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이야기

흥난이 2013. 11. 11. 22:58

 

 

나는 요즈음 젊은 친구들처럼 커스텀 펌웨어(Custom Firmware)나 오버 클럭(Over Clock)등을 좋아 하질 않는다.

컴퓨터나 라우터도 정품 그대로, 자동차도 출고 당시 그대로 사용하는 순정파이다.

그런데 지난 주말에 라우터에 커스텀 펌웨어인 DD-WRT를 설치하는 외도를 하였다.

 

 

 

 

올 2월에 802.11ac를 지원하는 Cisco Linksys EA6500 라우터를 구매하여 잘 사용하였으나,

이 놈은 가정용 제품으로 분류가 되어서 그런지, 라우터 관리화면이 너~무도 간단하여,

약간의 컴퓨터 지식을 가진 사용자가 세부항목을 조절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였다.

 

 

 

 

EA6500에 커스텀 펌웨어인 DD-WRT를 올리게된 결정적인 요인은 벨킨 WEMO 때문이었다.

벨킨 WEMO에는 WIFI 모듈이 임베디드(embedded)가 되어서 도무지 속을 알 수가 없었다.

더군다나 소비자 제품이어서 기술적인 자료도 부족하여 직접 사용하고 나서야 제원을 알았다.

 

 

 

 

벨킨 WEMO를 라우터, 단자함 허브, 공부방 허브의 전원콘센트에 각각 설치를 하여 놓고서

원격에서 스마트폰으로 전기를 켜고 끌수 있으리라는 희망에 부풀어 있었는데,

라우터와 거리가 가까운 2대는 말을 잘 듣는데,

라우터와 좀 떨어진 공부방 허브의 WEMO는 간헐적으로 WIFI가 끊어진다. 헐~~

 

벨킨 WEMO도 무선 디바이스이어서 각각의 IP를 부여 받아 스마트폰과 WIFI를 통하여서 통제를 하는데,

위쪽의 붉은색 박스처럼 라우터와 연결되어 있는 시간(uptime)이 제각각이다.

한마디로 3대중 2대의 WEMO는 WIFI가 붙었다가 떨어졌다가 했다는 이야기 이다.

 

 

 

 

그래서 할수 없이 라우터의 커스텀 펌웨어중 EA6500을 지원하는 DD-WRT를 설치하였다.

DD-WRT v24sp2 (bulid 22524) Version 이었다.

 

혹시 몰라서 기존 펌웨어의 구성 파일(Configuration File)을 백업하여 놓고선,

라우터의 WAN선을 제거한 후에 수동으로 DD-WRT로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하면 끝이다.

 

 

 

 

DD-WRT로 펌웨어를 업그레이드 한후에 192.168.1.1로 접속하여

SSID명과 Password를 입력하면 기본적인 사용은 가능하다.

그리고 일반적인 공유기처럼 무선보안등을 설정하면 된다.

 

 

 

 

정품 펌웨어에선 유료 사이트만 지원하였던 DDNS도

무료 사이트를 포함하여 여러군데로 설정이 가능하였으며,

무선보안도 다양한 모드와 알고리즘의 조합이 가능하였다.

 

 

 

 

일단은 벨킨 WEMO를 위하여 무선신호세기(TX Power) 항목을 기본 71에서 100으로 살짝 올려 주었다.

무선신호세기와 비례하여 노이즈도 같이 증가함으로 몇번의 튜닝과정이 필요하다.

 

 

 

 

개인적으로 DHCP Clients Table에 Mac Address를 등록하여 쓰는 것을 좋아하여,

이것을 등록하는데 많은 시간을 소모하였다.

 

 

 

 

또 기존 정품 펌웨어에서는 불가능하였던 WOL(Wake on Lan)기능이 눈에 띄었다.

DD-WRT의 모든 기능을 이 포스팅에서 소개하기에는 너무도 많은 메뉴가 있어서 힘들어 보인다.

한마디로 라우터의 세세한 모든 부분까지 제어가 가능하다고 생각하면 정답이겠다.

 

 

 

 

비도 내리고, 바람도 불면서 을씨년스러웠던 지난 주말엔 라우터 커스텀 펌웨어인 DD-WRT를 가지고 놀아 보았다.

