Φ 心的形象을 治癒하는 書齋 Φ

Φ 심적형상을 치유하는 서재 Φ : 마음 속에 자리잡고 있는 그릇된 고정관념(固定觀念)과 관행(慣行) 등을 개선(改善) 하거나 치유(治癒)(healing) 하는데 도움이 되는 서재(書齋)

21 2022년 01월

21

名 言/멋진글 빈 틈이 있어야 인간적이다

🧡 빈 틈이 있어야 인간적이다 🧡 이란에서는 아름다운 문양으로 섬세하게 짠 카펫에 의도적으로 흠을 하나 남겨 놓는다. 그것을 "페르시아의 흠" 이라 부른다. 인디언들은 구슬 목걸이를 만들 때 깨진 구슬을 하나 꿰어 넣는다. 그것을 "영혼의 구슬" 이라 부른다. 심리학자의 연구 결과를 인용하지 않더라도 우리는 완벽한 사람보다 어딘가에 부족한 듯이 빈틈이 있는 사람에게 인간미와 매력을 느낀다. 제주도의 돌담은 여간한 태풍에도 무너지지 않는다고 한다. 돌담을 살펴보면 돌과 돌의 사이를 메우지 않았는데 틈새로 바람이 지나가기 때문이다. 인간 관계도 마찬가지이다. 다른 사람이 들어설 수가 있는 빈틈이 있어야 한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 물리적 틈새가 아닌 제3의 공간인 틈새가 존재할 때에 인간 관계가 형성된다. 내..

21 2022년 01월

21

名 言/멋진글 존경(尊敬) 받는 노후(老後)를 위해서

◎ 존경(尊敬) 받는 노후(老後)를 위해서 ◎ 첫째, Clean Up. 나이 들수록 집과 환경을 모두 깨끗이 해야 한다. 분기별로 주변을 정리 정돈하고, 자신에게 필요 없는 물건을 과감히 덜어 내야 한다. 귀중품이나 패물은 유산으로 남기기보다는 살아생전에 선물로 주는 것이 효과적이고 받는 이의 고마움도 배가된다. 둘째, Dress Up. 항상 용모를 단정히 해 구질구질하다는 소리를 듣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젊은 시절에는 아무 옷이나 입어도 괜찮지만 나이가 들면 비싼 옷을 입어도 좀처럼 태가 나지 않는 법이다. 셋째, Shut Up. 말하기보다는 듣기를 많이 하라는 주문이다. 노인의 장광설과 훈수는 모임의 분위기를 망치고 사람들을 지치게 만든다. 말 대신 박수를 많이 쳐 주는 것이 환영받는 비결이다. 넷째..

19 2022년 01월

19

名 言/멋진글 자연이 들려주는 말

♣ 자연이 들려주는 말 ♣ 나무가 하는 말을 들었습니다 우뚝 서서 세상에 몸을 내 맡겨라 관용하고 굽힐 줄 알아라 하늘이 하는 말을 들었습니다 마음을 열어라 경계와 담장을 허물어라 그리고 날아 올라라 태양이 하는 말을 들었습니다 다른 이들을 돌 보아라 너의 따뜻함을 다른 사람이 느끼도록 하라 냇물이 하는 말을 들었습니다 느긋하게 흐름을 따르라 쉬지말고 음직여라. 머뭇거리거나 두려워 말라 작은 풀들이 하는 말을 들었습니다 겸손하라. 단순하라. 작은 것들의 아름다음을 존중하라 - 좋은 생각 중에서 -

19 2022년 01월

19

名 言/멋진글 우리가 살아가는 길

♡ 우리가 살아가는 길 ♡ 자신에게 엄격하고 남에게 부드러운 사람은 행복하고, 자기에게 후하고 남에게 가혹한 사람은 불행하다. 마음까지 화장하는 사람은 행복하고 얼굴만 화장하는 사람은 불행하다. 자신의 잘못을 곧바로 인정하는 사람은 행복하고 잘못했다는 말을 절대로 하지 않는 사람은 불행하다. 가슴을 펴고 당당하게 걷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고 고개를 숙이고 걷는 사람은 불행한 사람이다. 누구에게나 배우려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고 자신이 만물박사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불행한 사람이다. 잘 된 이유를 찾는 사람은 행복하고 안 될 이유만 찾는 사람은 불행하다. 공과 사가 분명한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고 공과 사를 구분하지 못하는 사람은 불행한 사람이다. 겸손과 양보가 몸에 밴 사람은 행복하고 교만과 거만이 몸에 밴..

