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적형상 수양『心的形象 修養』¤

★ 우리들의 마음 속에 자리잡고 있는 그릇된 고정관념(固定觀念)과 잘못된 관행(慣行) 들을 수양(修養)하고 숙성(熟成) 하는 Blog ★

09 2022년 05월

09

名 言 너무 완벽하면 친구가 없다

너무 완벽하면 친구가 없다 너무 완벽하게 보이려고 애쓰지 마십시오. 지나치게 깨끗한 물에는 고기가 살기 어렵고 완벽한 사람에겐 동지보다 적이 많기 때문입니다. 칠뜨기나 팔푼이 맹구 같은 사람이 오랜 세월 동안 사랑을 받아온 이유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기보다 잘난 사람보다는 조금 모자란 사람에게 더 호감을 갖기 때문이랍니다. 바늘로 찔러도 피 한 방울 나지 않을 것 같은 사람 너무나 완벽하여 흠잡을 곳이 하나도 없는 사람은 존경의 대상은 될지언정 사랑의 대상이 되기는 어려운 법이죠. 예로부터 지나치게 맑은 물에는 고기가 살 수 없다고 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완벽하게 보이려고 애쓰지 마십시오. 어딘가 조금 부족한 사람은 나머지를 채워주려는 벗들이 많지만 결점 하나 없이 완벽해 보이는 사람에겐 함께 하려는..

댓글 名 言 2022. 5. 9.

09 2022년 05월

09

生活情報 걷지 않으면 모든 걸 잃어버린다

걷지 않으면 모든 걸 잃어버린다 山으로 가는 길에는 登山이 있고 入山이 있다. 登山이 땀을 흘리고 運動하는 산길이라면 入山은 궁지에 몰렸을 때 해답을 모색하고 구원을 강구하는 길이다(入山修道). 骨山(바위 산)은 精氣을 얻으려 入山을 하고 肉山(흙으로 덮힌 산림)은 靈氣를 맞기 위해 등산을 한다. 통즉등산(通卽登山)이요 궁즉입산(窮卽入山)인 것을, 높은 산만이 장한 산이라 내가 말했다. 산이 높아야 사람이 오를 만하다고 네가 말했을 때 산이 깊어야 사람이 들 만하다고 내가 말했다. 너는 젊어 올라가려고만 하고 나는 늙어 들려고만 한다. 더 높이 올라가는 것이 중요 하다는 너는 등정주의자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하는 나는 등로주의자 산이 거기 있어 오르는 것이 아니라 내가 있기에 산에 드는 것이다. 등산이나 ..

댓글 生活情報 2022. 5. 9.

09 2022년 05월

09

名 言 중 용(中庸)

중 용(中庸) 썩은 과일을 도려내면 먹을 것이 남지 않고, 미운 사람을 걸러내면 쓸 사람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욕을 많이 하다 보면 욕에 둔감해지고, 매를 많이 휘두르다 보면 상대방의 아픔에 둔감해 지기 마련입니다. 소중한 나의 것이 남에겐 하찮을 수도 있고, 소중한 남의 것이 나에겐 하찮을 수도 있습니다. 남 비판하는 자가 저 비판받는 줄은 모르고, 비난하는 자가 저 비난 받는 줄은 모르는 것 같습니다. 타인을 잴 때는 성인군자의 도덕적 잣대를 쓰고, 자신을 잴 때는 흉악범의 잣대를 쓰면서 비난과 비판 합리화를 하고는 합니다. 매사 넘치지도 않고 모자라지도 않게 처세하며 사는 것이 삶의 '중용지도(中庸之道)' 입니다. 그래서 선조들이 '과유불급(過猶不及)'을 그렇게 강조하셨나 봅니다. ‘중용’하면 생각..

댓글 名 言 2022. 5.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