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적형상 수양『心的形象 修養』¤

★ 우리들의 마음 속에 자리잡고 있는 그릇된 고정관념(固定觀念)과 잘못된 관행(慣行) 들을 수양(修養)하고 숙성(熟成) 하는 Blog ★

28 2022년 04월

28

名 言 어느 노숙자의 기도

♣ 어느 노숙자의 기도 ♣ (충정로 사랑방에서 한동안 기거했던 어느 노숙인이 씀) 둥지 를 잃은 집시 에게는 찾아 오는 밤이 두렵다. 타인이 보는 석양 의 아름다움도 집시 에게는 두려움의 그림자 일 뿐.. 한때는 천방지축 으로 일에 미쳐 하루 해가 아쉬었는데 모든 것 잃어 버리고 사랑 이란 이름으로 따로 매였던 피붙이 들은 이산의 파편이 되어 가슴 저미는 회한을 안긴다. 굶어 죽어도 얻어 먹는 한술 밥은 결코 사양 하겠노라 이를 깨물든 그 오기도 일곱 끼니의 굼주림 앞에 무너지고 무료 급식소 대열에 서서... 행여 아는 이 조우 할까 조바심 하며 날짜 지난 신문지 로 얼굴 숨기며 아려 오는 가슴을 안고 숟가락 들고 목이 메는 아픔 으로 한 끼니를 만난다. 그 많든 술친구도 그렇게도 갈 곳이 많았던 만남 ..

댓글 名 言 2022. 4. 28.

28 2022년 04월

28

名 言 삶에 불만을 가진 사람들

삶에 불만을 가진 사람들 40대 가장들의 대학동창 송년모임. 오랜만에 만난 네 친구는 각기 자신들의 삶에 대해 불만을 털어놓았다. 먼저 대기업에 다니는 한 친구가 말했다. 요즘 속이 상해 술을 너무 많이 마셨어. 아마 간에 탈이 났을 거야. 그러자 기업을 운영하는 친구가 그 말을 맞받았다. 회사 문을 닫고 어디론가 도망가고 싶은 심정이야. 이번에는 고등학교 교사인 친구의 하소연. 요즘엔 학생들을 가르칠 맛이 안 나 모두 때려치워야지. 의사인 네 번째 친구가 한숨을 쉬며 투덜거렸다. 아내에게 실망했어. 아무래도 결혼을 잘못한 것 같아. 몇 년 후 네 친구가 다시 만났다. 그들은 한결 같이 비참한 몰골을 하고 있었다. 술을 많이 마신 친구는 간암선고 받았고,기업인은 파산했다. 교사는 파면 당했고. 아내를 헐..

댓글 名 言 2022. 4. 28.

28 2022년 04월

28

名 言/멋진글 가는 곳마다 친구가 있는 사람

가는 곳마다 친구가 있는 사람 사랑을 가지고 가는 자는 가는 곳곳마다 친구가 있고 선을 가지고 가는 자는 가는 곳곳마다 외롭지 않고 . 정의를 가지고 가는 자는 가는 곳곳마다 함께 하는 자가 있고 진리를 가지고 가는 자는 가는 곳곳마다 듣는 사람이 있으며 자비를 가지고 가는 자는 가는 곳곳마다 화평이 있으며 진실함을 가지고 가는 자는 가는 곳곳마다 기쁨이 있고 사랑을 가지고 가는 자는 성실함을 가지고 가는 자는 가는 곳곳마다 믿음이 있고 부지런함을 가지고 가는 자는 가는 곳곳마다 즐거움이 있으며 겸손함을 가지고 가는 자는 가는 곳곳마다 화목이 있으며 거짓 속임을 가지고 가는 자는 가는 곳곳마다 불신이 있고 게으름과 태만을 가지고 가는 자는 가는 곳곳마다 멸시 천대가 있고 사리 사욕을 가지고 가는 자는 가..