19 2022년 01월

19

名 言/멋진글 나는 지금 기적을 이루며 살고 있습니다

♤ 나는 지금 기적을 이루며 살고 있습니다 ♤ 걸을 수만 있다면 더 큰복은 바라지 않겠습니다. 누군가는 지금 그렇게 기도를 합니다. 설 수만 있다면 더 큰복은 바라지 않겠습니다. 누군가는 지금 그렇게 기도를 합니다. 들을 수만 있다면 더 큰복은 바라지 않겠습니다. 누군가는 지금 그렇게 기도를 합니다. 말할 수만 있다면 더 큰복은 바라지 않겠습니다. 누군가는 지금 그렇게 기도를 합니다 볼 수만 있다면 더 큰복은 바라지 않겠습니다. 누군가는 지금 그렇게 기도를 합니다. 살 수만 있다면 더 큰복은 바라지 않겠습니다. 누군가는 지금 그렇게 기도를 합니다. 놀랍게도 누군가의 간절한 소원을 나는 다 이루고 살았습니다. 놀랍게도 누군가가 간절히 기다리는 기적이 내게는 날마다 일어나고 있습니다. 부자 되지 못해도, 빼..

19 2022년 01월

19

名 言/멋진글 세월은 가고, 사람도 가지만

◈ 세월은 가고, 사람도 가지만 ◈ 지금 이 순간에도 시간은 흘러가고 있지요. 이 시간은 다시 오지 않습니다. 흘러가 버린 것들이니까요. 사람도 가 버리면 다시 오지 않지요. 그렇게 인연도 세월 따라 흘러갑니다. 한때 품었던 꿈도 흘러가 버립니다. 그렇게 우리가 만나는 시간과 사람 그리고 꿈도 흘러가 버리는 것이 분명하지요. 그 사람은 없고, 그 친구도 없고, 그 꿈도 없습니다. 그래서인가요... 테레사 수녀는 인생을 이렇게 표현했지요. " 인생이란 낯선 여인숙에서의 하룻밤이다." 알지 못하는 낯선 곳에서 그것도 아주 남루한 여인숙에서 하룻밤을 지내본 사람은 그 말의 뜻을 알 겁니다. 생경하고, 낯설고, 춥고, 고독하고, 잠은 오지 않고, 바람소리 쌩쌩 들리는 낯선 여인숙의 하룻밤... 어쩌면 우리가 사..

19 2022년 01월

19

名 言/멋진글 사랑을 위한 일곱가지 필수 비타민

◎ 사랑을 위한 일곱가지 필수 비타민 ◎ 첫째. Accept (인정하다. 받아들이다) 상대방을 고치려 들지 말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라는 뜻입니다. 나와 다르다고 억지로 고치려 들다가는 오히려 관계를 그르치기 쉬우므로 있는 그대로를 인정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서로 다른 것을 인정할 때 비로소 같은 방향을 바라 볼 수 있습니다. 둘째. Believe (믿다) 사랑은, 믿음이라는 비타민을 먹고 큽니다. 반면, 의심은 의심을 먹고 자꾸 커갑니다. 믿음이 없는 사랑의 지속은 한계가 분명히 있으며 아름다울 수 있는 인연을 불행과 허무, 상처로 마감하게 하니까요. 상대에 대한 확고한 믿음은 필수입니다. 셋째. Care (돌보다) 사랑한다면 자연스럽게 상대방을 책임지고 먼저 배려하고 돌보게 됩니다. 돌봄은 곧 관심..

