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한 자료

예뿐여우 2017. 10. 17. 15:46
<link rel="stylesheet" href="http://editor.daum.net/services/blog/css/contents4view.css?ver=1.1.114" type="text/css"/><link rel="stylesheet" href="http://editor.daum.net/services/blog/css/theme4view.css?ver=1.1.114" type="text/css"/>

 제사상에 과일은 왜 윗쪽만 살짝 깍아 놓을까요?

제사상에 과일은 왜 윗쪽만 살짝 깍아 놓을까요?| 자유게시판2010.02.12 22:37 청솔.

 

명절 때마다 제사 때마다 과일의 윗부분만 깍아놓을까?.
불교방송을 듣던 중 한 스님의 명확한 해설 덕분에
지금까지의 궁금증이 풀렸습니다.


윗쪽만 살짝 깍는 이유는

“귀신들은 촉식(觸食)을 하기 때문입니다.

과일을 깎지 않으면 속살을 맛볼 수 없지만 조금만 깎아서 내용물과 접촉할 수 있게 해주면 다 맛볼 수 있는 거지요.”

살아있는사람들이야 그냥 잘라서 먹으면 되지만(단식,段食) 귀신이나 영혼들은 직접 먹어볼수 없고

볼수만 있기 때문에 이들을 배려한 방식이며 이것을 일명 촉식(觸食)이라 하고 조상님들이 눈으로 음식을 감상하고 맛을 느끼기위한 배려라고 합니다.

 

촉식(觸食)이라…‘‘먹는 법’ 중 불교에서는 크게 네 가지가 있습니다.

즉. 단식(段食) : 구분 단(段) 자를 써서, 사람이 일상적으로 음식물을 먹는 법을 말합니다.

     제사 끝나고 우리가 과일을 먹는 건 단식(段食)입니다.

 (觸食) : 느낌으로 배가 부를 수 있는데 이것이 촉식(觸食)입니다.


사식(思食) : 상상으로 밥을 먹는 것.

희망을 버리지 않을 때 생명력이 연장된다는 건 과학으로도 입증되었고 사례도 많이 있죠.

희망을 먹는 것도 사식입니다.


식식(識食) : 인식이 생명을 연장한다는 겁니다.

                  뇌를 먹이는 게 식식(識食)입니다.   ==선재스님의 잡아함경중에서==

 

1 :제상진설중에 홀수 배열은 홀수는 양(陽,하늘)이라고 상징을 뜻하고 짝수는 陰(땅)을 뜻하는것이기에

홀수로 해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제사상 진설격식(사례)

 

제상진설의 기본원칙

  1. 좌서우동(左西右東):
    신위를 어느 쪽에 모셨든 영위를 모신 쪽이 北이되고 영위를 향해서 우측이 東이며 좌측이 西이다.
  2. 어동육서(魚東肉西):
    생선과 고기(肉類)를 함께 진설할 때는 생선은 東, 고 기는 西이다. 따라서 三탕을 쓸 때 어탕이 東, 육탕이 西, 계탕은 중앙에 놓 게 된다.
  3. 이서위상(以西爲上):
    신위를 향해서 좌측이 항상 상위가 된다. 지방을 붙일 때 考位(아버지)를 왼편 즉 西쪽에 붙이는 이유도 여기에서 비롯된다.
  4. 홍동백서(紅東白西):
    붉은색 과실은 동쪽, 흰색 과실은 서쪽에진설하되  
    조율시이(棗栗枾梨)기준에 따라
    과일은 보통 대추, 밤, 감(곶감), 배 순으로 놓는다. 배와 감의 순서가 바뀌기도 한다 
  5. 좌포우혜(左脯右醯):
    포(脯)는 왼편, 혜(醯)(식혜)는 오른편에 진설한다. 나물류- 침채, 청장, 숙채는 가운데에 진설한다.
  6. 두동미서(頭東尾西):
    머리와 꼬리가 분명한 제수는 머리는 동쪽방향으로, 꼬리는 서쪽방향으로 향하도록한다.(동쪽은 진설자의 우측, 서쪽은 좌측을 뜻하기도 한다.)
  7. 과실중 복숭아(양을 뜻하는 과일)는 제사에 안쓰며 생선중에서는 끝자가 치자로된 꽁치, 멸치, 갈치, 삼치 등은 사용하지 않는다.
  8. 제사 음식은 짜거나 맵거나 현란한 색깔은 피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고춧 가루와 마늘은 사용하지 않는다.
  9. 설에는 메(밥)대신 떡국을 놓으며 추석 때는 메대신 송편을 놓아도 된다.
  10. 시저(수저)를 꽂을 때에는 패인 곳을 제주의 동쪽으로 메를 담은 그릇의 한 복판에 꽂는다.
  11. 두분을 모시는 양위 합체 때에는 메(밥)와 갱(국)과 수저을 각각 두벌씩 놓으면 된다.
  12. 남좌여우(男左女右)라 하여 남자는 좌측 여자는 우측에 모시는 것이 원칙 이다.고서비동(考西妣東)
  13. 참고로 조(대추)는 씨가 하나로 나라 임금을 뜻하고 율(밤)은 세톨로 삼 정승, 시(감, 곶감)는 여섯개로 육방관속, 이(배)는 여덟개로 八도 관찰사를 뜻 함으로 조율시이(棗栗枾梨)의 순서가 옳다고 주장하는 학자가 더 많다 
  14. 이외에도 건좌습우(乾左濕右)마른 것은 왼쪽에 습한 것은 오른쪽에 놓는다,접동잔서(楪東盞西)
    접시는 동, 잔은 서쪽에 진설한다. 

