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진료정보/스마트 치아상식

서울스마트치과 2017. 11. 28. 09:05


겨울철 치아관리 같이 알아봐요



겨울철엔 신경 써야 할 것이 무척이나 많은데요.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청결을 유지하여 건강관리에 힘써주시는 것이 좋으며, 치아 또한 질환이 생기지 않도록 관심을 기울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도 계절에 따라 지켜야 할 요소들이 있는데요. 겨울철 치아관리의 내용을 지금부터 자세히 들여다며 그 내용들을 확인해볼까요?





추운 겨울이 되니 신체의 온도 또한 저하되어 아무래도 따뜻한 음식들을 선호하게 되는데요. 특히나 겨울철이 되면 뜨거운 국물 요리에 대한 선호도가 크게 올라가게 되죠. 따뜻함을 느낄 정도의 음식들은 구강에 무리를 주지 않지만, 극도로 뜨거운 음식 같은 경우는 교정장치 또는 치아에 부착한 보철물에 변형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니 반드시 참고해 두시는 것이 좋겠죠.





간혹가다 뜨거운 음식을 섭취한 후에 열을 식히기 위하여 바로 차가운 음식을 섭취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그럴 경우 치아에 미세한 크랙이 생기게 될 위험이 무척이나 높은 편입니다. 치아 크랙은 자세히 들여다보지 않으면 알아차리지 못할 정도로 무척이나 미세하게 생기는 경우도 많은데요. 그렇기에 치아에 통증이 느껴져도 그것을 육안으로 확인하지 못해 그냥 넘어가는 경우도 적잖게 있죠. 만일 크랙을 계속해서 방치했다간, 크랙이 크게 번질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내원을 통해 문제를 잡아가는 것이 좋겠죠. 그럼 계속해서 겨울철 치아관리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겨울이 되면 화장실의 온도 역시 떨어지다 보니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여기에 이어서 뜨거운 물로 양치질을 하시는 분들도 무척이나 많은 편이죠. 만일 뜨거운 물로 양치질을 할 경우엔 치아는 물론이며 잇몸에도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이러한 행동은 자제해주시며, 미지근한 물로 입안을 헹궈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밖을 나가게 되면 추위로 인해 자연스럽게 몸이 움츠려들곤 하는데요. 이러한 행동은 치아로 이어지는 경우가 무척이나 많죠. 그렇기에 밖에 있는 시간 동안 무의식적으로 치아를 앙다문 사람들이 많은 편인데요. 입을 꽉 다물게 되면, 치아는 물론이며 턱뼈에도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이러한 행동은 조정해주시는 것이 좋겠죠. 겨울철 치아관리법을 알아봤는데요. 추운 겨울도 역시 치아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