18 2022년 01월

18

名 言/멋진글 느낌이 좋은 사람

◈ 느낌이 좋은 사람 ◈ 우리는 어떤 사람의 용모를 보고 '아름답다'고 느낄 때가 있다 그러나 어떤 얼굴이 아름다운가 하고 물으면 좀 당황한다 "눈이 예쁘고, 코가 높고" 그런 말을 해보지만 충분한 설명이 되지 않는다 눈이 예쁘지 않아도 코가 낮아도 아름답게 느껴지는 사람이 있다 - 사이토 시게타의 《느낌이 좋은 사람들의 99가지 공통점》중에서 - 당신은 있는 그대로가 아름답습니다 꾸미거나 장식하지 마십시오 건강한 생각, 부끄럼 없는 마음 텅 빈 충만, 좀 부족한 외모 그러면서도 누구나 만나고 싶어 하고 이야기 나누고 싶어 하는 느낌이 참 좋은 사람입니다 아름다움의 상징은 자신을 사랑하고 정성을 담는 마음에 있습니다

18 2022년 01월

18

名 言/멋진글 인생의 벗에게 띄우는편지

◈인생의 벗에게 띄우는편지 ◈ 때로는 백 마디 말보다 눈빛 하나로도 충분히 내 마음을 전할 수 있는 사람 너는 내게 그런 소중한 사람이다 먹먹한 가슴으로 긴 한숨 내쉬어도 왜냐고~ 묻지 않으며 그저 말없이 등 두드려 줄 수 있는 사람 그런 보석 같은 사람도 바로 너였다 충분히 보상받았다 믿었던 세월 앞에서 손가락 마디마디 골 깊은 주름을 보며 삶의 길모퉁이에서 나는 서럽게 울어야 했다 누가 인생은 흐르는 것이라 했던가 누가 흐르는 것이 인생이라 했던가 내 소중한 사람이여~ 세상이 나를 배신하며 등 돌려 갈지라도 그대만은 내 곁에 머물러 주길 바라며 꿈과 희망 그리고 기쁨과 무거운 인생의 짐까지도 함께 나누며 서로에게 멋진 경쟁자가 될 수 있는 사람 그 사람 또한 바로 그대가 되기를 바란다 벗이란 무엇일까..

12 2022년 01월

12

名 言 사랑과 행복의 비밀

◎ 사랑과 행복의 비밀 ◎ "노는 시간을 가져라. 사랑하고 사랑받는 시간을 가져라. 남에게 주는 시간을 가져라. 그것은 영원한 젊음의 비밀이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주신 특권이다. 이기적이 되기에는 하루가 너무 짧다." 이 글은 인도 캘커타의 어린이집 표지판에 있는 글입니다. 이 글을 보면 인간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단적으로 잘 가르쳐 줍니다. 그것은 노는 시간을 갖는 것이고 사랑하고 사랑받는 시간을 갖는 것이고 남에게 주는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이 글은 보면 좋은 직장을 얻고 높은 자리에 오르고 돈 많이 벌어 금은보석으로 치장하라는 그런 말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그저 사랑하고 사랑받고 남에게 베풀고 노는 시간을 가지라고 합니다. 이 글은 진정한 사랑과 행복을 얻는 방법을 나긋나긋 차분하게 가르치고 ..

댓글 名 言 2022. 1. 12.

12 2022년 01월

12

名 言/멋진글 삶의 여로

♠ 삶의 여로 ♠ 인생은 '기차여행'과도 같습니다. 역들이 있고, 경로도 바뀌고, 간혹 사고도 납니다. 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이 기차를 타게되고 그 표를 끊어주신 분은 부모님 입니다. 우리는 부모님들이 항상 우리와 함께 이 기차를 타고 여행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러나 부모님들은 어느 역에선가 우리를 남겨 두고 홀연히 내려버립니다. 그리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많은 승객들이 기차에 오르내리며 이들 중 많은 이들이 나와 이런저런 '인연'을 맺게 됩니다. 우리의 형제 자매 친구 자녀 그외 인생에서 만나는 많은 사람들 입니다. 그런데 많은 이들이 여행중에 하차하여 우리 인생에 영원한 공허함을 남깁니다. 많은 사람들은 소리도 없이 사라지기에 우리는 그들이 언제 어느역에서 내렸는지 조차도 알지 못할때가 많습니다. ..

