있고, 가지는 내가 기억하고 있는 것들과 일치하는 설명이 있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재미있게 흥미를 가지고 읽었던 같다.

  어떤 사람은 사진은 진실을 말한다고 한다. 하지만 말은 절반은 맞고, 절반을 틀리다. 사진은 진실을 담지만, 그것의 해석은 보는 사람의 몫이다. 사정을 모르는 찰나의 순간을 우리는 우리 마음대로, 나에게 유리한 쪽으로 혹은 사진이 말하고자 하는 것과는 전혀 관계 없는 쪽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보이는 게 전부 다가 아니듯, 내가 지금 보고 있는 게 진실이 아닐 수도 있다는 거를 혹은, 나의 고정관념 또는 그 사진을 보는 나의 심리 상태에 따라서 전혀 엉뚱하게 해석할 수 있다는 거를 인정해야 한다. 가짜 뉴스가 정교하게 판치는 세상에서 휘둘리지 않고 올바를 가치관을 유지한다는 거는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다르게 생각하는 훈련을 길러야 한다.

보이는 게 다가 아니다.

당신이 보는 그 장면은 진실일 수도 혹은 거짓일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