메이커에서 권고하는 사항은 아니지만, 커스텀 펌웨어인 DD-WRT는 파워풀한 도구임에는 틀림이 없어 보인다.

일단 대단하시다는 생각이 듭니다. 블로그에서 굉장히 다양한 제품 정보를 접합니다. 특히 하드웨어 제품들에서요.
dd-wrt 커스텀 펌웨어에 관심이 있어 지속적으로 확인은 해 봤는데 dd-wrt 홈페이지에서는 e4200만 있지 ea6500은 없던데요..
dd-wrd wiki에 봐도 ea6500모델은 Work In Progress 라고 되어 있고, donated로 표기되어 있구요..
아직 정상적인 커스텀펌웨어는 아니지 않은지요.. 물론 커스텀펌웨어란것에 공식이라 붙이기는 어렵겠지만요.. 최소한 dd-wrt가 정식올리는 펌웨어인지... 제품이 정상적인 것 같지 않아 벽돌?될까봐 정식커스텀펌웨어인지 궁금하네요.. 아무튼 전, dd-wrt펌웨어가 아직 나오지 않은 줄만 알았는데 대단하십니다..
국내에 정식으로 수입이 되지 않는 외산제품을 구매한다는 자체가 약간의 리스크를 안고 하는 행동이지요.
또한 커스텀펌웨어 자체가 메이커가 제공하는 펌웨어가 아닌 오픈소스를 매니아들이 수정하여 제공하는 방법이지요.
그래서 dd-wrt도 사이트에 등록은 되지 않았지만, 다양한 버전이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지난주에 ea6500에 dd-wrt를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실 보다는 득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제가 동글님의 hanmail로 보냈으니, 용기를 내셔서 설치해 보시길 바랍니다.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합니다.^^
안정적인가요? 저도 EA6500 사용자인데 dd-wrt 설치파일좀 요청해도 될까요?
상당히 안정적입니다.
그러나 모든 사물이 장점과 단점이 있듯이, 무선속도는 약간 떨어졌으나, 무선반경은 넓어진 느낌입니다.
인터넷에 대한 약간의 지식이 있으시면 설치해도 무방해 보입니다.

제가 구한 dd-wrt설치파일 좌표입니다.
http://www.dd-wrt.com/phpBB2/viewtopic.php?t=162802&postdays=0&postorder=asc&highlight=ea6500&start=60
ddwrt로 무선연결속도가 144Mbps로 연결되는데 흥난이님께서는 300Mbps 이상으로 연결되시는지요?
아직 정식으로 올라온 것이 아니라 그런것인지 호환성 문제 인지도 모르겠네요.. 혹시나 linksys 정식펌웨어서도 그런가 해서 다시 확인하니 300Mbps 로 연결이 됩니다. 2.4Ghz에서 채널 40Mhz / 5Ghz에서 채널 80Mhz로 주고 채널을 옮겨봐도 개선이 안되네요..
mimo 관련 건드리니 연결이 안되서 그냥 두었습니다.
300Mbps이상으로 연결되시는지 궁금합니다.(제 무선랜카드는 2tx/2rx라서요) 450Mbps는....
144Mbps로 잡히니 인터넷 측정 속도도 덩달아 떨어져 버립니다.
저는 집안에 기가비트 유선랜을 구축하여서 대부분의 장비들은 유선랜에 접속하여 사용을 하며,
무선랜은 애플 디바이스(아이폰, 아이패드, 맥북에어)만 사용을 하는지라, 2*2같은 고성능 랜카드의 디바이스는 없습니다.

맥북에어도 사무실에 두고 나와서, 주방의 넷북으로 테스트를 해보니 144Mbps를 넘지 않더군요.
ea6500에서 정식펌웨어 보다 dd-wrt가 무선속도면에서는 떨어지는 것이 확실해 보입니다.
그러나 너무나도 단순한 정식펌웨어보다 다양한 설정이 가능한 dd-wrt의 장점도 있기에 저는 그대로 dd-wrt를 사용할 예정입니다.