11 2022년 01월

11

名 言/멋진글 천천히 늙는 방법 <발송완료>

◎ 천천히 늙는 방법 ◎ 비타민 C· 비타민 E· 카로티노이드· 플라보노이드· 이소플라본· 알리신 등은 노화를 막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물질이다. 이 물질들이 많이 든 음식을 먹으면 갱년기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비타민 C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를 막는다.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낮추고, 동맥에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며 면역력을 강화한다. 과일·푸른 잎 채소·감자·고추에 들어 있다. ◈ 비타민 E 비타민 C가 이를 수 없는 신체 구석구석에서 작용하는 항노화 물질이다. 견과류·해바라기·시금치·뱀장어·새우·달걀에 많다. ◈ 카로티노이드 과일과 야채에 풍부한 색채를 부여하고, 자외선과 환경 독소로부터 식물을 보호하는 미세한 색소이다. 지방에 용해되며, 당근·호박·살구·브로콜리·시금치..

11 2022년 01월

11

名 言/멋진글 부정적(否定的) 사고를 이겨내기

♣ 부정적(否定的) 사고를 이겨내기 ♣ 걸핏하면 사는 게 재미없다고 투덜대는 사람이 있었다. 그는 언제나 우울과 무기력 사이를 오락가락했다. 그는 낙천주의자를 찾아가 행복해지는 비법을 물었다 "만약 당신이 가진 모든 친구를 잃는다면 그래도 당신은 행복할 수 있을까요?" "그럼요, 비록 친구는 잃었어도 다행히 나 자신은 잃지 않았다고 생각하며 감사할 것입니다." "길을 가다가 갑자기 진흙탕에 빠져서 온몸이 진흙으로 뒤범벅됐다 하더라도 이렇게 껄껄 웃으시겠어요" "네, 저는 웃음을 잃지 않을 겁니다. 왜냐하면 제가 빠진 곳은 그저 진흙탕이잖습니까? 깊은 연못이 아니어서 다행이지요." "길을 걷다 이유도 없이 모르는 사람에게 뒤통수를 한 대 맞았다고 해도 기분이 좋으시겠어요?" "그럼요, 한 대 맞았을 뿐이잖..

11 2022년 01월

11

名 言 긍정(肯定)적인 사고(思考)를 키우는 지침(指針)

◎ 긍정(肯定)적인 사고(思考)를 키우는 지침(指針) ◎ 1. 자신이 약한 존재라는 것을 인정하라 아무도 완벽할 수 없는 존재이다 자신이 완벽한 사람이라는 환상을 버려라 완벽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늘 스트레스를 받고 행동의 폭이 제한적이다 완벽할 수 없는 인간의 한계성을 부인하면 자신의 겉으로 나타나는 모습과 본래의 모습이 다른 데서 나오는 불안과 허무를 늘 경험하게 된다 누구나 실수할 수 있는 존재임을 인정하라. 그 상태에서 늘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하라 2. 정직하라 정직하라 만약 당신이 누구에게도 부끄럽지 않을 정도의 정직성과 신뢰성을 쌓고 나면 다른 사람에게 당당해질 수 있다 . 그곳에서 용기와 담대함이 나온다 정직하게 되면 자신에 대해서 공개할 수 있는 용기도 나온다 자신을 드러냈을 때의 두려움보..

댓글 名 言 2022. 1. 11.

11 2022년 01월

11

基本 카테고리 경성이라 불리던 시절의 서울모습

◈ 경성이라 불리던 시절의 서울모습 ◈ 남 산공원 야외 음악당 경 성 시가지 일부 京 城 東洋拓殖株式會社. 日帝가 1908년 12월 자본금 1천만원으로 설립한 식민지 경제 수탈의 본거지. 을지로 2가에 있었다. 일본 정부로부터 거액의 융자를 받아서한국의 토지를 손에 넣었다. 토지조사사업이 끝났을 무렵에는 7만8천정보 이상의 토지를 소유하여 한국 최대의지주가 되었다. 東拓의 소작료는 일반 민간보다 상당히 고율이었을 뿐 아니라, 수탈방법도 악랄하였으므로, 한국인들의 東拓에 대한 원한이 매우 깊었다.현 을지로쪽 명동 입구 덕 수궁 안에서 바라본 경성시가 일부 경 성 太平通 조 선은행 앞 대광장 경 복궁 集玉薺 이 건물은 현 충무로 입구 신세계백화점으로 1934년에 준공되었다. 지하 1층,지상 4층 연건평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