        반서갱동(飯西羹東)밥은 서쪽, 국은 동쪽이다.  이는 산 사람의 상차림과 반대이다.

        수저는 중앙에 놓는다. 생동숙서(生東熟西)날 것은 동쪽(오른쪽)에 익힌 것은 서쪽에 진설한다.

 Tip 2 ;

제사상 반드시 필요한 제사상 음식을 차리는뜻

     제사하면 아무리 없는 사람도 조, 율, 시, 이, 북어, 조기를 산다.  
     우어, 좌육, 좌포, 우해탕은 없어도 조(대추), 율(밤), 시(감,곳감)가 없으면 제사가 아니라는 말도 있다

1. 대추: 왕이나 성현이 될만한 후손이 나오라는 뜻으로 올립니다.
    대추는 태양이 속해있는 대 은하계 모형을 나타낸 것으로 진설상에 있어 으뜸입니다.

    또한  꽃이 음력 7월 복중에 피었다가 추석에 먹는 것이요, 과일중에서 꽃 피어 열매
    결실이 가장 빠른 것입니다. 그러므로 결혼은 늦게 해도 자식만은 일찍 두라는 의미입니다. 


2. 밤: 3정승이 나오라는 의미로 3알이 밤 한송이가 됩니다.
    밤알에 각기 특유의 기질을 가지는 5氣가 들어 있으며 인간의 성질을 나타냅니다.

    첫째: 가시는 내유 외강의 성질(추진력)
    둘째: 껍질은 단단하고 강한 기질(방어력)
    세째: 껍질 속의 털은 포근함(보호력)
    네째: 속 껍질의 떫은 맛은 인생살이의 떫은 맛(인내력)
    다섯째:속 알의 고소한맛(깨달음,중화) 

3. 감: 씨가 6개로 6조 판서의 서열을 의미하며 천부경의 6生 7 8 9운의 육감세계를 나타낸
    것으로 우리 몸의 오감세계를 벗어난 영적인 의미를 말합니다. 

4. 사과: 자비, 사랑을 뜻하며 집안의 화목과 사랑의 정도를 알아보는 방법으로 쓰이고
    사과의 모양은 우주의 5氣가 생성되어 돌아가는 모형으로 영적 성장을 의미합니다.
    씨가 8개로 8도 관찰사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5. 배: 배는 색깔이 황금색으로 깨달음, 집안의 정신적인 성장정도를 알아보는 측도입니다.
    배는 수분이 많으며 이 수분은 지혜를 의미합니다.
    지혜로운 삶을 살아서 깨달음의 정신으로 가라는 뜻으로황금색은 오행의 土에 해당하고
    숫자로 5,10 土,중앙,중용,완성의 뜻입니다.
    역시 씨가 8개로 8도 관찰사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6.조기: 조기 역시 서해 바다에서 대표이기에 사용하여 왔다.

 

Tip 3 ;

산소갈때 주과포(酒果脯)를 쓰는 의미는

산소에 갈 때 주과포(酒果脯)라 하여 술 한 병에 사과 몇 개. 포만 갖고 가는 것의 의미는. 즉 산야(山野)에서 생산되는 과일(果)에, 집(家)에서 생산되는 술(酒)과 바다(海)애서 생산되는 포(脯)를 갖춰 산과 바다 집에서의 대표산물이란 뜻이다.

 

 

 

출처 : 반남박씨족보
글쓴이 : 박창서[昌緖] 원글보기
메모 :