모든 세상사가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기 마련이라 단순하게 생각하렵니다.^^
안녕하세요
잘 보왔습니다.
혹시 기존 사용중인 asus rt-n66u 이며, 요번 넷기어에서 정발된 R7000 사용 중에 있습니다.
정펌에서 바꾸려고 하는데 지식이 아직 없어 이곳저곳 찾아 보는 중에 오게 되었습니다.
구글링하다보니 dd-wrt 파일은 구했구요 23725 2014.03.17 날 올라와져 있는 파일이구요!

기존 펌웨어 방식에서 wan 케이블 제거 후 컴퓨터랑 1;1 로 연결 후 수동 업데이트를 하면 되는건가요??
그리고 dd-wrt 에서 다시 정펌으로 가려고 할때에는 dd-wrt 에서 다시 정펌으로 수동 업데이트를 하면 되는건지
궁금하여 문의 드립니다...
정품펌웨어의 사용과 커스텀펌웨어의 사용 사이에는 일장일단이 있습니다.
정품펌웨어는 제조사가 하드웨어에 가장 잘 맞게 만들어 놓았지만, 전문가나 매니아가 세세한 부분까지 핸들링하기에는 부족함이 있고,
커스텀펌웨어는 다양한 부분을 사용자가 핸들링하는 장점이 있지만, 오픈소스이어서 안정성이 떨어지며 보장이 않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저는 EA6500을 쓰면서 유료DDNS 문제와 무선WIFI의 세부적인 핸들링때문에 DD-WRT를 사용하였습니다.
그러나 가끔씩 Hangup(라우터가 멍해지는 현상)이 발생하여 3개월가량 사용하다 정펌으로 다시 넘어왔습니다.
DD-WRT등 커스텀펌웨어의 사용은 확실한 목적이 있지 않으면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시간과 정신건강에 그리 좋지 않습니다.

커스텀펌웨어로 전환방법은 WAN케이블을 제거하고 PC와 LAN포트를 1:1로 연결하여 수동 업데이트를 하면 되고,
정품펌웨어로 회귀방식은 DD-WRT의 펌웨어 업그레이드 메뉴에서 수동 업그레이드후에 어플리케이션을 다시 한번 설치하면 됩니다.

잘 판단하셔서 즐거운 컴퓨터 생활즐기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포스팅 잘 보았습니다.


혹시 로컬이 아닌 외부에서 아이폰 그리고 PC에서 Linksys Smart Wi-Fi 접속 하려고 합니다.

http://kb.linksys.com/Linksys/ukp.aspx?pid=94&vw=1&articleid=25806
여기대로 설정을 했는데 4시간이 지나도 메일이 오지 않네요.

좋은방법 없을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지난 10월에 유무선공유기를 넷기어 R8000으로 갈아타서, 지금은 링크시스 EA6500을 사용하고 있지를 않아서 잘 모르겠군요.ㅜㅜ
과거에 EA6500을 사용할때도 서버에 무슨 작업을 하는지, 가끔씩은 접속이 되지 않되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외부에서 PC로 접속을 해보시고, 잘 않되시면 'Linksys Smart WIFI'어플을 다운받아서 스마트폰에서 해보시길 바랍니다.

많은 도움을 드리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합니다.^^
답글에 댓글은 추가되지 않는군요.

그렇군요.
저는 이번에 구매를 했는데 ㅠㅠ
신상품이 아니었네요.

모두가 영문이고, DDNS, 외부접속등이 ipTime와 다르네요.
감사합니다.
dd-wrt 대해 여쪄봐도 될가요? 이번에 nanostation m5라는 옥외용 ap를 구입해서 dd-wrt를 올려서 사용하는데 trial 이라는 문구가 관리자 페이지 상단에 나옵니다 그옆에는 활성화하라는 문구가 나오고요 제가 궁금한건 이대로 사용해도 상관은 없는건가요 ? 혹시 이제품의 무료버전을 다운받는곳을 알수 있을가요? 아니면 활성화하는 방법이라두요 ㅠ?
이미지 올려놓은 링크입니다 ㅠ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nas&no=10577
dd-wrt는 개발자들이 만든 커스텀펌웨어로 당근 무료버전입니다.
dd-wrt에 trial version이라는 것이 이상하게 들립니다.
dd-wrt.com의 forum에 들어가시어 HW사양에 맞는 펌웨어를 다운로드하시어 사용하시면 그만입니다.

송년모임에서 술한잔 거하게 하고선 답글을 달아서 오타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