24 2022년 04월

24

參考 其他 불생불멸(不生不滅)

불생불멸(不生不滅) 우리의 몸뚱이(肉身=色身)는 지수화풍(地水火風)이란 4가지 원소로 임시 결합한 것이므로, 이것은 무정물(無情物)이며 한시적(限時的) 존재라서, 있어도 조금씩 수시로 변해가다가 없어지니 가유(假有)라 한다. 진짜 나(我)는 눈(眼)이라는 기관을 통해서 보는 그놈, 귀(耳)라는 그 기관을 통해서 듣는 그놈, 입(口)이라는 기관을 통해서 말하는 그놈, 그 놈은 빛깔도, 소리도, 냄새도 없다. 이를 법신(法身=靈魂)이라 한다. 색신(色身)은 무정물인 몸뚱이요. 법신(法身)은 몸뚱이를 부리는 놈이다. 이 도리(道理)를 알면 색신은 태어나도 난 것이 아니요, 죽어도 죽은 것이 아니다. 우주의 원소가 모였다가 흩어지는 것이니, 법신의 입장에서 보면 말이다. 이 몸뚱이는 진짜 나(法身=靈)가 한시적..

댓글 參考 其他 2022. 4. 24.

19 2022년 04월

19

名 言/멋진글 이해는 아름다움의 시작입니다

♧ 이해는 아름다움의 시작입니다 ♧ 인간이 가장 두려워하는 건 이해가 안 되는 존재라는 말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해를 가볍게 여기는 경향이 있습니다만, 이해한다는 것은 서로간의 관계뿐 아니라 우리의 삶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이해한다'는 말은 작은 말인 것 같지만 '사랑한다'는 말보다 더 크게 다가올 때도 많습니다. 사랑해도 하나되기가 어렵지만 이해하면 누구나 쉽게 하나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해라는 단어는 폭이 넓고 깊어 나이가 들어야만 자주 사용할 수 있는 단어입니다. 우리는 이해되지 않는 사람 때문에 너무나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고 있습니다. 생각의 폭을 넓히고 다양성을 인정하면 더 많은 사람과 사물과 사연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해'는 아름다움의 시작입니다. - 정용철『희망편..

19 2022년 04월

19

名 言 지혜로운 삶

♡ 지혜로운 삶 ♡ 복(福)은 검소(儉素) 함에서 덕(德)은 겸양(謙讓)에서 지혜(智慧)는 고요히 생각하는 데서 근심은 욕심(慾心)에서 재앙(災殃)은 탐심(貪心)에서 생기며 허물은 경솔(輕率)함에서 오고 죄(罪)는 참지 못함에서 생긴다. 눈을 조심하여 남의 그릇됨 을 보지 말고 입을 조심하여 실없는 말을 하지 말며 몸을 조심하여 나뿐 친구(親舊)를 사귀지 말라. 어른을 공경(恭敬)하고 덕(德) 있는 이를 받들며 지혜(智慧)로운 이를 따르고 모르는 이는 너그럽게 용서(容恕)하라. 오는 것을 막지 말고 가는 것을 잡지 말며 내 몸 대우(待遇) 없음에 바라지 말고 일이 지나 갔음에 원망(怨望)하지 말라. 남을 해(害)하면 마침내 그것이 자기(自己)에게 돌아오고 세력(勢力)을 의지(依支)하면 도리어 재화(災禍)..

댓글 名 言 2022. 4. 19.

19 2022년 04월

19

名 言/멋진글 꽃향기 같은 마음

♤ 꽃향기 같은 마음 ♤ 향기로운 마음 향기로운 마음은 남을 위해 기도하는 마음입니다. 나비에게 벌에게 바람에게 자기의 달콤함을 내주는 꽃처럼 소중함과 아름다움을 베풀어주는 마음입니다. 여유로운 마음 여유로운 마음은 풍요로움이 선사하는 평화입니다. 바람과 구름이 평화롭게 머물도록 끝없이 드넓어 넉넉한 하늘처럼 비어 있어 가득 채울 수 있는 자유입니다. 사랑하는 마음 사랑하는 마음은 존재에 대한 나와의 약속입니다. 끊어지지 않는 믿음의 날실에 이해라는 구슬을 꿰어놓은 염주처럼 바라봐 주고 마음을 쏟아야하는 관심입니다. 정성 된 마음 정성 된 마음은 자기를 아끼지 않는 헌신입니다. 뜨거움을 참아내며 맑은 녹 빛으로 은은한 향과 맛을 건내 주는 차처럼 진심으로부터 우러나오는 실천입니다. 참는 마음 참는 마음은..

15 2022년 04월

15

名 言/멋진글 부유한 사람들의 몸에 밴 10가지 습관

◎ 부유한 사람들의 몸에 밴 10가지 습관 ◎ 01. 무엇이든 메모한다. 스티브 잡스(Steve Jobs)는 매일 아이디어를 메모했고, 그것은 종종 애플의 혁신적인 제품의 플랫폼으로 탄생했다. 02. 일의 경중을 따진다. 겉으로 중요해 보이는 업무가 사실은 가볍게 넘겨도 되는 일일 수도 있고, 손실업무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03. 매일 운동한다. 운동을 하지 않는 일반적인 이유 중 하나로 시간이 없다는 핑계를 대지만, 부유한 사람들은 없는 시간을 쪼개서라도 운동한다. 04. 작은 지출을 우습게 여기지 않는다.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말이 있듯, 작은 지출이 모여 큰 손실이 될 수 있다. 부유한 사람들은 재산을 구축하는 동안 사치와 필수적인 지출을 식별하는 능력을 키워 검소함이 몸에..

15 2022년 04월

15

名 言 참되게 사는 사람에게 두려움이 없다

◎ 참되게 사는 사람에게 두려움이 없다 ◎ 거지에게 생일날 없고 도둑에게 양심 없다. 열심히 일하는 사람에게 밤과 낮이 없고 참되게 사는 사람에게 두려움이 없다. ​그리고 실직자에게 봉급날 없듯 게으른 사람에게 돌아오는것 없다. ​ 어리석은 개미는 자신의 몸이 작아 사슴처럼 빨리 달릴 수 없음을 한탄하고 똑똑한 개미는 자신의 몸이 작아 사슴의몸 에 붙어 달릴 수 있음을 자랑으로 생각한다. ​ 어리석은 사람은 자신의 단점을 들여다보며 슬퍼하고 똑똑한 사람은 자신의 장점을 찾아내어 자랑한다. 화내는 얼굴은 아는 얼굴이라도 낯설고 웃는 얼굴은 모르는 얼굴이라도 낯설지 않다. ​ 찡그린 얼굴은 예쁜 얼굴이라도 보기 싫고 웃는 얼굴은 미운 얼굴이라도 예쁘다. 고운 모래를 얻기 위해선 고운체가 필요하듯 고운 얼굴을..

댓글 名 言 2022. 4. 15.

07 2022년 04월

07

名 言 곱게 나이 들어 가는 33가지 방법

곱게 나이 들어 가는 33가지 방법 1. 누워있지 말고 끊임없이 움직여라 움직이면 살고 누우면 죽는다. 2. 하루에 하나씩 즐거운 일을 만들어라 하루가 즐거우면 평생이 즐겁다. 3. 마음에 안 들어도 웃으며 받아 들여라 이 세상 모두가 내 뜻대로 되는 것은 아니다. 4. 자식에게 콩 놓아라 팥 놓아라 하지말라 아무리 효자도 간섭하면 싫어한다. 5. 젊은이들과 어울려라 젊은 기분이 유입되면 활력이 생겨난다. 6. 한번 한 소리는 두번 이상 하지 말라 말이 많으면 따돌림을 받는다. 7. 모여서 남을 헐뜯지 말라 나이 값하는 어른만이 존경을 받는다. 8. 지혜있게 처신하라 섣불리 행동하면 노망으로 오해 받는다. 9. 성질을 느긋하게 가져라 조급한 사람이 언제나 먼저 간다. 10. 매일 목욕으로 몸을 깨끗이 하..

댓글 名 言 2022. 4. 7.

07 2022년 04월

07

名 言 ◎ 마음으로 다스리는 내안의 나 ◎

◎ 마음으로 다스리는 내안의 나 ◎ 내가 남한테 주는 것은 언젠가 내게 다시 돌아온다 그러나 내가 남한테 던지는 것은 내게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달릴 준비를 하는 마라톤 선수가 옷을 벗어던지듯 무슨 일을 시작할 때는 잡념을 벗어던져야 한다 남을 좋은 쪽으로 이끄는 사람은 사다리와 같다 자신의 두 발은 땅에 있지만 머리는 벌써 높은 곳에 있다 행복의 모습은 불행한 사람의 눈에만 보이고 죽음의 모습은 병든 사람의 눈에만 보인다 웃음 소리가 나는 집엔 행복이 와서 들여다보고 고함 소리가 나는 집엔 불행이 와서 들여다본다 받는 기쁨은 짧고 주는 기쁨은 길다 늘 기쁘게 사는 사람은 주는 기쁨을 가진 사람이다 어떤 이는 가난과 싸우고 어떤 이는 재물과 싸운다 가난과 싸워 이기는 사람은 많으나 재물과 싸워 이기는 사..

댓글 名 言 2022. 4. 7.

05 2022년 04월

05

名 言 보고 또 봐도 좋은 "10가지 인생 메시지"

보고 또 봐도 좋은 "10가지 인생 메시지" ○ 첫 번째 메시지 우리가 무엇을 잃기 전까지는 그 잃어버린 것의 소중함을 모르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무엇을 얻기 전까지는 우리에게 무엇이 부족한지를 깨닫지 못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 두 번째 메시지 인생에서 슬픈 일은 누군가를 만나고 그 사람이 당신에게 소중한 의미로 다가왔지만 결국, 인연이 아님을 깨닫고 그 사람을 보내야 하는 일입니다. ○ 세 번째 메시지 누군가에게 첫눈에 반하기까지는 1분밖에 안 걸리고, 누군가에게 호감을 가지게 되기까지는 1시간 밖에 안 걸리며, 누군가를 사랑하게 되기까지는 하루밖에 안 걸리지만 누군가를 잊는 데는 평생이 걸립니다. ○ 네 번째 메시지 가장 행복한 사람들은 모든 면에서 가장 좋은 것만 가지고 있는..

댓글 名 言 2022. 4. 5.

02 2022년 04월

02

名 言/멋진글 선택(選擇)과 포기(抛棄) 그리고 용기(勇氣)

◎ 선택(選擇)과 포기(抛棄) 그리고 용기(勇氣) ◎ 아름다운 여인이 있었습니다. 여인의 미모에 뭇 남성들의 마음이 흔들렸습니다. 이윽고 용기있는 세 명의 남자가 여인에게 청혼을 했습니다. 한 명은 이웃 나라 왕자였고 또 한 명은 용맹한 기사, 그리고 또 한 명은 부유한 장사꾼이었습니다. 여인은 누구를 선택해야 할 지 고민스러웠습니다. 세 명 모두 놓치기 아까운 남자였습니다. 고민은 몇날 며칠 계속되었고 급기야 한 달을 넘어 두 달로 이어졌습니다. 그 고민의 결론은 나지 않았습니다. 결국,기다림에 지친 세명의 남자는 여인을 떠났습니다. 세 명의 남자가 떠난 사실을 안 여인은 그제야 땅을 치고 후회했습니다. 후회는 곧 병이 되었고 불운하게도 여인은 시름시름 앓다가 죽고 말았습니다. 훗날, 여인의 무덤에서 ..

02 2022년 04월

02

生活情報 "우리 몸의 신비(神秘) 15가지"

◎ "우리 몸의 신비(神秘) 15가지" ◎ 1. 피가 몸을 완전히 한 바퀴 도는 데에는 46초가 걸린다. 2. 혀에 침이 묻어 있지 않으면 맛을 알 수 없고 코에 물기가 없으면 냄새를 맡을 수 없다. 3. 갓난아기는 305개의 뼈를 갖고 태어나는데 커 가면서 여러 개가 합쳐져서 206개 정도로 줄어든다. 4. 두 개의 콧구멍은 3~4시간마다 그 활동을 대표한다. 한쪽 콧구멍이 냄새를 맡는 동안 다른 하나는 쉰다. 5. 뇌는 몸무게의 2%밖에 차지하지 않지만, 뇌가 사용하는 산소의 양은 전체 사용량의 20%이다. 뇌는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의 20%를 소모하고 전체 피의 15%를 사용한다. 6. 피부는 끊임없이 벗겨지고 4주마다 완전히 새 피부로 바뀐다. 우리는 부모님이 물려주신 이 천연의 완전 방수의 가죽..

댓글 生活情報 2022. 4.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